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한 장]


1. 이스라엘에 관한 여호와의 경고의 말씀이다. 


2. 하늘을 펴시고, 땅의 터를 세우시며 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여호와 하나님이 말씀하신다.


  1) 하나님께 예루살렘으로 그 사면 모든 민족에게 취하게 하는 잔이 되게 하리라. 

  2) 그 날에 예루살렘을 모든 민족의 무거운 돌이 되게 하리라. 그것을 드는 자는 크게 상할 것이다. 


  3) 천하만국이 예루살렘을 치려고 모이지만, 여호와가 그 날에 모든 말을 쳐서 놀라게 하고, 탄 자를 미치게 할 것이라.

  4) 유다의 우두머리들은 마음 속에 이르기를 예루살렘 주민이 만군의 여호와로 말미암아 힘을 얻는다 할 것임.

  5) 그 날에 유다 지도자들을 나무 가운데 화로 같게하고, 곡식단 사이에 횃불 같게 할 것이니, 좌우에 에워싼 모든 민족들을 불사를 것이다 

  6) 여호와가 먼저 유다 장막을 구원할 것이다. 이는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주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하려 함이다. 

  7) 그 날에 여호와가 예루살렘 주민을 보호하리니 그 중에 약한 자는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 같을 것이라.


  * 그 날에 하나님은 예루살렘과 유다의 편에 서고 주변 나라들은 취하게 하여 그들을 상하게 할 것임을 말씀하신다. 스가랴의 말씀이 요한계시록의 메시지와 많이 중첩된다고 여겨지는데, 그래서 요한계시록에는 스가랴의 이미지들이 많이 반영된 것이 아닌가 싶다. 



3. 하나님께서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라. 

  1)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와 장자를 위해 통곡하듯 하리로다. 

  2) 그 날에 예루살렘에 큰 애통이 있으리라. 

  3) 온 땅 각 족속이 따로 애통한다.

   - 그 고통과 아픔이 개별적으로 모두에게 임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듯(그래서 각 지파와 사람들이 애통해 한다고 말하는 것인듯)



[묵상 한 모금]


1. 하나님으로부터 유다와 예루살렘이 회복되고, 회복된 예루살렘으로 인해 주변 나라들이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예언)은 요한계시록의 메시지와 일맥 상통한다. 스가랴 서는 회복(성전)이 지지부진하던 중에 이들을 독려하면서 주어진 말씀, 더 나아가 단순히 성전의 회복 뿐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이 온전히 회복될 것을 재차 확인시켜주는 내용의 말씀이었다. 반면 요한계시록은 고난과 환난 속에 있는 성도들에게 스가랴서를 포함한 묵시의 말씀들을 통해서 종말론적인 회복과 승리의 메시지를 주고 있는 것이다. 


2. 그 날에는 그 중에 약한 자가 그날에는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고... 사자 같을 것이라.(8절) 완전히 새로워지고 강해지는 예루살렘 백성들의 변화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전혀 다른 차원의 존재로의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을 말한다. 썩을 것이 썩지 않을 것으로... 약한 것이 강한 것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부활체의 약속(고전 15장)이 생각나는 말씀이다. 


3.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을 애통(11절)은 매우 크고 절절한 애통인 것은 분명하다.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한다.(10절) 자신이 찌를 자를 보고 애통하게 된다는 말 속에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유대인들이 죽인 사건이 연상된다. 유대인들은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죽였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심으로(성령을 부어주심) 그들이 자신들이 행한 악에 대해서 깨닫고 회개하게 되었다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본다. 신약적 맥락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스가랴와 신약 사이에 이런 신학적 가교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장담하기는 어렵다. 다만, 스가랴서의 표현이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신약의 내용(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과 유사성이 있다는 것이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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