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22장. 요시야의 개혁] 삶과 신앙의 회복음 성전을 보수하는 것, 신앙을 회복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함과 홀로 공동체적 변혁을 이루지 못하더라고 하나님은 진노 가운데라도 의인을 향한 긍휼을 잊지 않으신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본문입니다.(묵상은 링크 참고)


[정리1.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1. 유다 왕 요시야에 대해서

  1) 그는 8세에 왕이 되고, 31년간을 다스렸다. 어머니의 이름은 여디다였다.

  2)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여 다윗의 모든 길로 행하고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였다.


2. 요시야가 성전 공사 중에 발견한 율법책

  1) 요시야 왕 18년 되던 해에 있었던 일이다.(26살 때)

  2) 요시야가 서기관 사반을 여호와의 성전에 보내, 대제사장 힐기야에게 백성이 성전에 드린 은을 계수하여 성전을 맡은 감독자에게 주고, 그는 그것을 작업자들에게 주어 수리를 명함.

  3)대제사자아 힐기야는 목수와 건축자와 미장이에게 그 일을 맡기고, 그들은 성실하게 행함. 

  4) 성전을 공사하던 중 율법책을 발견하고 그것을 힐기야가 사반에게 주고 사반은 그것을 가지고 왕에게로 나아가 보고하는 사반.

   (1) 왕의 신복들이 성전에서 찾아낸 돈을 쏟아 여호와의 성전을 맡은 감독자에게 맡겼다. 

   (2) 제사장 힐기야가 내게 책을 주더이다하고 사반이 왕의 앞에서 율법책을 읽었다. 

  5) 사반이 읽어 준 율법책의 내용을 들은 요시야의 반응, 훌다의 예언

   (1) 왕이 율법책의 말을 듣자 곧 옷을 찢었다. 

   (2) 왕은 우리 조상들이 이 책의 말씀을 듣지 아니하며, 이 책에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모든 것을 행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내린 진노가 크다는 것을 알고, 이 율법책에 대해서 여호와께 물으라고 명령한다.

   (3) 이에 제사장 힐기야와 아히감과 악볼과 사반과 아사야가 여선지 훌다에게 가서 물었다. 

   (4) 훌다는 여호와의 말씀이 하나님께서 이곳과 주민들에게 재앙을 내리되 곧 유다 왕이 읽은 책의 모든 말대로 하리라. 그 이유는 이 백성이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을 분향했고, 그들의 손의 모든 행위로 나를 격노하게 했기 때문이다. 진노가 꺼지지 아니하리라.

   (5) 그러나 유다 왕(요시야)에게는 그렇게 행하지 않겠다고 말씀하심. 왜냐하면 여호와께서 이 곳이 저주가 되고 빈터가 되리라는 말을 듣고 마음이 부드러워져서 겸비하고 통곡하였기에.

   (6) 요시야 왕은 평안하게 주상들에게로 돌아갈 것이나, 내리는 재앙을 보지는 못하리라. 


[정리2. 정리한 내용을 내 말로 풀어내기]


열왕기하 22장은 유다의 마지막 보루 요시야 왕에 대한 이야기다. 요시야 왕은 8살에 왕이 되어 31년간 통치한다. 그의 통치 기간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성전을 보수하는 것이고 그러는 중에 발견한 율법책의 내용을 보고 종교적 개혁을 단행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요시야는 통치한지 18년째 되던 해에 서기관 사반을 시켜 백성들이 성전에 드리는 은을 가지고 성전을 보수하도록 지시한다. 그 책임은 대제사장 힐기야가 맡았고, 제사장 힐기야는 성전을 맡은 감독관에게 그 일을 지시하고 성전에서 나온 은을 그 일을 위한 재정으로 쓰도록 했다. 그들은 성실하고 정직하게 그 일을 진행했기에 재정을 회계하지는 않아도 되었다. 


성전을 보수하던 중 인부들은 한 책(율법이 적힌 두루마리)를 발견했고, 제사장 힐기야가 그것을 서기관 사반에게 건네 주었다. 서기관은 왕에게 성전 보수의 상황을 정기적으로 보고하던 중 율법책이 발견되었음을 알리면서 그 내용을 읽어드렸다. 


