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구약성경과 신학적 다양성_지혜문학에 나타난 다양성]


1. 잠언서

 

  1) 잠언서를 인생 지침서로 오해하기 쉬우나 잠언의 다양성을 보면 단순한 인생 지침서는 아니다. 

   

     잠언 26:4 / 26 대조


  2) 잠언을 읽고 외운다고 지혜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상황을 읽을 수 있는 지혜, 즉 어떤 잠언이 어떤 상황에 적절한 것인가를 아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잠언 22: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마땅히 행할 길이라는 것은 매우 다양한 요소가 반영됨)


잠언 26:4,5 부자에 대한 말씀이 서로 다른 듯 하다. 


  3) 상황에 따라 둘 다 맞는 말이다. 따라서 옳고 그른가의 여부가 아니라, 언제 옳은가 하는 것이다. (상황에 따른 지혜) 

  4) 이런 잠언들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으므로 우리에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논리만으로는 부족하다. 잠언의 다양성을 보지 못하면, 잠언서 자체를 보지 못하는 것이다. 


2. 전도서.


  1) 전도서는 두 가지 측면에서 다양성을 보여주는데, 하나는 전도서 자체 내의 다양성이고, 다른 하나는 전도서의 가르침과 주류 구약신학 사이의 다양성이다. 

  2) 전도서 내적인 모순 구절(전도서 7:3 과 8:15)

  3) 전도서 외적인 갈등 구절(전도서 2:10 과 민 15:39)

  4) 최근 많은 주석가들은 내부적 갈등을 저자의 의도라고 주장한다. 모순들을 통해서 저자는 독자들로 하여금 인생에도 똑같은 모순들이 존재함을 보게 하려 하였다는 것이다. 

  5) 전도서의 저작 의도는 모순을 제거하려는 것이 아니라, 모순을 드러내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1) 전도자(코헬렛)는 지혜자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지혜자는 아니다. 그는 잠언서의 지혜를 어느 정도까지는 인정한다. 그러나 죽음이라는 모든 인간의 실존적 문제 앞에서는 별 차이가 없다고 본다. 지혜는 어리석음보다 상대적으로 우월한 것이기는 하나, 절대적으로 우월한 것은 아니라고 전도자는 말한다. 이 또한 지혜인 것이다. 

  6) 이와 같이 다른 관점을 가진 전도서와 잠언서가 모두 구약성경 안에 나란히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잠언서와 전도서가 구약성경에 나란히 있다는 사실은  구약성경의 다양성이 단순히 해소되어야 할 문제로 여겨져서는 안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다양성은 구약성경 문학 안에 면면이 엮어진 핵심요소이다. 

  7) 이 다양성이 혼돈이나 오류를 암시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하나님이 개입하시는 인간의 드라마가 다양하므로 성경이 그 다양성을 반영하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는 것이다.(성육신의 유비로 본다면)


3. 욥기


  1) 욥기는 신명기에 나온 인과응보의 원리와는 다른 논리의 가르침을 준다.

  2) 죄없는 자가 당하는 저주

  3) 욥기는 독자들에게 인과응보의 문제에 또 다른 차원이 있다는 것을 알려 줄 뿐이다. 

  4) 우리는 욥기를 통해서 인간 존재의 복잡성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