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lash-logoMadison Grooms

Photo by Madison Grooms on Unsplash

[성경본문 정리]

1절. 예수께서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의 지방에 이르러

2절. 배에서 나오시매 곧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니라

3절. 그 사람은 무덤 사이에 거처하는데 

이제는 아무도 그를 쇠사슬로도 맬 수 없게 되었으니

4절. 이는 여러 번 고랑과 쇠사슬에 매였어도 

쇠사슬을 끊고 고랑을 깨뜨렸음이러라 

그리하여 아무도 그를 제어할 힘이 없는지라.

5절. 밤낮 무덤 사이에서나 산에서나 늘 소리 지르며 돌로 자기의 몸을 해치고 있었더라.


[성경내용 정리]

1. 예수님께서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의 지방으로 가셨다. 배에서 나오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님을 만났다. 

2. 그 귀신들린 사람은 무덤 사이에 거처하는데, 아무도 그를 제어할 수가 없었다. 여러차례 쇠사슬로도 매고 고랑으로 매였음에도 불구하고 쇠사슬을 끊고 고랑을 깨뜨려 아무도 그를 제어할 힘이 없었다. 

3. 그 귀신들린 사람은 밤낮 무덤 사이에서나 산에서 늘 소리 지르고 돌로 자기 몸을 해치고 있었다. 그러던 사람이 예수님을 만난 것이다. 


[질문하기]

1. 예수님은 이전에도 귀신들린 자에게서 귀신을 쫓아 주셨다. (막 1:21-28, 막3:11-12) 이 사건도 같은 귀신들린 사람에 대한 이야기지만 이전 이야기와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그리고 그 차이가 보여주고 있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1) 이전 이야기는 귀신들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알아봤다는 것과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했다는 이야기가 중심이 되었다. 

  2) 거라사인의 지방에서 만난 귀신들린 자는 그 귀신들린 자의 형편에 대해서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다. 

(1) 무덤 사이에 거처한다.

(2) 아무도 그를 제어할 수 없다.(고랑과 쇠사슬로도 제어할 수 없었다)

(3) 밤낮 무덤 사이에서나 산에서나 늘 소리 지르며 돌로 자기 몸을 해하고 있었다.


3) 거라사인의 지방에서 만나 귀신들린 자는 귀신들린 것으로 말미암아 그 사람의 형편이 얼마나 어렵게 되었나를 잘 보여준다. 사람들과 함께 지낼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무덤 사이에 거쳐가 있었다. 아무도 그를 제어할 수 없었다. 그로 인해 피해가 발생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강제적인 수단(고랑과 쇠사슬)을 동원했지만 그조차 감당할 수 없었다. 그래서 마을에서 사람들과 함께 지낼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또 그는 밤낮 쉬지 못하고 소리 지리고 자신의 몸을 돌로 해하는 상태였다. 


[묵상하기]

1. 오늘 본문은 거라사인의 지방에서 만난 귀신들린 자의 이야기 중 일부다. 그 이야기의 시작은 귀신들린 자의 상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없는 상태였다. 주변 사람들의 통제도 불가능한 상태였다. 그래서 그들과 함께 지낼 수 없는 상태였다.(그래서 무덤 사이에 거쳐를 두고 짐승처럼 지내고 있었다.) 그는 자기 자신의 몸도 돌로 해하고 있었다. 밤낮 소리지르며 제대로된 안식을 취할 수 없는 상태였다. 

2. 그는 사람이었으나 사람으로 살 수 없는 상태였다. 타인의 삶을 해할 뿐 아니라, 자신의 몸도 해하는 상황이었다. 밤낮 소리지르면서 고통스러워했으며 안식을 누릴 수 없었다. 자기 스스로도 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음에도(귀신들린 것이기에) 누구도 이 고통에서 자신을 구해줄 수 없었고, 구하기를 포기한 상태였다. 그는 무덤 사이에 거하면서 죽음만이 친구요 죽음만이 안식일 수 있는 삶을 살고 있었다. 

3. 그랬던 그 사람의 인생 속에서 예수님이 등장했다.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 이런 설레임으로 이 이야기의 본론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