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전한 기독교 (4-1에서 4-4)


4-1. 인격을 넘어서, 또는 삼위일체를 이해하는 첫걸음


1. 교리라는 것에 대해서 

  1) 교리에 대한 무용론적 입장: 교리 보다는 체험이 더 중요하다.

  2) 교리는 지도와 같다.( 지중해 지도의 형성, 내가 경험한 해변을 넘어가려면.. 지도필요)


2. 교리1.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개념(vs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개념)

  1) 낳았다.(같은 본질)

  2) 만들었다. (다른 본질)

  3) 만들었지만, 낳은 존재와 같...0은 형상과 생명으로의 초대(Bios 에서 Zoe의 생명으로)

  4) 기독교는 조각가의 작업실의 조상이 언젠가 생명을 얻게 되리라는 것을 말한다. 


3. 교리2. 삼위일체 하나님

  1) 1차원에서는 선 만을 그릴 수 있고, 2차원에서는 면을, 3차원에서는 입체를 만들 수 있다.

  2) 차원이 높아지면, 선도 면도, 입체도 모두 가능한 상태가 된다. 

  3) 인간의 차원에서는 한 인격은 한 존재다. 두 인격은 두 존재다. 

  4) 그러나 신적인 차원에서도 인격체가 있다. 이 인격체의 존재방식은 인간의 차원에서는 상상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되어 있다. 정육면체가 하나의 정육면체이면서 동시에 여섯 개의 정육각형인 것처럼.

  5) 성경은 세 인격이면서 동시에 하나의 존재인 하나님을 말하고 있다. 

  6) 신학이란, 사람이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실재로 경험한 것을 정리하여 정의한 것이다. 만약 기독교가 사람이 만들어 낸 것이라면, 지금보다 훨씬 단순했을 것이다. 

  7) 그러나 신학은 실재를 다룬다. 그래서 복잡하고 인간적인 인식을 넘어서기도 한다. 


4. 기도에 대해서 (이해되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도 좋다. 그러나 자신에게 유익했다.)

  1) 하나님께서 어떻게 수많은 사람들의 기도를 동시에 들으실 수 있으신가?

     : 익스포즈(맥), 작가의 시점에서 보면 동시에 일어난 사건을 분리해서 충분히 볼 수 있음.


  2) 하나님이 우리의 앞 일을 알고 계시다면, 우리의 자유로운 선택이라는 것이 가능할까?

   (1) 우리의 시간은 선의 개념, 하나님의 시간 개념은 선을 그리는 종이.

   (2) 하나님은 내일 일을 예견하시는 것이 아니라, 내일에 내가 할 결정을 현재 보고 있는 것

   (3)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것을 하나님이 아신다고 자유롭지 못한 것이 아니듯, 내일일을 하나님이 아신다고 우리가 자유롭지 못한 것이 아니다. 


4. 삼위일체 간의 인과관계가 있는가? 

  1)  책이 두 권 쌓여 있고, 원래부터 있었다면 두 책의 위치에는 인과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 아래 있는 책이 위에 있는 책의 원인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3) 그러나 원인이 먼저 있고, 결과가 나중에 나타났다고 말하는 것과 늘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4) 삼위일체의 선후 관계에 대해서 논란이 있을 수 있다. 

   (1) 논리적 선후의 개념은 있다.(성부-성자)

   (2) 존재적 선후 개념은 없다.

   (3) 마치 상상한 것이 머리 속에 그림으로 나타나듯이, 원인과 결과가 있지만, 동시에 생기고 동시에 사라진다. 

  5) 이것이 왜 중요한가? 기도를 이해할 때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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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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