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시편 10편] 제일 참기 힘든 상황은 <악한 일을 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악을 행하는 자가 왜 징계를 받지 않는가? 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악을 행하는 자가 왜 힘과 권력까지 갖게 되고, 무력한 의인들이 억울한 고통을 받도록 하나님이 아무것도 행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이 의인의 길은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 라고 말씀하신 하나님을 믿는 백성들에게 가장 힘든 상황이다. 요즘 참 힘든 상황을 보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래서 기도가 더욱 많아져야 할 때인듯 합니다. 



[정리1]


1. 시편 기자의 억울함: 악한 자가 교만하기까지 하다.(1-11절)

 

  4절. 악인은 그의 교만한 얼굴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를 감찰하지 아니하신다.'

  5절. 악인의 길은 언제든지 견고하고

주의 심판은 높아서 그에게 미치지 못한다.

그래서 그들은 그의 모든 대적들을 멸시하며 마음에 이르기를

나는 흔들리지 아니하며 나는 대대로 환난을 당하지 아니하리라.(6절)

  7절. 그의 입에는 저주와 거짓과 포악이 충만하며

그의 혀 밑에는 잔해와 죄악이 있나이다. 

  8절. 숨어서 무죄한 자를 죽이고, 

  9절. 포악으로 가련한 자들이 넘어진다. 

  10절.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잊으셨고 그의 얼굴을 가리셨으니 영원히 보지 아니하시리라.

 

2. 시편 기자의 호소: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12절. 악인들로 인해 고통받는 가난한 자들을 잊지 마소서

  14절. 주님은 벌써 그들을 보셨다. 주를 의지하는 자를 도우시는 분입니다.

  15절. 악인의 팔을 꺾으소서. 

악한 자의 악을 더 이상 찾아낼 수 없을 때까지 찾으소서.

  18절. 여호와여, 고아와 압제당하는 자를 위하여 심판하사 

세상에 속한 자가 다시는 위협하지 못하게 하시리이다. 


[정리2] 


1. 교만하다는 것이 무엇인가? 


성경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요 하나님을 우습게 안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용납하실 수 없는 것이 바로 교만의 이런 특성때문이다. 성경에서 말하는 교만은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교만>이란 단어의 개념과 좀 다르다. 우리는 자신을 스스로 높다고 여기는 것을 교만이라고 부르지만, 실은 그 교만의 확장은 하나님과의 비교까지 이르게 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경시하거나 하나님을 우습게 하는 자리로 나아가게 된다. 이것은 인간적인 교만의 가장 극단적 모습이다. 그러나 작은 교만이라 할지라도 그 씨는 같다고 봐야 한다. 


2. 참을 수 없는 것, 악인의 교만.


범죄자를 다루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관중을 가장 분노하게 만드는 악인은, 단순히 잔혹한 죄를 지은 자가 아니다. 그 죄를 지으면서도 죄책감을 가지지 않을 뿐 아니라, 그 죄를 처벌하려는 정당한 권력을 우습게 아는 자요, 더 큰 권력과 결탁하여 악한 행동을 하면서도 당당히 뻔뻔하게 행하는 자들이다. 그들에게 대해서 우리는 참기 어려운 분노를 느낀다. 

악한 자가 권력과 힘을 가지게 되어 오히려 의인을 박해하고 우습게 알며 의로운 자들을 농락하는 사회를 우리는 받아들이기 힘들다. 악인이 힘과 권력을 가짐으로 교만하여 진 것이다. 자신을 판단하고 제어할 수 있는 더 큰 권력이 없음으로 그들은 약한자들을 괴롭힌다. 공권력을 우습게 안다. 

시편 기자는 지금, 이와 같은 사회에 대해서 분노하고 있는 것이다. 어찌된 일인가?


3. 왜 하나님은 가만히 계시는 것입니까?


시편 기자의 분노는 교만한 악인에게 분노하고, 그와 같은 모순된 사회 상황에 절망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왜 이런 상황 속에서 악인의 교만을 꺾지 않으시고 가만히 두고 보시는가! 하는 탄식이다. 심지어 악인들은 하나님까지 경시하며 무시하고 있는데(불경건한 행동을 일삼는데) 왜 하나님은 가만히 계시는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움꾸리고 있는 사자가 일어나듯, 일어나셔서 표호하실 것이고 악인들을 터시는데, 더 이상 털게 없을 때까지 털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의로운 가난한고 연약한 자들을 구원하실 것이다. 그들의 손을 들어 주실 것이다. 그리고 다시는 이들을 위협하지 못하도록 하실 것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