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lash-logoMarkus Spiske

Photo by Markus Spiske on Unsplash

[성경본문 정리]

21절. 예수께서 배를 타시고 다시 맞은편으로 건너가시니 큰 무리가 그에게로 모이거늘 이에 바닷가에 계시더니

22절. 회당장 중의 하나인 야이로라 하는 이가 와서 예수를 보고 발 아래 엎드리어

23절. 간곡히 구하여 이르되 내 어린 딸이 죽게 되었사오니 오셔서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그로 구원을 받아 살게 하소서 하거늘

24절. 이에 그와 함께 가실새 큰 무리가 따라가며 에워싸 밀더라. 

25절. 열두 해 혈루증으로 앓아 온 한 여자가 있어

26절. 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가진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던 차에

27절. 예수의 소문을 듣고 무리 가운데 끼어 뒤로 와서 그의 옷에 손을 대니

28절. 이는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받으리라 생각함일러라

29절. 이에 그의 혈루 근원이 곧 마르매 병이 나은 줄을 몸에 깨달으니라. 


[성경내용 정리]

1. 예수님은 배를 타고 다시 자리를 옮기셨다. 여전히 큰 무리가 예수님에게 모여들었다. 

2. 그 무리 중에 회당장 중의 하나인 야이로라는 사람이 와서 예수의 발 아래 엎드렸다. 그리고 간절히 구했다. 자신의 어린 딸이 죽게 되었으니 와서 그 위에 손을 얹으사 살게 해 달라는 요청이었다. 

3. 예수님은 그 회당장의 요청에 응해 함께 가셨고 큰 무리도 함께 따라갔다. 큰 무리가 예수를 따르는 중에 또 하나의 사건이 이어진다. 

4.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아온 여인이 예수의 소문을 듣고 무리 가운데 끼어 뒤로 와서 예수의 옷에 손을 댄 것이다. 이 여인은 예수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병으로부터 낫게됨)을 받으리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 여인은 예수의 옷에만 손을 댄 순간 헐루 근원이 곧 마르게 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질문내용]

1. 본문도 크게는 병을 치유하는 사건이라고 볼 수 있는데, 다른 사건과 차이가 있다면 무엇인가? 

  1) 회당장 야이로가 예수님을 직접 찾아왔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병 때문만은 아니다. 이 정도의 가정이라면 의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수준의 가정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능력으로는 고침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예수를 찾아온 것이 분명하다. 열두 해 혈루병을 앓고 있던 여인도 마찬가지다. 많은 의사에게 진료를 받았고, 가지고 있는 재물을 다 허비할 정도로 의술로 고침을 받고자 했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사람의 의술로는 아무 효험도 보지 못했다. 

  2) 회당장이라는 직책을 가진 사람이 직접 예수님을 찾아와 도움을 요청했다는 것도 이전과 다른 장면이라 볼 수 있겠다. 


2. 마가는 왜 두 사건을 섞어서 기술하고 있는가? 한 가지 사건씩 따로 기술하지 않고? 

  1) 실제로 일어난 상황을 그대로 묘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회당장의 요청으로 가던 중 큰 무리가 쫓았고 그 무리 중에 혈루병 여인이 고침을 받게 되는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시간 순서대로 기술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이 두 사건이 상호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굳이 함께 기술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일단 사건의 전말을 다 살핀 다음에야 판단할 수 있는 것이지만 혹 두 사건이 서로 어떤 연관이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면서 살펴보는 것은 성경을 좀더 자세히, 면밀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묵상내용]

예수님을 따르던 사람들은 주로 사회적으로 낮은 층들이었을 것이다. 그들은 병이 들어도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쉽게 낫는 병이 아니면 고통당했을 것이고 장기화 되었을 것이고 병은 더 심각해 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병을 고쳐주시는 예수님을 의지했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의사를 찾았을 것이고 어느 정도 그 혜택을 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의사의 도움으로도 혜결할 수 없는 병이 있고 응급상황이 있는 것이다. 

회당장은그런 상황 속에서 예수께 달려왔고, 12년이나 혈루병에 걸린 여인은 인간적인 의술의 한계에 부딪혀서 예수께 나왔다. 부유하고 넉넉하다고 해서 예수님이 멀리하지 않으셨다. 오랫동안 의사를 의존했다고 해서 혈루병 걸린 여인의 간절함을 외면하지 않으셨다. 

예수님은 모든 자에게 같은 마음으로 대하고 있으며 그들의 절박함에 함께 절박해 하심을 보게 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