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여호수아 1장] 여호수아를 통해서 리더십을 생각해 봅니다. 대선을 앞두고 어떤 리더여야 하는가 생각하고 묵상하기 위해서 예레미야서는 잠시 멈추고 오늘부터 여호수아를 살펴보려 합니다. 오늘 핵심 중 하나는, 지도자는 기득권자의 비위를 맞추는 것으로 리더십을 행할 것이 아니라, 기득권자로 하여금 희생과 헌신을 요구하는 것으로부터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리1. 본문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파악하기]

 

1.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신 내용들. 
  1)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너는 내 백성과 더불어 이 요단을 건너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으로 가라.
  2) 내가 모세에게 말한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다.
   (1)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강 유브라데 강까지 헷 족속의 모든 땅, 해지는 대해까지.
   (2)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모세와 함께 하던 것같이 너와 함께 하리라.
   (3) 떠나지 않고 버리지 않으리니 마음을 강하고 담대하게 하라.
  3)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에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며 어디를 가든지 형통하리라.
   (1)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2)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를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2. 여호수아가 백성들을 향해서 준비하도록 지시한 것들
  1) 관리들에게 명해 백성들에게 양식을 준비하라고 하고, 사흘 안에 요단강을 건널 것을 말함.
  2) 여호수아가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 므낫세 반지파에게 따로 지시했다. 
   (1) 이미 이들은 요단 동편에서 안식을 얻었다.(땅을 약속 받고 확보 받았다.)
   (2) 너희 처자와 가축은 이 땅에 두지만, 너희 모든 용사들은 무장하고 너희 형제들 보다 앞서 건너가서 그들을 도와야 한다.
   (3) 너희가 안식을 한 것같이 너희 형제들이 그 땅을 차지하여 안식할수 있을 때까지 그리해야 하고, 그 후에야 너희 소유지로 돌아와 그것을 차지할 것이라.
  3) 그들은 여호수아의 명령대로 할 것을 약속하고, 보내는 곳으로 갈 곳을 확답했다.
   (1) 우리가 범사에 모세에게 순종한 것 같이 당신에게 순종할 것이다.
   (2)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모세와 함께 하시던 것 같이 당신과 함께 계시기를 원한다.
   (3) 누구든지 당신의 명령을 거역하며 당신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는 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4) 오직 강하고 담대하소서.

 

[정리2.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을 다시 풀어서 쓰기]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이끌어냈던 모세가 죽고, 이제 여호수아가 그 뒤를 이어 지도자가 된다. 이 과정에서 여호와께서 모세의 권위를 여호수아가 이어받았음을 인정해 주시는 말씀이다.

 

여호와는 모세에게 약속한 것으로 여호수아에게 그대로 승계해 주시겠다고 말씀하시고, 그 약속의 땅은 꽤 클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더불어 여호수아를 대적할 자가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따라서 마음을 강하고 담대하게 하라고 말씀하신다. 강하고 담대하라는 말씀을 몇 차례 더 하심으로 여호수아의 마음에 두 가지 큰 확신을 심어주시려고 하는 것 같다. 하나는 율법을 다 지켜 행하도록 하기 위함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께서 어디를 가든지 형통하게 해줄 것이라는 믿음을 갖게 하기 위함이라 보여진다.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여호수아는 용기를 가지고 위대한 시작을 한다. 백성들에게 양식을 준비하게 하여 요단강을 건널 준비를 하게 한 것이다. 사흘이라는 시간 이후 할 것을 알리면서 백성들의 마음을 준비하게 한 것이다. 해야 할 것을 시작한 것이다. 더불어 여호수아는 이미 요단 동편에서 자신의 기업을 확보한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지파에게 따로 지시했다. 너희들은 다른 지파보다 앞서 나가 전쟁하고 그들을 도와야 한다. 그들이 너희처럼 안식할 수 있을 때, 너희들도 너희들의 기업으로 돌아와 그 땅을 차지 할 것이다.


두 지파 반은 기꺼이 그렇게 할 것을 확답했고, 여호수아의 말에 순종한 것을 결의했다. 그리고 여호수아를 향해서 강하고 담대하라고 격려해 줌으로서 여호수아에게 힘을 실어 주었다.

