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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정리]

31절. 그 때에 예수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와서 밖에 서서 사람을 보내어 예수를 부르니

32절. 무리가 예수를 둘러 앉았다가 여짜오되 

보소서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과 누이들이 밖에서 찾나이다. 

33절. 대답하시되 누가 내 어머니이며 동생들이냐 하시고

34절. 둘러 앉은 자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내 어머니와 내 동생들을 보라.

35절.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성경내용 정리]

1. 예수님은 집에 계셨고, 무리들은 예수님을 찾아와 식사할 겨를도 없을 정도였다.(3:20) 예수의 친족들도 그 곳을 찾았고(3:21), 예수님의 어머니와 동생들도 예수를 찾았다.(3:31)

2. 사람이 많아 집에 들어올 수 없었던 예수님의 어머니와 동생들을 대신해서 사람들은 예수님께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과 누이들이 밖에서 찾는다'는 사실을 예수님께 전한다.

3. 그러나 예수님의 대답은 의외다. 지금 밖에서 당신을 찾고있는 사람들이 내 어머니와 동생들이 아니라 여기에 둘러 앉은 자들이 '내 어머니와 내 동생들이다'라고 말씀하시면서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라고 말씀하셨다. 


[질문하기]

1. 예수님은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을 무리 앞에서 부정하신 것인가?(무시하신 것인가?)

  그렇지 않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면서 어머니를 제자 중 한 사람에게 의탁하신 것이나 부모를 공경해야 함을 소중히 여기셨던 태도를 생각할 때 어머니와 형제들을 부정하거나 무시한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이런 상황(기회)을 통해서 혈육을 중심으로 한 가족에서 완전히 새로운 가족의 관계를 말씀하시고자 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 봐야한다. 

2. 예수님의 백성으로서 새로운 가족의 형태는 무엇인가?(혈연인가?)

  예수님을 따르는 백성들에게 가족은 혈연의 육체적 관계를 넘어서 이어지게 된다. 하나님의 뜻을 중심으로 그 뜻을 행하고자 하는 자들이 새로운 가족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을 중심으로 이루게 될 새로운 나라의 백성이며, 하나님을 부모로 모시는 새로운 가족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새로운 관계, 새로운 가족 속으로 들어가는 행위가 된다. 


[묵상하기]

우리가 교회 안에서 형제, 자매라고 부르는 것은 단순히 남녀를 구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가족'이라는 개념이 근저에 있는 것이다. 당신은 여자 성도, 당신은 남자 성도를 말하는 것이 자매와 형제가 아니라 당신은 나의 형제, 나의 자매라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기로 한 새로운 백성이며 새로운 가족이다. 

복음의 시작으로서 예수는 이 땅에 새로운 나라와 질서를 가져온다. 그리고 그 나라의 질서를 따르는 사람들간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것은 가족이다. 혈연의 가족을 넘어 믿음의 가족, 영적 가족 관계를 만든다. 

성도인 우리는 이 땅에 있으면서 두 영역의 가족과 연관되게 된다. 육체적 관계로 이루어진 가족 관계는 혈연 가족의 폐쇄적 테두리 안에 머물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 반면 영적 관계로 이루어진 가족은 실제적인 가족처럼 마음을 다해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와 자매요 어머니다'라는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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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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