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우리는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 엄기호 /



"세상이 너희를 한심하다고 이야기하더라도 우리 스스로 우리를 한심하다고 생각하지 말자. 대신 되돌려서 물어 보자. 누가 너희더러 한심하다고 이야기하는지. 그리고 어떤 이유와 논리로 너희를 한심하다고 하는지. 어떤 언어로 너희를 한심하다고 말하는지를 되물어 보자."(12쪽)


 - 대학생들이면 성인인데, 왜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어른들은 문제제기를 한다.


우파들은 경제적인 이유를 든다. 이들은 청년들이 높은 보수만 바라고 험한 일은 싫어한다고 타박한다. 도전 정신은 없고 공무원과 같은 철 밥그릇만 찾는 것이 문제라고 말한다. 그러니 실업 대책이라는 것이 젊은이들을 보고 눈 높이를 낮추라고 하는 것이다. 


좌파들은 정치적인 이유로 지금의 청년들을 비난한다. 이들은 청년들이 소비주의에 물들어 자기만 생각하고 물질적인 욕망과 풍요에만 신경을 쓰지 도통 사회적 존재로서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비난한다. 조국과 민중, 민주주의와 인권과 같은 대의에 대해서 무관심하다고 한탄한다. 


  그래서 지금의 대학생들을 성장하지 못한 존재, 즉 어리광이나 부리는 '애쌔끼'라고 인식한다.


----

[내 생각] 지금까지 내가 청년들에게 문제의식을 느꼈던 부분을 잘 정돈해 준듯 하다. 나도 엄기호 씨가 말하고 있는 우파든 좌파든 어른들이 생각하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엄기호 씨는 어른들의 이런 문제의식이 그릇되었다는 것을 지적한다. 어른 입장에서 설명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청년들의 입장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취했다. 그리고 오히려 <성장>이라는 문제에 대해 어른들이 생각하는 성장과 참된 성장의 개념을 구별함으로서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찬찬히 읽고 정리해 보고자 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