 

[정리3. 정리하는 과정 중에서 나오는 메시지와 교훈 그리고 묵상]

 

1. 하나님은 여호수아의 리더십을 인정하고 지지하는 말씀으로 여호수아를 세우셨다.

 

모세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은 정치적으로 큰 위험에 빠질 수 있었다. 이스라엘을 이끌고 나온 백성의 지도자가 그 일을 완수하지 못한 채 죽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세의 리더십은 곧 이어 여호수아에게 이양되었다. 여호수아의 처음 한 장은 리더십의 자연스러운 이양에 대한 내용이다.

 

하나님께서 직접적으로 나서서 여호수아가 모세의 뒤를 이을 지도자며 하나님도 그 편에 설 것을 말씀하신다. 모세에게 주어졌던 약속은 그대로 여호수아에게 승계될 것이며 그를 통해 큰 일을 하게 될 것을 다시 명확하게 해 주신다. 그리고 여호수아를 향해서는 몇 차례 반복해서 강하고 담대할 것을 말씀하신다. 여호수아에게 힘을 불어넣어주시는 하나님의 격려를 보게 된다.

 

[리더십1] 리더를 세울 때, 그 사람을 세우는 지도자는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 사람이 없어서, 마지 못했서가 아니라 이 사람을 통해서 이루어질 기대를 확신하면서 사람들 가운데 세워주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원칙(사역의 원칙)을 확인시켜 주고 그 원칙대로만 진행된다면 멋진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말해주어, 격려와 더불어 긴장을 유발 시킬 수 있게 해야 한다.

 

2. 백성들은 여호수아의 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할 것이라는 화답으로 여호수아를 세웠다.

 

여호수아에게 구체적인 첫 명령을 받은 사람들은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지파였다. 이들은 다른 사람보다 혜택을 얻었으니, 이번 전쟁에서 맨 앞에서 본을 보이며 전쟁할 것에 대한 요구를 받았다. 이들은 핑계를 대거나 대답을 희지부지하게 하지 않았다. 오히려 선명하게 했고, 명확하게 순종할 것을 약속했다. 그리고 더불어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하시라고 힘을 실어주었다.

 

[리더십2.] 따르는 사람들이 리더십을 고양시킬 수 있다. 르부벤과 갓과 므낫세 반지파가 그리했다. 이들은 여호수아의 리더십을 고양시켰다. 부담스러운 지시에(그러나 책임을 져야 할 지시에) 적극적으로 순종함으로서 그리고 여호수아를 지지함으로서 여호수아에게 힘을 실어준 것이다. 따르는 사람이 리더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다. 더불어 사회적인 안정감을 가진 사람들의 희생과 충성은 백성 전체희 사기를 올려주는 놀라운 장치가 된다.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정신이 바로 이와 같은 것이리라 생각된다.

 

3. 그 사이에 여호수아는 올바른 리더십을 발휘했다.

 

여호수아 자신도 리더로서의 자시의 역할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임했다. 그는 공식적으로 하나님께로부터 인정을 받은 후 가장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일을 추진한다. 백성들에게 전쟁을 준비하도록 시킨 것이다. 사흘 후에 요단을 건널 것이라는 지시다. 오랜 시간을 걸려 준비할 것은 없다. 사흘이라는 시간을 주고 백성들로 준비하게 한 것이다.

 

더불어 여호수아는 이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 가장 기초적으로 두 지파 반의 역할이 결정적이라고 판단했다. 이 두지파 반의 지도자들에게 따라 이들의 역할을 지시했다. 먼저 기업을 확보한 너희들이 다른 동족의 기업을 확보하기 위해서 맨 앞에서 전쟁을 치러야 한다는 다소 부담스러운 명령이었다. 그의 리더십에 첫 관문이 될 수 있는 과정이었다. 여호수아는 자신이 해야 할 분명한 사역을 알고 그 일을 미루지 않고 시작했다. 그리고 그 일을 성취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키를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았다.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 희생과 용기있는 결단이었다. 여호수아는 그 문제를 직면했고, 그들로부터 확답을 얻어 낸 것이다.

 

[리더십3] 리더는 자신의 해야 할 본질적인 사역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 일을 시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그 일이 성취될 수 있기 위해서 가장 키가 되는 관문이 무엇인지를 찾아 그 일을 해결하는 것이다. 작은 키 하나로 전체 배를 움직일 줄 알아야 진정한 선장이 될 수 있는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