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2:19-24>(정리하기)

(바울이 자신의 의도와 생각을 전달하고자 한다)

1. 내가 디모데를 속히 너희에게 보내기를 주 안에서 바란다. 

   - (목적) 그래서 너희의 사정(형편)을 앎으로 안위(격려)를 받으려 한다.(19절)

(디모데가 바울에게 어떤 사람인지 설명함)

  1) 이는 나와 뜻을 같이하여 너희의 사정을 진실히 생각할자가 디모데 밖에 없다.(20절)

   - 다른 사람들은 다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일을 구하지 않는다.(21절)

  2) 디모데의 연단(인품)을 너희가 알고 있을 것이다. 

   - 자식이 아버지에게 함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다.(22절)


2. 그러므로 바울이 자신의 일이 어떻게 될지를 보아서 곧 디모데를 보내려 한다.(23절)

3. 그리고 바울 자신도 속히 가게 될 것을 주 안에서 확신하노라.(24절)


(질문하며 묵상하며)

1. 바울은 지금 당장 디모데를 빌립보 교회에 보내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빌립보 교회의 요청이 있었는지 아니면 빌립보 교회에 디모데를 보내야 할 상황인데 당장 보낼 수 없는 상황인것인지... 암튼 디모데를 당장 보낼 수 없는 상황을 설명한다. 

  [묵상] 요청을 거절해야 할 때가 있다. 어쩔 때는 당연히 해 주어야 할 것을 시기적으로 미루어야 할 때가 있다. 그 때 우리는 막연하게 상대가 이해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내 마음을 읽어줄 것이라고 기대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 않을 경우가 종종 있다. 요즘은 많다.(권위가 의심받고 냉소적인 시대라) 그래서 마음과 의도까지도 적극적으로 설명해주고 드러내 보이는 것이 좋다. 바울도 자기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생각과 의도를 드러내 보여주고 있다. 특히 당장 오케이 해 줄 수 없을 때, 마음은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 우리는 마음을 표현해주어야 한다. 어쩔 수 없으니 네가 오해하든 말든 난 상관없다. 난 떳떳하다 변명하는 것은 어리고 어리석다. 설명해도 오해하는 것이야 어쩔 수 없지만, 굳이 오해의 여지를 남겨둘 필요는 없다. 


2. 디모데는 모두에게 필요한 사람이다. 빌립보 교회에도 당장 필요했지만, 바울에게도 필요했던 사람이다. 바울 주변에 있던 사람이 다 디모데 같았던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다 자기의 일'을 구했다.(21절)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의 일을 구했다. 자기 자신보다 주를 위해 헌신된 자였다.

  [묵상] 디모데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바울도 그렇고 빌립보 교회도 그를 신뢰했다. 그래서 서로 디모데가 곁에 있기를 바랐다. 디모데는 진실한 사람이었고(19,20절) 디모데는 자신의 일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일을 구하는 사람이었다.(21절) 그는 어렸지만 잘 다듬어진 사람이었다. 아들이 아버지를 대하듯 바울과 복음을 위해서 수고하는 일을 기쁘게 감당했다.(22절) 어디 이런 사람없는가!!


3. 빌립보 교회를 향한 바울의 마음도 알수 있다. 아들같은 디모데를 교회를 위해서 할수만 있으면 빨리 보내야 한다는 의식도 있었고 자신도 빌립보 교회에 꼭 가겠다는 의지를 밝히기 때문이다.(가게 될 것을 확신한다는 것은 꼭 가고 말겠다는 의지를 말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묵상] '확신'은 믿음이면도 동시에 '의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바울이 '주 안에서 확신하노라'라고 말하는 내용 속에는 '꼭 가고 말겠다. 가고 싶다'는 의지가 함께 담겨있는 것이다. 주님이 나를 구원해 주실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는 것은 '주님이 나를 구원해 주시길 간절히 바라는 의지' 함께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의지가 없이 '확신'을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신앙에서 '확신'은 확실한 사실이라는 객관적인 증거로만 볼 수 없고 그 안에 진실한 '의지'가 담겨있는 것인지를 함께 살펴야 할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