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사사기 3장] 우리 가운데 죄가 살고 있는 것인지, 죄 가운데 우리가 살고 있는 것이지... 어느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죄를 허용하는 즉시, 죄는 우리의 주인 노릇을 하려고 할 테니까요.(5,6절) 옷니엘, 에훗, 삼갈을 사사로 삼으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통해서 하나님이 쓰는 사람의 조건이 있는지 혹은 없는지 생각해 봅니다. 





[정리1. 본문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1. 그 땅에 남겨둔 가나안 백성들과 함께 거주하며 치르게 되는 전쟁

  1) 여호와께서 전쟁을 모르는 이스라엘에게 전쟁을 알려주고, 그들을 시험하기 위하여 이방민족을 남겨두셧다.

  2) 남겨둔 이방민족: 블레셋의 다섯 군주, 모든 가나안 족속, 시돈 족속, 히위 족속,

  3) 이 민족들로 이스라엘을 시험하사 모세를 통해 조상들에게 이른 명령을 순종하는지 알고자 했다. 

  4) 이스라엘은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 가운데 거주하면서 그들의 딸을 아내로 맞고, 자기 딸들을 그들에게 주고 그들의 신을 섬겼다. 


2.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서 구원하기 위해 사사 옷니엘을 세우심

  1) 범죄: 여호와의 목전에서 여호와를 잊고 바알과 아세라들을 섬겼다. 

  2) 진노: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그들을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파셨다. 8년간 그 밑에서 그를 섬겼다. 

  3) 요청: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4) 구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해 한 구원자를 세워 그를 구원하게 하시니, 갈렙의 동생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라. 

  5) 승리: 여호와의 영이 그에게 임해서 그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어 구산 리사다임을 이김.

  6) 평화: 평온한 40년을 보내고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 죽었다. 


3. 모압 왕 에글론에서 구원하기 위해 사사 에훗을 세우심.

  1) 범죄: 여호와의 목전에서 여호와께 악을 행했다.  

  2) 진노: 여호와께서 모압 왕 에글론을 강성하게 하사 이스라엘을 대적하게 함. 18년간 섬김

  3) 요청: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4) 구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해 한 구원자를 세웠는데, 베냐민 사람 게라의 아들 왼손잡이 에훗이라. 

  5) 승리: 에훗이 모압에게 공물을 바치고 따로 할 이야기가 있는 것처럼 해서 모압 왕을 죽이고, 에브라임 산지에서 이스라엘을 불러 모아 모압을 공격하여 승리를 가져옴. 완벽한 승리.

  6) 평화: 80년 동안 모압 이후로 평온한 시절을 보냈다.


4. 에후 이후 아낫의 아들 삼갈이 있어, 소 모는 막대기로 블레셋 사람 600명을 죽이고 이스라엘을 구원함.  



[정리2.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글을 다시 풀어서 내 글로 쓰기]


여호수아를 통한 정복 이후에도 가나안의 이방민족들을 완전히 좇아내지 못했다. 그들은 계속해서 남아 있었다. 하나님은 오히려 이들을 남겨두셨다고 표현한다. 이들이 남겨둔 목적이 있다고 말씀하신다. 그것은 전쟁을 모르는 세대로 하여금 전쟁을 통해서 시험하고 이들이 정말로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율법을 지키는가 그렇지 않은가를 확인하려 하신다고 한다. 그러나 사사기에서 보면 이스라엘 사이에 가나안 족속들이 사는 것이라기 보다는 여전히 가나안 족속들이 사는 곳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아가고 있는 듯이 묘사하고 있다.(5절) 그만큼 가나안 족속의 영향력이 컸고, 이스라엘의 영향력은 작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겠다. 왜냐하면 이들은 그들과 통혼하면서 그들의 신을 섬기면서 그들처럼 되어갔기 때문이다.(6절)


3장에서는 세 명의 사사를 언급한다. 첫 번째는 여호수아서에서도 언급된 적이 있는 옷니엘(수정:갈렙의 동생 그나스의 아들)이다. 옷니엘은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한다. 두 번째는 에훗이다. 에훗은 베냐민 사람으로 왼손잡이(오른손을 못쓰는)다. 그는 지혜를 발휘하여 모압 왕 에글론을 죽이고, 에브라임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동원하여 모압의 용사들을 만 명이나 요단에서 죽이는 공로를 세웠다. 세 번째 사사는 아낫의 아들 삼갈인데, 그는 소 모는 막대기로 블레셋 사람 600명을 죽여 이스라엘을 구원한 공로를 가지고 있었다. 


