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한 장]


1. 일곱째 달에 왕의 종친 출신의 이스마엘이 열 사람과 함께 미스바로 가서 그다랴와 함께 떡을 먹음.


  * 예루살렘이 함락된 것이 시드기야 11년 넷째 달이었다. 그리고 석달 후를 말한다. 멸망 이후 남겨진 땅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추스리고 정리하기를 시작한 지 석달밖에 되지 않았는데 그 지역의 지도자인 그다랴는 암몬을 배후로 두고 있는 왕의 종친인 이스마엘에 의해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2. 이스마엘이 바벨론 왕이 유다 지역을 위임한 그다랴를 죽이고, 함게 있던 유다 사람들과 갈대아 군대를 죽였다. 

----------

3. 이 일을 이틀동안 아무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그 때에 80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세겜과 실로와 사마리아로부터 와서 여호와의 성전으로 나아가려 했다.(수염을 깎고 옷을 찢고 몸에 상처를 내고 손에 소제물과 유향을 가지고...)


  * 이들은 예루살렘의 성전이 훼파됨으로 인해 슬퍼하며 안타까움을 가지고 온듯 하다. 바벨론의 군대가 모두 철수하고 그 주변으로 흩어졌던 유대인들이 성전으로 나아왔던 것으로 보인다. 


4. 이스마엘이 이들을 맞이하고, 그들을 그다랴에게로 데리고 가는 척하면서 80여명의 사람들을 모두 죽여 웅덩이에 던져 버린다. 그 중 열 사람은 자신들이 감춘 양식이 있는 곳을 알려주는 댓가로 죽음을 면한다. 


  * 이스마엘은 이들 또한 죽인다. 아무 이유도 모른채 성전의 훼파됨을 안타까움으로 찾았던 이들은 졸지에 봉변을 당하고 그 중 일부만 살아난다. 이스마엘의 어떤 인물인지를 잘 보여주는 장면이다.


5. 이스마엘은 미스바에 남아 있던 모든 유대인들을 사로잡고 암몬 자손에게로 가려고 떠났다. 


  * 이스마엘은 암몬을 배경으로 살아온 인물이다. 그다랴를 통해서 그나마 정돈되어 가던 예루살렘으로 다시 혼돈가운데 빠뜨렸다. 그리고 남아 있는 유다 사람들을 사로잡아 암몬으로 데리고 가고자 했다. 이스마엘의 행동은 유다를 위한 행동이라고 보일 만한 것이 하나도 없다. 그는 미꾸라지처럼 혼통 혼란만 일으키는 존재였다. 

---------


6. 그 때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그와 함께 있는 자들이 이스마엘이 행한 악을 알고 모든 사람을 데리고 이스마엘과 싸우러 가다가 기브온 큰 물 가에서 만났다. 


7. 이스마엘과 함께 있던 유다 사람들은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을 만나고 기뻐하며 이스마엘을 떠나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에게로 돌아갔다. 그러자 이스마엘은 여덟 사람과 함께 암몬 자손에게로 도망갔다. 


8.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은 이스마엘에게 사로 잡혔던 백성 곧 군대와 여자와 유아와 내시를 기브온에서 빼앗아 애굽으로 가려고 베들레헴 근처 게롯김함에 머물렀다. 


9. 바벨론 왕이 그 땅을 위임한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를 죽인 것으로 인해 갈대아 사람을 두려워하여 애굽으로 피하려고 한 것이다. 


  * 다행이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을 만나 유다 백성들은 구출을 받는다. 그러나 이스마엘이 바베론의 군대와 그다랴를 죽였기 때문에 바벨론의 복수를 두려워한 요하난은 유다에 머물 수 없다고 생각했다. 애굽으로 피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요하난에게 다른 선택은 없어 보였지만, 요하난은 인간적인 안목 그 이상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 




[묵상 한 모금]


1. 그다랴가 유다 지역 관리가 된지 석달만에 그다랴는 이스마엘로 인해 죽임을 맞게 되고 유다의 남은 자들은 다시 한번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그나마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의 진압으로 이스마엘의 반란은 종료되어지만, 이스마엘이 저지린 일로 인해서 더이상 유다에 머물 수 없다고 요하난은 생각한다. 갈대아 인들의 보복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에. 그래서 요하난은 애굽을 택하게 된다. 


2. 왜 이스마엘같은 미꾸라지 같은 인물이 등장하는 것일까? 그것도 이제 막 뭔가 의지를 가지고 희망을 생각하는 순간에 말이다. 다시 다 원점으로 만들어 버렸다. 아닌 원점만 못하다. 다시는 회복할 수 없는 지점으로 만들어 버린듯 하다. 하나님은 유다의 멸망으로 이스라엘 역사의 마지막을 맺지 않았다. 그 이후 들추고 싶지 않은 추잡하고 부끄러운 이야기들을 기록한다. 왜? 그것을 통해 유다의 비참함이 어디에까지 이르게 되었는지를 보여주길 원한다. 


3. 구약의 이스라엘의 역사는 비극적인 결말이다. 그러나 그 이후에 추잡한 역사를 더 보여줌으로 이스라엘로 하여금 환멸을 느끼게 하기 위함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이 이야기를 보고나니, 이스라엘 백성들이 보고 싶지않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