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역대서에 나타난 다양성]


1. 역대서가 난해한 책이 된 것은 그것이 사무엘-열왕기서에 소개된 역사와 좀 다르게 묘사하기 때문이다. 


2. 사무엘-열왕기서는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사람들을 대상으로 왜 우리가 포로가 되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지만, 역대기는 포로 귀환 후의 이스라엘 민족이라는 독자들에게 쓴 것이다 따라서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서 다른 해석을 내래고 있다. 역대기는 돌아온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언약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3. 사무엘-열왕기 역사 서술: 신명기적 사관

  1) 한 중앙 성소의 강조


  2) 유월절 규정도 가족별로 하는 것(출 12:2-4)에서 예루살렘 성전에서 지켜져야 했다.(신 16:5-6)


  3) 왜 이스라엘이 포로가 되었는가에 대한 답으로, 이스라엘과 그 왕들이 하나님의 언약에 신실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왕들은 그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신 참 하나님 대신 거짓 신들을 섬겼다. 


  4) 역대서는 바벨론 귀환한 사람들의 입장에서 기술한다. 어떻게 유배 생활로 전락했는가가 아니라, 유배 생활에서 돌아온 이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아직도 하나님의 백성인가? 하나님은 우리를 다시 받아주실 것인가? 등에 대한 절실한 답이었다. 


   (1) 역대서는 다윗의 죄를 크게 줄여 묘사한다.  오히려 다윗을 메시야적 인물로 묘사한다. 

   (2) 역대서는 하나님 백성의 하나됨을 강조한다. 솔로몬이 왕이 되는 과정을 절대적 지지를 얻은 것으로 설명

   (3) 역대서는 성전과 성전건축에 대한 솔로몬의 역할을 강조한다. / 올바른 예배의 중요성과 왕의 역할 확립

   (4) 역대기는 당대의 인과응보를 좋아한다. 


4. 이스라엘 역사에 대한 두 서술

  1) 이 둘은 모두 이스라엘 역사에 상당한 신학적 다양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2) 이 둘은 모두 이스라엘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들의 서술 목적이 다르므로 그 두 역사서술은 중요한 차이점을 나타낸다. 

  3) 이런 긴장이 성경에 존재한다는 것에 대해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