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는 분뇨와 같아서 축적되면 악취를 내고, 뿌려지면 땅을 비옥하게 한다>.(레오 톨스토이)


<수도사 에바르리우스>

"강물이 모여 바다로 흘러 들어가지만 결코 바다를 채우지는 못하듯이(전 1:7), 탐욕도 어떤 것으로도 만족시킬 수 없다는 점에서 바다와 같다"


<탐욕을 이기는 길>


1. 근원적 안전감과 만족


  1) 탐욕의 근원은 여러가지겠지만 사막의 수도사들이 제시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자신을 지키고 삶을 안전하게 유지하려는 마음이다. 이런 안정감을 눈에 보이는 것으로 확보하려는 마음이 탐욕을 부른다. 따라서 물질적인 안정감, 임시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에서 자신을 자유하게 하고 영원한 안정감을 주시는 하나님을 반석으로 삼아야 한다. 


[생각] 탐욕의 시작은 무리한 욕심, 과도한 욕심에서 시작되지 않는다.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욕구, 부족하지 않고, 불안하지 않으려는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욕구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 욕구는 <조금만 더>는 있지만, <이제 그만>이라는 말은 없다고 한다. 과도한 안정감은 탐욕을 정당화한다.


   2) 사막 수도사들은 두번째 이유로 내적 결핍을 제시한다. 

   영혼과 정신의 가난을 우리 인간은 물질로서라도 채우려고 한다. 채울 수 없는 내적 결핍은 채워지지 않는 물질적 탐욕으로 나타난다. 


  [생각] 청소년기 학생들이 고가의 등골블랜드에 집착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내적 결핍이 아닐까? 불안정한 자존감과 과시욕 혹은 소외에 대한 두려움 등이 그들로 하여금 고가의 브랜드에 집착하게 만드는 것은 아니겠는가? 내적 결핍과 정신적 결핍이 과도한 물질적 탐욕으로 표면화됨을 보게 된다. 


2. 자족과 단순한 삶


  1) 단순한 삶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삶의 규모를 줄이고 단순화하는 것이다. 


  로날드 사이더(Ronald Sider)는 의식주와 관련된 것을 '필수품', '있으면 유용한 것', '없어도 되는 것', '사치품' 등 크게 네 가지로 분류했다. 그리고 필수품 이외의 것들은 '잉여 소유물'로 취급하고, 단지 생활을 좀더 편하게 만들어 주는 이와 같은 물건들은 계속 줄여 가야 한다고 했다. 


3. 나누기


  삶을 단순하게 살아가는 것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더 나누기 위함이다. 

  로날드 사이더는 현대인들도 일상에서 '누진 십일조'를 실천함으로써 좀더 많은 소유를 나눌 수 있다고 제안한다. 누진 십일조란,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 소득의 액수를 정하고, 그 액수를 넘어서는 잉영 소득에 관해서는 소득이 증가하는 범위마다 헌금의 비율을 높여 누진율ㅇ르 적용한 더 많은 십일조를 드리는 것이다. 


  존 웨슬리

  "할 수 있는 한 많이 벌고, 할 수 있는 대로 많이 저축하라. 그리고 가능한 한 모든 것을 나누어 주라."


[정리] 탐욕이 벗어나기 힘든 것은 그 근원이 정당한 안정감에 대한 욕구에 있기 때문에 죄라고 인식하기 어렵다. 안정감의 욕구로부터 시작해서 자라나는 탐욕은 언제나 충분한 만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늘 충분하지 못한 결핍의 상태에 있다고 느낀다. 따라서 자신이 무엇을 나눌 수 있는 충분한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평생...영원히.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