요시야는 그 율법책의 내용을 듣는 도중, 지금 유다가 직면하게 되는 국가적 위기와 어려움이 선조들이 지은 죄로 말미암았다는 것임을 알게 된다. 말씀에 기록된 대로 행하지 않으므로 인해 발생한 문제라는 것을 알았다. 요시야는 신하들로 하여금 이 율법책의 내용에 대해서 다시 한 번 확인절차를 밟는데, 그 신하들은 여선지자 훌다를 찾아간다. 훌다는 그 율법책의 내용이 사실임을 확인시켜 주면서 이 나라와 백성들이 재앙을 당하게 될 것임이 맞으나 요시야 왕 때에는 그렇게 하지 않도록 하시겠다고 했다. 왜냐하면 요시야는 심판과 저주의 말씀 앞에서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겸비하며 통곡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유다가 재앙과 진노를 피할 수는 없지만, 요시야의 시대에는 괜찮을 것임을 알려주고 있다. 


[정리3. 묵상과 적용]


1. 개혁과 회복은 하나님을 성전을 보수하는 것으로부터


요시야는 그의 나이 26세가 되던 해(통치 18년) 비로소 성전을 보수해야 겠다는 그의 결심을 실행한다. 요시야가 왕이 되기 전 아몬과 므낫세가 다스리던 57년의 시간동안 여호와의 성전을 돌봄을 받지 못했다. 요시야는 왕이 되어서도 바로 그 일을 진행하지 못했다. 나이가 어려서 왕이 되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고,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 극적 변화를 일으키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이제 때가 되어 요시야는 신앙적 회복을 시작한다. 


요시야는 성전을 보수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했다. 그 일을 맡아 할 사람에게 명령을 내렸고, 재정은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지도 지침을 주었다. 감사하게도 그 일을 맡은 사람들은 성실하게 성전 보수의 일을 감당했고 정직했다. 부정이라고는 없었다. 왕부터 시작해서 목수와 미장이와 건축자에 이르기까지 성전 보수에 혼신의 힘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다. 


우리 인생의 뭔가 새로운 변화가 필요할 때, 지금 이대로의 삶은 문제가 있다고 여겨질 때 가장 먼저 주목해서 봐야 할 것은 신앙이다. 특별히 하나님의 임재가 있는 곳, 교회와 예배의 현장이 어떠한지를 살펴야 할 것이다. 나의 교회, 나의 신앙이 어떤 형편에 있는가를 점검해야 하고, 그곳을 보수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오늘부터 시작된 우리 교회의 특별새벽기도회는 의미있는 시작이다. 그 동안 하나님의 교회를 소홀히 하고, 하나님을 향한 기도를 소홀히 했던 성도들에게 특별새벽기도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이다. 우리의 신앙을 보수해야 한다. 우리의 기도를 다시 구축해야 한다. 거기에서부터 우리의 삶도 가정도 교회도, 나라와 민족도 갱신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열흘간의 특별새벽기도가 닫혀있던 은혜의 샘을 터트리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한다. 


2. 저주와 재앙의 말씀을 듣고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자신을 겸비했던 요시야.


요시야는 율법책의 내용을 듣고 자기 민족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기 위해 선지자를 찾아가 확인해 보도록 했다. 선지자 훌다였지 같은 메시지를 하고 있다는 것을 오늘 본문은 우리에게 알려준다. 즉, 유다는 이제 재앙과 저주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훌다는 말한다. 요시야 왕은 그 재앙과 저주의 예언을 듣고 마음이 부드러워졌고, 하나님 앞에 자신을 겸비했다는 것이다. 옷을 찢고 통곡했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그것을 기뻐하셨다. 그 재앙과 진노를 거두지는 않으셨지만, 요시야에게까지 임하게 될 재앙과 진노를 요시야 개인은 피할 수 있는 은혜를 허락하신 것이다. 


죄가 관영하고 가득한 곳에 하나님의 진노가 임한다.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리고 요시야와 같은 위대한 사람이 나온다고 해도 그 시대의 흐름을 바꿀 수 없을지 모른다. 그러나 그 시대 앞에서도 하나님의 진노의 이유를 알고 마음을 겸비하며 하나님께 은혜를 구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있음을 오늘 본문은 말한다. 우리는 할 수 있다면 시대 전체를 바꿀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 한 사람으로서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적어도 우리 자신이 그 시대의 흐름을 거역하고, 홀로 의인의 자리에 서는 일에 힘써야 한다. 하나님은 진노중에서라도 긍휼을 잊지 않으시듯이 진노의 성 안에서라도 의인을 구별하여 살려 내시기 때문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