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이 그의 아들 압살롬을 피할 때에 지은 시

1.  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는 자가 많으니이다

2. 많은 사람이 나를 대적하여 말하기를 그는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 하나이다 (셀라)

3. 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이시니이다

4.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 (셀라)


5.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6. 천만인이 나를 에워싸 진 친다 하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이다

7.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꺾으셨나이다

8.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 (셀라)


——


다윗의 질문: 하나님, 왜 내 적은 이리 많습니까?(사울이기도 했고, 지금은 압살롬이기도 하다. 물리적으로는)(1)

많은 사람이 말한다. “너는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2)


  -> 압살롬의 공격


다윗의 고백(부르짖음): 여호와 당신은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입니다. (3)

나의 목소리로 부르짖었더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4)

  -> 압살롬의 공격 앞에서 다윗의 절망. 하나님을 의뢰함


다윗: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시편 127편 사랑하는 자에게 잠을 주신다)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5절)

천만인이 나를 에워싸 진 친다 하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이다.(6절)


  -> 포기하고 도망함. 내적 갈등으로 책사가 자살함. 압살롬이 어리석어 짐.


다윗: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꺾으셨나이다. (7절)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8절)


  -> 압살롬의 죽음과 다윗의 왕권의 회복


역사적 배경: 압살롬에게 모든 것을 빼앗기고 죽음의 위협 속에 있었다가 반전이 일어나서 다시 왕 위를 회복할 수 있었던 사건을 배경으로.



[적용] 개인적으로 절망적인 상황에 빠졌을 때

1. 병에 걸렸을 때, 직원들이 이상한 가르침에 빠지고, 재정은 어렵고... 내 자신의 위치는 점점 좁아들고, 자녀들의 미래는 불안하고...

2.  외부적인 공격, 물질적인 두려움, 불안, 40대 후반... 죠이 안에서나 역할이 있지 죠이를 떠나면.. 누가 널 알아주고 인정해 주겠니?

3.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의 의미(대속)

  - 죄 사함과

  - 인생 전체에 대한 책임

  - 이 땅의 결실에 평가하지 않고, 삶의 태도와 가치관으로 평가하시는 분 앞에 살아가는 것

  - 고전 15:58 헛되지 않음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