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lash-logoNik Shuliahin

Photo by Nik Shuliahin on Unsplash

[성경본문 정리]

10절. 예수께서 홀로 계실 때에 

함께 한 사람들이 열두 제자와 더불어 그 비유들에 대하여 물으니

11절. 이르시되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너희에게는 주었으나 외인에게는 모든 것을 비유로 하나니

12절. 이는 그들로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며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여 돌이켜 죄 사함을 얻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시고

13절. 또 이르시되 너희가 이 비유를 알지 못할진대 어떻게 모든 비유를 알겠느냐


14절. 뿌리는 자는 말씀을 뿌리는 것이라

15절. 말씀이 길 가에 뿌려졌다는 것은 이들을 가리킴이니 

곧 말씀을 들었을 때에 사탄이 즉시 와서 그들에게 뿌려진 말씀을 빼앗는 것이요

16절. 또 이와 같이 돌밭에 뿌려졌다는 것은 이들을 가리킴이니 

곧 말씀을 들을 때에 즉시 기쁨으로 받으나

17절.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깐 견디다가 

말씀으로 인하여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18절. 또 어떤 이는 가시떨기에 뿌려진 자니 이들은 말씀을 듣기는 하되

19절.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하지 못하게 되는 자요

20절. 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은 

곧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나 육심 배나 백 배의 결실을 하는 자니라. 


[성경내용 정리]

1. 예수님께서 홀로 계실 때 함께 한 무리와 열두 제자들이 '씨 뿌리는 자' 비유의 의미를 선명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예수님께 비유에 대해 묻는다. 

  1) 예수님은 먼저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 너희(함께 한 무리와 열두 제자)에게는 허락이 되었으나 외인들에게는 비유로 하셔서(직설법을 사용하지 않으심으로) 보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해서 죄사함을 얻지 못하게 하려 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2) 또한 이 비유를 알지 못하면 모든 비유를 어떻게 알겠는가? 반문하심으로 이 비유가 모든 하나님 비밀의 기초가 되는 내용임을 암시하는듯 하다. 

2. 예수님은 비유에서 상징하는 각 대상에 대해 설명하신다.

  1) 뿌리는 자는 말씀을 뿌리는 것이다. 따라서 씨는 하나님의 말씀(예수님의 말씀)이다. 

  2) 말씀이 길 가에 뿌려졌다는 것: 말씀을 들었을 때에 사탄이 즉시 와서 뿌려진 말씀을 빼앗는 것으로 말씀이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대상을 가리킨다.(이들은 외인들과 유사하다. 이들은 보기는 보고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결국 죄사함에 이르지 못하는 자들이다. 막 4:12)

  3) 돌밭에 뿌려졌다는 것: 말씀을 들을 때에 즉시 기쁨으로 받으나 그 속에 뿌리가 없어 '말씀으로 인한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는 때에 곧 넘어지는 자'를 말한다. 

  4) 가시떨기에 뿌려진 자: 말씀을 듣기는 하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하지 못하게 되는 자'다. 

  5) 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 육십 배나 백 백의 결실을 하는 자다. 

 => 하나님의 비밀이 담긴 말씀(예수님)은 그 말씀이 뿌려지는 대상의 상태에 따라서 결과가 전혀 없을수도, 어정쩡할수도, 큰 열매를 거둘 수도 있다는 것이다. 


[질문하기]

1. 하나님의 말씀(예수님)이 사람들의 상태에 따라서 제한을 받는다는 것인가? 사람들의 상태에 따라서 인격적인 반응을 하신다는 것인가? 

  이 비유가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의 한계를 말씀하시는 것은 아니리라 본다. 이 말은 하나님이 아무리 하시고자 해도 사람들이 거절하면 하나님도 어쩔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리라 본다. 다만 하나님의 말씀은 마치 '뿌려진 씨'처럼 여러 상태의 사람들에게 다 뿌려지고 전달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서 열매와 결실을 맺지 못하게 되는 것은 그 씨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말씀을 받는 사람들의 태도와 반응에 따라 나타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하나님의 인격성이 드러나는 장면이라 볼 수 있다. 

2. 네 가지 땅의 상태는 어떤 대상들을 말하는 것인가? 

  1) 길 가에 해당되는 땅: 씨가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땅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니 사탄이 말씀을 빼앗아 가버리고 만다. 길 가에도 말씀이 떨어지지만 이들은 그 말씀을 받지 않으므로 아무런 영향을 받지 못한다. 이들은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고 깨닫지 못하는 자들이다. 외인이다. 

  2) 좋은 밭: 말씀을 받아 신속히 열매맺는 사람들이다. 심령의 가난함을 가진자며 그 말씀을 간절히 기다리고 바라던 자들이다. 환난이나 박해를 잘 견딘 사람이며 염려와 유혹과 욕심에 휘둘리지 않은 심지가 견고한 사람들이었다. 이들에게는 말로 할 수 없는 열매가 생긴다. 

  3) 돌 밭: 말씀을 듣고 표면적인 기쁨을 얻었으나, 내면 깊숙히 말씀이 뿌리내리지 못함으로 작은 환난과 박해가 있으면 쉽게 돌아서고 포기하는 사람들이다.

  4) 기시떨기 밭: 말씀을 듣고 받아들였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과 기타 욕심으로 인해 결정적인 순간에 열매를 맺지 못하고 만다. 이들은 결정적인 순간에 '말씀을 막는다' 그래서 열매는 없다. 

3. 왜 씨 뿌리는 자 비유가 모든 비유를 이해하는 가장 기초가 되는 비유일까?(13절)

 앞으로 이어지는 비유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판단해야 할 문제이겠지만, 일단 예수님의 말씀(하나님 나라의 비밀)은 듣는 사람들의 상태에 따라서 전혀 영향력이 없어 보일 수도 있고, 미미하게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말씀이 적절한 사람에게는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로 세상을 풍요롭게 할 수 있음(열매를 30,60,100배 결실하므로)을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기초가 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한다. 

[묵상하기]

이 비유는 대상에 따라 다른 메시지를 준다.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도 거절하는 자들에게 '말씀'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말씀을 받는 너희들의 마음 밭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다. 너희들이 그런 태도로 말씀을 거절한다면 그들의 완악함이 하나님 나라에서의 '외인'임을 스스로 밝히는 것이다. 

예수님의 말씀을 처음 기쁨을 받고 받아들인 사람들 중에 흔들리는 사람들이 있다. 한 부류는 말씀으로 인해 환난과 박해를 받는 사람들인데 어떤 사람들은 그 가운데 흔들림이 없지만 어떤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흔들린다. 그들은 열매가 없다. 또 어떤 사람들은 염려와 유혹과 욕심에 말씀을 밀어낸다. 이들 또한 열매가 없다. 그러나 말씀을 받아 들이고 환난과 박해, 염려와 유혹과 욕심을 견디고 이긴 사람들은 '좋은 밭'으로서 반드시 엄청난 결실을 맺게 될 것이다. 따라서 참되게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붙잡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환난과 박해, 염려와 유혹과 욕심의 시험을 잘 통과하고 넘어야 한다. 

오늘날 한국에서는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 그리고 세속적인 욕심이 성도로서의 열매를 맺지 못하게 되는 결정적인 문제가 아닌가 싶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