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lash-logoChristopher Carson

Photo by Christopher Carson on Unsplash

[성경본문 정리]

(6) 그가 멀리서 예수를 보고 달려와 절하며 

(7) 큰 소리로 부르짖어 이르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이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원하건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히지 마옵소서 하니 

(8) 이는 예수께서 이미 그에게 이르시기를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 

(9) 이에 물으시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이르되 / 내 이름은 군대니 우리가 많음이니이다 하고 

(10) 자기를 그 지방에서 내보내지 마시기를 간구하더니 

(11) 마침 거기 돼지의 큰 떼가 산 곁에서 먹고 있는지라 

(12) 이에 간구하여 이르되 우리를 돼지에게로 보내어 들어가게 하소서 하니 

(13) 허락하신대 더러운 귀신들이 나와서 돼지에게로 들어가매 

거의 이천 마리 되는 떼가 바다를 향하여 비탈로 내리달아 바다에서 몰사하거늘


[성경내용 정리]

1. 예수님께서 귀신들린 자에게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말씀하시자 그 귀신들린자가 예수님께 나아와서 큰 소리로 말했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이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바라건데 나를 괴롭게 하지 마소서’

2. 예수님은 그 귀신을 향해서 ‘네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으셨고 그 귀신들린 자는 ‘내 이름은 군대니, 우리가 많다’고 말했고 더불어 ‘그 지방에서 내보내지 마시길 간구’했다. 

3. 마침 거기에 돼지의 큰 떼가 산 곁에 있는 것을 보고 ‘간구하되’ 자신들을 돼지에게로 보내어 들어가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예수님은 그들의 요구를 허락하셨고 더러운 귀신들이 나와서 돼지에게로 들어갔다. 그 이후 이천마리 되는 돼지 떼가 바다를 향해서 내리달아 바다에서 몰사하게 되었다. 


[질문하기]

1. 귀신을 쫓아내시는 다른 이야기와 좀 다른데, 어떤 점이 두드러지는가? 

  1) 이전에 귀신을 쫓아내는 사건의 경우, 예수님께서 귀신의 세력을 제압하시고, 귀신으로 인해 고통 당했던 사람에게 자유를 허럭하셨다는 것이 강조되었다. 이 사건도 큰 맥락에서는 귀신을 제압하신 사건이란 측면에서는 유사하다.

  2) 그러나 예수님은 귀신에게 이름을 물으셨고, 그 귀신은 자신의 이름(군대=우리가 많다)과 규모를 알렸다. 그러면서 예수님을 향해서는 ‘간구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7절. 원하건대 / 10절. 간구하더니 / 12절. 간구하여 이르되) 심지어 예수님은 귀신의 간구에 대해서도 일부 들어주시는 분으로 묘사되고 있다.(돼지에게 들여보내 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서 허락하셨다.)

2. 이런 독특한 점을 통해서 강조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일까? 

  1) 하나님의 아들로서 예수님의 인격성이 귀신들에게도 드러나고 있다. 단순히 힘으로 제압하는 모습으로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심지어 귀신들의 이름을 묻고 그들의 간구와 원함에 대해서 일부 반영해주는 인격성을 보여준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강한 힘과 더불어 여유있는 인격성을 보여주신다. 

  2) 예수님의 이런 인격성이 귀신을 옹호하시거나 심판을 거두시는 것으로 매듭지어지지 않았다. 결국은 귀신들은 돼지 떼에 들어가 바다로 빠져 몰사한다. 돼지들의 죽음이 있었지만, 그 귀신들렸던 사람이 귀신으로부터 해방되어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게 하셨다는 것은 분명하다. 


[묵상하기]

예수님은 힘과 권세로만 하나님이심을 드러내지 않으셨다. 처음 사역을 시작하시면서 하나님 되심의 권세를 명확하게 보여주셨지만, 그 이후 하나님의 인격성을 드러내시는 모습을 본다. 심지어 귀신들을 쫓아내야 할 대상으로만 여기지 않으셨다. 그의 이름을 물으셨고, 그들의 원하는 요구에 대해서 일부 허락하시기까지 하셨다. 

이런 모습은 하나님의 여유라고나 할까? 하나님의 인격성으로 불러야 할까? 왜 돼지 떼에 들어갔는가는 그리 중요한 이슈는 아닌거 같다. 월등한 힘을 가지고 있는 하나님의 여유있는 관심과 인격적 관용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 여겨진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