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기서와 같은 설화체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룻기서를 시작하는 글 (http://hunmill.tistory.com/1230) 을 참조해주세요. 왜 룻기인지? 설화체는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습니다. 

[성경관찰해석적용샘플] 설화체_룻기12_룻4:1-6

어렵지 않고,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기초적인 내용 파악(문자적 이해)을 중심으로 훈련하는 차원

[본문] 

본문 

관찰(1차 독자의 입장에서) 

 해석(지금 우리에게 어떤 의미)

[본문: 룻 4:1-6]

본문 구절은 성경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여기에 모든 구절을 반복해서 넣을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다만, 본문을 읽고 본인이 스스로 본문 내용을 요약하는 훈련을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본문의 내용을 자신의 말과 글로 요약할 수 있을 때 그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약]


룻과 약속을 한 보아스는 자신의 약속의 이루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인다. 성문에 가서 자신보다 앞선 기업무를 자가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장로들을 불러서 공증을 받으려 한다.  

보아스가 앞선 기업무를 자(아무개)에게 친족 엘리멜렉의 땅을 사야 한다고 하니 아무개는 자신이 그 땅을 사겠다고 한다. 

보아스는 다시 묻는다. 그 땅을 사려면 룻에게서 사야 하는데 그러면 룻도 함께 사서 그 죽은 자의 기업을 그의 이름으로 세워야 한다고 일깨우자 아무개는 포기한다. 자신에게 재산 상에 손해가 날 것은 원하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 

[문장요약]

1. 보아스는 자신이 룻과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인다. 

  1) 성문에 가서 기업무를 자를 기다림

  2) 장로들을 불러 모음(10명) 

 -> 보아스는 마지못해 행하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나오미의 말처럼 일을 성취하기까지 쉬지 않으리라(3:18)는 말씀처럼 부지런하다. 장로들은 혹시 있을지 모르는 언약의 확고함의 증인 역할이다. 


2. 보아스가 아무개를 설득하다. 

  1) 보아스는 아무개에게 엘리멜렉의 땅을 우리가 사야한다고 제안한다. 네가 사지 않으면 보아스가 사겠다고 한다. 

  2) 아무개는 자신이 그 땅을 사겠다고 한다.(생각지 못한 상황이 벌어진다.)

  3) 보아스는 포기하지 않고, 그 땅을 산다는 것의 의미를 확인시켜준다. 룻에게서 사야하며 죽은 자의 기업을 이어가게 해야 한다는 것임을 알려준다. 

  -> 아무개가 기업을 무르겠다고 말한 것과 그 이후 보아스의 적극적인 의지로 그가 포기하고 결국 보아스가 룻의 기업을 무를 책임을 지게 되는 모습을 극적으로 보여준다. 보아스의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주는 장면이다. 

 1. 룻기의 이야기가 오늘날 우리에게는 어떤 이야기로 들려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2. 보아스가 룻과 한 약속을 성실히 책임지려고 하는 모습은 지금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과 한 약속을 성실히 이해하시는 분이심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1) 하나님은 그 분의 약속을 주도적으로 적극적으로 이루어가시는 분이시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그 약속의 증인(증거)이 되고 하나님은 성실히 약속을 이행하시는 분이다. 


3. 보아스가 룻의 기업을 본인이 무르려고 했던 것처럼, 하나님도 그 일을 다른 사람이 아닌 하나님 자신이 직접하기를 원하신다. 

  1) 보아스가 룻에 대한 책임의식만 있는 것이 아니라, 룻에 대한 호의와 사랑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2) 보아스는 장애물이 생기자 그 장애물을 극복하면서까지 룻을 책임지기를 원했다. 

  3) 하나님은 우리에게 대한 호의와 사랑 때문에 일하시며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를 극복하실 것이다.


[적용]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정하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 적절한 질문을 통해서 바른 고민을 하도록 돕는 것이 적절하다. 

1.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에게 어떤 분이신가?

   -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사랑하시되 의무감이 아니라 호의와 진심을 가지고 사랑하신다. 

  -  하나님은 열렬하게 사랑하시는데, 그 사랑은 장애물을 극복해서 그 사랑을 완성하시는 것을 보면서 확인된다. 


2. 하나님의 사랑 앞에서 룻의 역할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사랑 앞에서 우리의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가?

  - 룻이 자신의 의사를 표명하고 나서 그녀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할 것이 없다.) 오히려 하나님이 모든 것을 하신다.  

  - 우리는 하나님이 행하시는 주도적인 일(우리 자신을 책임지시려는)을 놀라고 감격한다. 십자가의 일도 그와 같다. 

     => 끝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