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2:25-30>(정리하기)

(바울이 디모데를 당장 보내기는 어려운 상황임을 설명한 후에)

1. 바울이 에바브로디도를 빌립보 교회에 보내는 것에 대해서 설명한다. 

  [에바브로디도에 대한 설명]

  (1) 에바브로디도는 바울의 형제다.(형제와 같은 관계)

  (2)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 된자다.

  (3) 빌립보 교회의 사자로서 바울의 쓸 것을 돕왔던 자다. (25절)


  [에바브로디도가 빌립보 교회로 가기를 요청함]

  (1) 그가 너희 무리를 간절히 사모하고

  (2) 자신이 병들었다는 것에 빌립보 교회가 알았다는 것에 근심함(26절)

   - 그가 병들어 죽게 되었으나 하나님께서 에바드로디도와 바울을 긍휼히 여겨 회복시켜 주심으로 근심 위에 근심을 면하게 해 주셨다.(27절)


  [바울도 우선 에바브로디도를 먼저 빌립보 교회에 보내는 것이 낫다 생각함]

  (1) 바울은 디모데보다 에바브로디도를 먼저 보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2) 빌립보 교회도 그를 다시 보고 기뻐하게 하며

  (3) 바울이 가졌던 근심(에바브로디도가 병들므로 서로 걱정함)도 해결됨(28절)


2. (권면) 이런 이유들로 에바브로디도를 먼저 보내니 기쁨으로 그를 영접하라. 그리고 존귀히 여기라(29절)

  1) 그는 그리스도의 일을 위하여 죽기에 이르러도 자기 목숨도 돌보지 않고 나 바울을 섬겼다. 

  2) 너희 빌립보 교회의 부족함을 채우려 함이니라.(그는 빌립보 교회의 사자로 교회를 대신해서 바울을 돕고자 보냄받은 사람이기에)(30절)


(질문하며 묵상하기)

1. 디모데는 빌립보 교회에서도 인정받았던 사람이었지만, 에바브로디도는 아직 충분히 인정받은 일군은 아니었던 것인가?

  바울은 빌립보 교회가 디모데를 보내주기를 원한다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그는 이미 바울에게 인정된 자일뿐 아니라 빌립보 교회에서도 인정받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로에게 인정된 디모데를 보내서 서로의 형편을 알고 전하는 것이 매우 유리할 것이다. 에바브로디도는 차선이었던듯 하다. 

  에바브로디도는 빌립보 교회의 보냄을 받아 바울에게 온 사자이지만 아직 사역자로서 충분히 검증되지 못한 일꾼이었던 것 같다. 게다가 첫 임무를 부여받고 왔던 에바브로디도가 바울을 제대로 섬기지도 못하고 병이 났다는 소식을 들으니 빌립보 교회는 오히려 에바브로디도가 폐가 되는 것은 아닌지 근심했던 것 같고, 에바브로디도는 자신의 병때문에 많이 위축되고 교회가 알고 있다는 것에도 신경을 많이 썼던 것 같다. 

  디모데 대신 에바브로디로를 빌립보 교회에 보내면서 바울은 빌립보 교회가 에바드로디도를 오해하지 않도록, 또 에바브로디도가 너무 낙심하지 않도록 설명해 주고 있다. 그는 오히려 힘에 지나도록 자신을 돕자가 병이 났지만, 하나님의 은혜도 회복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에바브로디도는 원래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그 마음과 정성만큼은 충분히 인정받을 만큼 괜찮은 사람이라는 것을 바울은 설명하고 있다. 

 [묵상] 디모데 같은 일꾼도 있다. 모든 검증이 끝난 일꾼. 그러나 에바브로디도 같은 일꾼도 있다. 좋은 일꾼이 되기 위해서 검증해가야 하는 일꾼 말이다. 모두가 디모데 같을 수는 없다. 에바브로디도와 같은 검증의 시간이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어떻게보면 실패로 여겨질 수 있는 에바브로디도의 과제에 대해서 바울은 낮게 평가하고 있지 않다. 결과는 취약했지만 바울은 에바브로디도의 태도를 봤고, 지금은 그 태도 만으로도 충분히 인정받을 만하다고 보았다. 

디모데를 만들고 싶다면, 에바브로디도와 같은 사람들에게서 가능성을 보고 그 수준에 맞는 적절한 격려와 평가를 해주어야 한다. 


2. 바울은 빌립보 교회를 향해서 에바브로디도를 기쁨으로 영접하고 존귀하게 여기라고 권면하고 있다. 

  에바브로디도는 첫 사역에서 성공적이지 못했다. 바울을 충분히 돕지 못했을 뿐더러 오히려 바울의 근심(그가 병들었으므로)이 되기도 했다. 교회는 자신을 대신해서 보낸 사역자의 실패(?)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 

  [묵상] 단순히 그 일의 결과만 봐서는 안될 것이다. 그의 태도도 함께 봐야 하고 그의 노력과 희생도 함께 검토해야 할 것이다. 그런 종합적인 검토가 함께 되어야 한다. 성공한 사람에 대한 평가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다양한 측면을 교회는 평가해 보아야 한다.(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 반대로 실패한 것처럼 보이는 사역자에 대한 평가는 더욱 다각적으로 검토해 보아야 한다. 그래야 다음 스텝으로 성장하도록 돕든지 아니면 다른 사역의 장으로 가이드 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디모데도 중요하지만 에바브로디도가 디모데가 되는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