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한 장]


1. 예레미야는 모든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애굽으로 가지말고 여기에 머무르라고)


2. 요하난과 군대 지휘관들은 예레미야가 거짓을 말한다고 그의 말을 의심했다. 

  1) 하나님께서 우리가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라고 하실리가 없다.

  2) 너는 네리야의 아들 바룩의 부추김때문에 우리를 갈대아 손에 넘겨주려고 하는 것이다.

  3) 결국 이들은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다. 


  * 요하난과 군대 지휘관들은 자신의 생각과 다른 하나님의 지시가 있자. 그것을 전한 예레미야를 거짓말 장이로 만들었다. 그런 말을 하실리가 없다는 것이다. 처음 예레미야를 찾아와 하나님의 뜻을 물을 때는 어떤 말씀이든지 그대로 하는 것이 복이 된다고 말했지만.. 그것은 진정성 없는 대답에 불과했다. 


3. 요하나과 군대 지휘관들은 여러나라 가운데 흩어졌다가 유다에 살려 하여 온 자들과 남자와 여자, 유아와 왕의 딸들과 전에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 맡겨 둔 모든 사람과 선지자 예레미야와 네리야의 아들 바룩을 거느리고 애굽 땅 다바네스에 이르렀다. 이들은 결국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다. 


  * 예루살렘의 멸망 이후의 유다 땅과 백성들에게도 여전히 아무 소망이 없음을 보게 된다. 그들도 하나님의 말씀에 들을 듯 하다가 불순종하였다. 하나님의 이들로 인해 점점 마음이 상했다.


4. 하나님이 예레미야에게 나타나셨다. 

  1) 큰 돌을 여러개 취하여 다바네스에 있는 바로의 궁전 대문의 벽돌로 쌓은 축대에 진흙으로 감추라.

  2) 그리고 백성들에게 말하라.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종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을 불러서 이 돌 위에 자신의 왕좌를 놓고 장막을 칠 것임을 예언하셨다. 

  3) 그가 칠 자들을 치고 죽일 것이다. 

  4) 하나님께서 애굽의 신들의 신당을 불지르리라. 느부갓네살이 그리 할 것이며 그렇게 애굽을 능멸하고는 떠날 것이다. 


  * 애굽으로 떠난 이들에게도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서 말씀하신다. 물론 불순종한 이들을 향한 진노이면서, 이들이 기대하고 의지했던 애굽도 결국은 바베론 느부갓네살에 의해서 침공당하게 될 것을 지적하신다. 



[묵상 한 모금] 


1. 유다 백성은 마지막 순간까지 불순종하였음을 보게 된다. 예루살렘의 멸망이 이르면, 성전이 무너지면 달라질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유다 백성들은 변하지 않았으며, 사람들은 변하지 않을 것임을 강조하여 보여주고 있다. 


2. 하나님의 심판과 진노 또한 무서움을 보여준다. 하나님의 굳이 유다를 떠난 그들을 향해서 쫓아가신다. 그리고 결국 그들을 느부갓네살의 칼로 위협 받게 하신다. 유다 백성들의 죄악도 참 지독하지만, 하나님이 진노하심 또한 집요함을 오늘 본문은 보여준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