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이 그의 아들 압살롬을 피할 때에 지은 시

1.  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는 자가 많으니이다

2. 많은 사람이 나를 대적하여 말하기를 그는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 하나이다 (셀라)

3. 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이시니이다

4.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 (셀라)


5.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6. 천만인이 나를 에워싸 진 친다 하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이다

7.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꺾으셨나이다

8.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 (셀라)


——


다윗의 질문: 하나님, 왜 내 적은 이리 많습니까?(사울이기도 했고, 지금은 압살롬이기도 하다. 물리적으로는)(1)

많은 사람이 말한다. “너는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2)


  -> 압살롬의 공격


다윗의 고백(부르짖음): 여호와 당신은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입니다. (3)

나의 목소리로 부르짖었더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4)

  -> 압살롬의 공격 앞에서 다윗의 절망. 하나님을 의뢰함


다윗: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시편 127편 사랑하는 자에게 잠을 주신다)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5절)

천만인이 나를 에워싸 진 친다 하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이다.(6절)


  -> 포기하고 도망함. 내적 갈등으로 책사가 자살함. 압살롬이 어리석어 짐.


다윗: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꺾으셨나이다. (7절)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8절)


  -> 압살롬의 죽음과 다윗의 왕권의 회복


역사적 배경: 압살롬에게 모든 것을 빼앗기고 죽음의 위협 속에 있었다가 반전이 일어나서 다시 왕 위를 회복할 수 있었던 사건을 배경으로.



[적용] 개인적으로 절망적인 상황에 빠졌을 때

1. 병에 걸렸을 때, 직원들이 이상한 가르침에 빠지고, 재정은 어렵고... 내 자신의 위치는 점점 좁아들고, 자녀들의 미래는 불안하고...

2.  외부적인 공격, 물질적인 두려움, 불안, 40대 후반... 죠이 안에서나 역할이 있지 죠이를 떠나면.. 누가 널 알아주고 인정해 주겠니?

3.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의 의미(대속)

  - 죄 사함과

  - 인생 전체에 대한 책임

  - 이 땅의 결실에 평가하지 않고, 삶의 태도와 가치관으로 평가하시는 분 앞에 살아가는 것

  - 고전 15:58 헛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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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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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예레미야 2장 7~8절 #배은망덕 #반역

7. 내가 너희를 기름진 땅에 인도하여 그것의 열매와 그것의 아름다운 것을 먹게 하였거늘
너희가 이리로 들어와서는 내 땅을 더럽히고 내 기업을 역겨운 것으로 만들었으며

8. 제사장들은 여호와께서 어디 계시냐 말하지 아니하였으며
율법을 다루는 자들은 나를 알지 못하며
관리들도 나에게 반역하며
선지자들은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하고 무익한 것들을 따랐느니라

[구절의 내용 정리]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기름진 땅으로 인도하시고, 그 땅의 열매와 아름다운 것들을 먹게 하시는 은혜를 베풀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백성들은 오히려 이 땅에 들어와서는 하나님의 땅을 더럽히고, 하나님의 기업을 역겨운 것으로 만들었다.

하나님을 섬겨야 하는 제사장들은 자신의 역할을 다하지 않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다루는 자들은 하나님을 알지도 못하고, 그 땅과 백성들을 다스리라고 세운 자들은 오히려 하나님께 반역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도록 세운 선지자들은 오히려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하고, 무익한 것들을 따랐다.

[구절의 의미]
한 마디로 말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은혜와 바람을 망각한채 오히려 하나님을 무시하며 대적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였다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이들에게 주신 땅을 더럽혔다는 것이다. 일반 백성 뿐 아니라 제사장, 율법을 다루는 자, 관리, 선지자까지 모두 그와 같은 행태를 당연하게 행하고 있는 것에 하나님은 기가 막힌 것이다.

예수님께서 비유로 말씀하신 내용이 생각난다. 주인이 포도원 농장을 만들고 그 농장에 필요한 장비를 다 마련해주고 그 농장을 일꾼들에게 맡겨놓고, 그 결실을 기대하여 종을 보내었더니 일꾼들이 종을 때려 죽이고 심지어 주인의 아들조차도 죽이고 그 땅을 차지하려고 했다는 비유는 지금 하나님이 느끼시는 배신감을 잘 보여주는 비유라고 볼 수 있다. 어찌 이럴 수 있단 말인가? 사람이 양심이 있다면 말이다.

[묵상]
그런데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그와 같은 존재라는 것이다. 구약 이스라엘 백성과 같은 존재이고, 양심없는 포도원 일꾼과 같은 존재가 바로 우리 자신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언제 하나님의 땅을 더렵혔고, 언제 우상을 숭배했습니까? 반문할 수 있겠지만 오히려 하나님은 역으로 질문하신다. 그렇다면 내가 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게 했겠느냐? 네가 그런 행위가 없었다면(네가 그런 존재가 아니라면, 아니 인간이 그런 존재가 아니라면, 그것이 일부 극소수의 사람들의 행태라면) 내가 왜 내 아들 예수까지 십자가에 잔혹하게 죽게까지 했겠느냐? (내가 착각하고 오버했다는 것인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너 자신을 비추는 거울이 되도록 해라. 너의 실체를 보고 십자가로 갈 수도 있지만, 먼저 십자가를 보고 그 십자가에 너를 비추고 나서 너의 실체를 발견해라. 반역한 이스라엘이 바로 너다. 그래서 하나님은 너를 위해 예수를 십자가에 달려 죽게 한 것이다. 이제 그 앞에 나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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