옷니엘을 제외한 에훗이나 삼갈과 같은 사람은 뭔가 하자가 있고, 부족해 보이는 사람들이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들을 통해 이스라엘을 구원하셨다. 



[정리3. 정리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메시지와 묵상들]


1. 이스라엘이 가나안 이방인들과 하는 전쟁을 물리적 전쟁이면서 영적 전쟁이다. 


초반에 보면 하나님께서 가나안 족속들이 남겨 있는 것이 이스라엘과 전쟁을 하기 위해서 남겨 둔 것이라고 말씀하면서 동시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 가운데 거하면서 그들의 자녀들과 이스라엘 자녀들이 서로 통혼하고 그들의 신을 따라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은 이스라엘과 가나안 족속들과의 관계가 늘 전쟁상태는 아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후에 보면 가나안의 여러 족종과 전쟁을 통해서 고통을 당하기도 하지만,(실재의 전쟁) 그와 같은 전쟁이전에는 매일 매일의 일상적인 영적 전쟁이 있었음을 의미하고 그 영적 전쟁에서는 매번 실패하는 이스라엘의 영적인 실존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우리는 우리 주변의 세상적인 가치관들과 전쟁을 치른다. 최근 한국교회는 반기독교집단과 이단집단과 전쟁을 치르고 있다. 최근에는 계속 지고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 있는 영적 전쟁을 우리는 모를 수 있다. 세속화되어져 가고 있는 한국 교회의 실상을 우리는 간과하고 있는 것이다. 세상과 통혼하면서 세상과 섞여 버리고 있는 한국 교회의 모습은 바로 사사 시대의 이스라엘의 모습과 다르지 않다. 외부적인 전쟁도 있다 그러나 내부적 영적 전쟁이 있음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그 전쟁이 더 위험하다는 사실도 말이다. 


2. 사사로 세워진 에훗과 삼갈의 특징


에훗은 베냐민 지파요 왼손잡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베냐민은 야곱의 12아들 중 막내에 해당된다. 가장 작은 지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에훗은 왼손잡이다. 오른 손에 장애가 있어서 오른 손을 쓰지 못하는 사람이란 뜻이기도 한다고 한다. 굳이 왼손잡이라고 쓴 것을 보면 뭔가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맞을 것이다. 암튼, 에훗의 외부적 조건을 봤을 때, 남들보다 앞서는 조건은 없는 셈이다. 삼갈도 마찬가지다. 그에 대한 정보는 별로 없지만, 소 모는 막대기로 블레셋 600명을 죽인 것을 보면 소모는 목동 출신이 아니었을까 생각해 본다. 평범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그들이 이스라엘을 고통 속에서 구원해 낸다. 하나님은 그들과 함께 하셨고, 그들을 사사로 세우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렇게 연약하고 보잘 것 없는 사람들만 들어 쓰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다른 의미로 하나님은 이런 연약한 자라도 사용하신다라는 측면으로 보는 것도 썩 좋은 해석은 아닌듯 하다. 오히려 하나님은 누구든 들어 쓰신다고 보는 것이 더 맞다고 생각한다. 하나님은 조건과 상관없이 아무나 필요한 사람들을 들어 쓰신다. 하나님 스스로가 강력하시기 때문에 누구를 들어 쓰셔도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다는 측면으로 봐야 한다. 하나님이 하셨다는 측면 말이다. 그러는 중에 에훗이 있고, 삼갈도 있는 것이다. 만약, 약한자만 들어 쓴다고 보면 <옷니엘>은 설자리가 없다. 그는 여호수아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이었기 때문이다. 


3. 우리 가운데 죄가 도사리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죄 가운데 우리가 살고 있는 것인가?(5절)


여호수아서를 볼 때는 이스라엘 가운데 다 멸하지 못한 가나안 족속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였다.(그들의 존재가 무력해 보였다.) 그러나 사사기를 보면 그들의 존재는 상당히 커진다. 오히려 이스라엘이 그들 가운데 살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고(5절) 그들의 침략과 그들의 유혹에 무너지고 있는 연약한 이스라엘을 보게 되기 때문이다.(6절)


처음에 죄는 우리 가운데 약한 존재로 자리를 잡는다. 다리 한 쪽만 들어와 있는 셈이다. 그런데 그 죄는 다른 쪽 다리도, 엉덩이도 몸통도 머리도 다 그 안으로 집어 넣고, 결국은 우리를 위협하는 존재로 있게 되는 것이다.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내는 격이 되고 만다. 죄란 그렇다. 죄의 크기가 중요하지 않다. 죄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철저하게 죄를 막아내지 않고 허용하는 순간, 우리는 죄의 밥이 되고 마는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