<빌 3:17-21>(정리하기)

1. (권면)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 받으라.

2. (권면) 그와 같이 행하는 자들을 눈여겨 보라.

  - 너희가 우리를 본받은 것처럼(17절)


 (설명) 

  1) 바울은 여러번 말했고, 이제 다시 눈물로 말한다. 

  2)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한다.(18절)

   (1) 그들의 마침은 멸망이요. 그들의 신은 배요

   (2) 그 영광은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에 일을 생각하는 자다.(19절)


  3)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다. 

  4)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린다.(20절)

  5) 그는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21절)

   -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질문하며 묵상하기)

1. 바울이 여기서 빌립보 교회에게 나를 본받으라고 한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측면을 본받으라고 한 것이겠는가? 

  [답변1] 바로 앞에서 말하는 바울의 논조를 본다면, 이미 한 일에 대해서는 잊어 버리고, 앞의 것을 잡으려고 하는 태도(3:13)을 말하는 것일게다. 내가 어떻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의롭게 되었냐를 따지기 보다는 하나님의 은혜로 의롭게 된 자신이 지금 바라고 지향하는 것(부르심의 상)을 향해 달려가듯이 빌립보 교회도 괜한 논쟁(분쟁)에 에너지를 집중하기 보다 부름의 상을 향해 달려가는 삶을 살라고 요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답변2] 좀 더 앞으로 가면 바울이 자신이 매임을 당했을 때, 투기와 분쟁의 목적으로(그릇된 목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던 사람들로 인해 분해 하거나 억울해 하지 말라는 것이다. 오히려 거국적인 관점(하나님 나라의 확장)에서 보고 즐거워하고 기뻐하라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너를 높여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서로 넉넉할 것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라 볼 수 있겠다. 


2. 바울이 말하는 원수들의 특징은 무엇이며 우리의 바른 태도와 소망은 무엇인가? 

  [답변] 그들은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는데, 그 의미는 십자가를 통해 이루신 일(대속, 하나님으로 말미암은 의)을 훼손하기도 하고 십자가의 의미(낮아짐과 죽기까지 순종하심의 정신)를 무시한다. 그들의 결국이 멸망이다. 그들은 육적인 것이고 땅의 일에 종속되어 있는 자들이다. 

반면 우리는 하늘의 시민으로 거기서 구원하는 자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자들이다. 영광의 주님은 우리의 낮은 몸을(낮아진 몸, 죽은 몸) 자기 몸의 형제와 같이 변하게 하실 것이다.(우리도 하나님의 올리심으로 영광을 얻게 될 것) 이런 표현을 통해서 보면 2장에서 약속한 내용의 반복을 보여준다.(2:9-11)


<1,2장, 3장과의 연계성>

3장은 1,2장과는 주제의 전환이 이루어진다. 1,2장에서 바울과 긴장관계이 있는 대상은 같은 그리스도인이면서 파당이 다른 대상으로서 서로 투기와 분쟁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면 3장에서 바울과 긴장관계를 가지는 대상은 교회를 위협하는 복음을 훼손하는 자들이라 볼 수 있다. 이들은 복음 외에 할례와 같은 행위를 구원의 조건으로 제시하는 자들로 여겨진다. 바울은 이들에 대한 경계를 하면서도 그들과 논쟁에 힘쓰기 보다는 앞으로 나아가라고. 부르심의 상급을 바라보면서 나가라고 요청한다. 

2장 마무리하면서 디모데 이야기와 에바브로디도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주제를 마무리한다는 느낌이다. 따라서 3장은 다른 주제로 넘어갔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나 연결되는 면도 있는데 1,2장에 나오는 대상이나 3장에 나오는 대상 모두 십자가의 정신을 훼손한 자들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십자가의 정신을 잊지 않고 바울처럼 부르심의 상을 위해 달려간다면 하나님께서 상으로 갚아 주실 것이라는 메시지는 연계성이 있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