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우리가 20대들을, 대학생들을 잘 모른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살아가는지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만 있으면 이들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대다수의 부모와 선생이 이런 착각에 빠져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정보'만 있으면 된다느느 생각은 지배와 통제에 대한 욕심이지 이해에 대한 갈망이 아니다. 이해란 통제와는 달리 내가 그들과 무엇을, 어떻게 함께할 수 있는지 돌아보는 작업이다. 때문에 이해를 위해 필요한 것은 정보를 넘어 그들의 삶의 조건에 대한 지식이며, 그들의 감수성과 나의 감수성 사이의 거리와 차이에 대한 성찰이다.(19쪽)


---

[생각정리] 정보는 객관화하는 작업이다. 나와 너가 분리되어 있다. 실제로 우리 사회에서 20대들은 분리된 객체일 수 없는데도 말이다. 제대로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그들을 이해할 때 문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도 있다. 이해란 대상에 대한 따듯한 느낌을 가지고 그의 배경과 역사를 보는 것이다. 보이는 정보 뿐 아니라 역사적 맥락과 주변 상황을 읽어 내는 것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