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lash-logoTran Mau Tri Tam

Photo by Tran Mau Tri Tam on Unsplash

[성경본문 정리]

1절.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사 고향으로 가시니 제자들도 따르니라.

2절. 안식일이 되어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많은 사람이 듣고 놀라 이르되 이 사람이 어디서 이런 것을 얻었느냐 이 사람이 받은 지혜와 그 손으로 이루어지는 이런 권능이 어찌됨이냐

3절. 이 사람이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니냐 야고보와 요셉과 유다와 시몬의 형제가 아니냐 그 누이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4절.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친척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못함이 없느니라 하시며

5절. 거기서는 아무 권능도 행하실 수 없어 다만 소수의 병자에게 안수하여 고치실 뿐이었고

6절. 그들이 믿지 않음을 이상히 여기셨더라. 


[성경본문 정리]

1. 예수님이 이제 고향으로 돌아오셨고, 고향에서 안식일이 되어 회당에서 가르치셨다. 

2.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의 가르치심에 놀랐다. 예수님의 지혜의 말씀이나 그 손으로 이루어지는 권능에 사람들은 놀랐다. 

3. 그러나 고향 사람들은 예수님을 이미 어릴적부터 알고 있었다는 것이 오히려 불리한 조건이 되었다. 예수는 마리아의 아들 목수였고, 지금도 한 마을에서 살고 있는 야고보, 요셉, 유다, 시몬와 형제가 되는 사람이다. 지금 예수의 누이가 우리와 함께 이 현장에 함께 있지 않은가? 그로해서 예수님을 모습 그대로 받지 못하고 오히려 배척하게 되었다. 

4. 예수님도 당시의 선지자들이 겪는 한계를 경험하셨다.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친척과 자기 집에서는 오히려 존경받지 못하듯 예수님도 그런 평가를 받으셨다. 

5. 그래서 고향에서 예수님은 아무 권능도 행하지 못하시고 소수의 병자에게 안수하여 고치셨다. 오히려 그들의 믿지 않음을 이상히 여기시면서.


[질문하기]

1. 예수님이 고향에서의 사역이 오히려 효과가 별로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1) 지금까지의 기록을 보면 예수님께서 말씀과 권능에 있어서 성과가 없었다는 내용은 없다. 시작부터 지금까지 예수님은 모든 사역에 있어서 성과가 있었고 열매도 있었다. 오히려 사람들은 예수님의 권능과 역사에 놀라는 것으로 기록된다. 

  2) 그러나 오늘 고향에서의 사역은 전혀 반대다. 예수님께서 고향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지도 못했고 오히려 배척을 받았다. 아무 권능도 행하실 수 없었다고 기록하고 있다.(5절)

  3) 왜 고향에서만 예수님은 권능을 발휘하실 수 없으셨는가? 그들이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막 6:6) 왜 믿지 않았는가? 예수님의 인간적인 요소가 너무 강렬했기 때문이었다. 예수가 누구의 아들이며, 무슨 일을 했었는지 눈의 보고 직접 들었다. 그 형제와 누이들이 지금도 함께 있다. 예수가 인간이면서 하나님이라는 것을 오히려 전혀 몰랐던 사람들에 비해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묵상하기]

예수님을 알고 경험한 사람으로 따진다면 당시 예수님의 형제와 누이들보다 많은 사람들은 없다. 또한 그 동네에서 지난 30년간 마리아의 아들 목수로서의 예수를 가까이에서 지켜봤던 사람들보다 예수를 잘 아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오늘 본문은 예수의 형제와 동네에서 오랫동안 봐왔던 사람들이 오히려 예수를 모를 수 있고, 심지어 모든 사람들에 예수를 찾아오는 상황 속에서 오히려 예수를 배척한다는 아이러니를 본다. 모든 사람 모든 장소에서 기적을 배풀었던 예수님께서 오히려 당신의 고향에서는 전혀 맥을 못추시더라는 것이 오늘 본문에서 보여주는 특이점이다. 


오늘 본문에서는 예수를 누구로 아느냐를 질문하는듯 하다. 예수를 알되 인간 예수로만 알고 있다면 그 사람들에게서 예수님은 배척을 받을 것이다.(왜냐하면 예수님은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시니까) 그리고 그런 분위기에서 예수님은 그 능력을 발휘하기 어려웠다. 마가는 역으로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를 하나님으로 알고 믿어야 한다. 그래야 그 분의 권능과 역사에 우리 안에서 일어나게 된다.  예수를 인간으로만 알고 받아들이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예수가 친근하게 다가올 수는 있지만, 거기서는 아무 권능도 행하실 수 없는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