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3:1-3>(정리하기)

1. (권면) 끝으로 나의 형제들아 주 안에서 기뻐하라.(1절)

  - 반복해서 하는 말이지만, 중요한 말이다.(너희에게 안전하다.)

2. (권면) 삼가해야 할 것

 1) 개들을 삼가고 

 2) 행악하는 자들을 삼가고

 3) 몸을 상해하는 일을 삼가라.

3. (권면) 해야할 것

 1)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2)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며,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파라.


(질문하고 묵상하기)

1. 기뻐하라. 주 안에서 기뻐하라. 기뻐할 수 있는 키가 '주 안에서'에 있다고 봐야 하는데 '주 안에서'라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묵상] 감정적으로 상식적으로 기뻐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바울이 '기뻐하라'는 권면을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바울이 빌립보 교회를 향해서 '기뻐하라'고 권면하는 상황은 감정적으로 혹은 상식적으로 기뻐할 수 없는 중에서도 '기뻐하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단순히 '긍정적인 사고'에 의한 기뻐하라는 아니다. 왜냐하면 '주 안에서'라는 수식어가 있기 때문이다. 

'주 안에서'라는 말을 문맥에 상관없이 해석하는 것도 조심해야 할 것이다. 빌립보서를 쓰고 있는 바울의 상황, 빌립보 교회의 상황이라는 맥락을 염두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바울은 옥중에서도 기뻐할 수 있는 이유를 고백했다.(1:18) 그것은 자신의 매임의 몸이지만, 시기하는 자는 득세하지만 결과적으로 자신이 바라고 소망하는 복음의 전파는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바울의 가치관이 자기 자신 중심의 아니라 하나님 나라와 복음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기뻐할 수 있는 근거가 있는 것이다. 

 사역자들의 성공여부가 복음의 진전여부, 하나님 나라의 확장여부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심지어는 내가 철저하게 낮아지고 초라해지는 것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기도 한다. 그럼 왜 하필 그 낮아져야만 하는 사역자가 나인가? 그렇게 물으면 우리는 기뻐할 수 없다. 이와 같이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자신의 형편도 해석해 낼 수 있는 수준이 될 때, '주 안에서' 기뻐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이와 같은 가치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바울은 반복해서 말하는 것을 수고스럽지 않게 생각했고, 오히려 빌립보 교회에게는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만큼 중요한 가치관임을 말한다. 이는 그만큼 간과하기 쉬워서 그릇될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2. 2-3절에 삼가하라는 것과 행하라는 권면은 앞에서 언급한 주제와 전혀 다른 주제로의 전환인가 아니면 연관성있는 권면인가? 

  - 이는 2,3절에 말하고 있는 권면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이후 앞의 내용과 연관되는 주제인지 아니면 별개의 또 다른 주제인지를 확정하면 될듯 하다. 

  [정리, 묵상] 개들이나 행악하는 것, 몸을 상해하는 것(손할례당)은 다른 3가지 행위라기 보다는 경계해야 할 대상에 대한 개괄적인 이미지에서 행위로 구체화 되어과는 표현으로 보면 좋을듯 하다. 바울이 지적하고 하는 것은 육체적인 할례를 핵심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을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 할례를 통해 자신의 의를 주장하고, 행위로 의를 자랑함으로 교회를 어지럽히는 대상을 말하는 듯 하다. 이들은 그릇된 가르침으로 복음을 훼손하고, 교회를 나뉘게 하는 사람으로서 이들을 삼가해야 한다고 바울은 말한다. 

주 안에서 진짜 할례파는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를 자랑하며' 자신의 육체를 신뢰하지 않는 우리와 같은 사람들이 진짜 할례파라는 것을 바울은 빌립보 교회에게 재차 확인시켜 주고 있다. 


교회 안에서 '자기의 의'를 위해서 봉사하거나 사역하는 것은 경계해야 할 대상이다.(손할례당과 다르지 않다) 교회 안에서 일하면서 '그리스도를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드러나게 되는 것'은 삼가해야 한다. 

바울은 옥중에서 이 싸움을 했다. 주의 일을 하는데 '자신이 드러나지 않게 되는 것' 때문에 속상했을 수도 있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주님의 일을 하는데 왜 내가 드러나야 하지? 왜 꼭 나를 통해서 하나님이 일하셔야 하지? 나는 잠시 필요할 때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도구(?)인데 왜 도구인 내가 하나님께 나를 써야만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지? 더 좋은 도구가 있다면 기꺼이 그 도구를 사용하시는 것이 맞을텐데.. 이 비밀을 바울은 옥중에서, 경쟁자와의 경쟁 속에서 깨닫게 된 것이다. 그래서 바울은 옥중에서도 기뻐할 수 있었다.(1:18)


그러나 바울은 빌립보 교회도 그와 같은 입장을 견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적어도 교회는 이것을 분별할 수 있어야했다. 사람을 자랑으로 삼고, 육체를 신뢰하는 방향으로 가서는 안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했다. 언제나 하나님을 봐야지 하나님께서 지금 쓰고 있는 '도구'에 집착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도구는 시대마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법이다.)

  - 한 마디로, 너희가 바울에 집착하지 말아야 하는 것처럼 지금 뜨고 있는 그 사역자에게도 집착하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를 자랑해야 하고, 사람들은 자기 자랑이 아닌 성령으로 봉사해야 하기 때문이다.(교회는 이런 분별력이 중요하다. 반복해서 말하노니 중요하다) 

이렇게 정리해 본다면 3장 2-3절의 권면은 앞의 주제와 큰 맥락에서 같은 흐름 속에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 흐름 속에서 2,3절의 권면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