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lash-logoEvie Shaffer

Photo by Evie Shaffer on Unsplash

[성경본문 정리]

26절. 또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 사람이 씨를 땅에 뿌림과 같으니

27절. 그가 밤낮 자고 깨고 하는 중에 씨가 나서 자라되 어떻게 그리 되는지를 알지 못하느니라

28절.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

29절. 열매가 익으면 곧 낫을 대나니 이는 추수 때가 이르렀음이라.


[성경내용 정리]

1. 예수님의 두번째 비유다.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비유인데 마치 '사람이 씨를 땅에 뿌림'과 같다는 것이다. 

2. 땅에 씨를 뿌리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씨가 나서 자라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벌어지는지 알 수가 없다.(모른다는 의미보다는 씨를 뿌리는 사람이 그 씨가 자라는 것에 어떤 원인을 제공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마치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는 것같은데(그 사람이 하는 노력이라는 것은 없다) 처음에는 싹이 나고, 이후에는 이삭이 나고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 난다. 그리고 곧 열매가 익는다. 

4. 열매가 익으면 곧 낫을 대나니 이는 추수 때가 이르렀기 때문이다. 


[질문하기]

1. 예수님의 이 비유를 통해서 강조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1) 사람이 씨를 땅에 뿌리면, 씨가 신기하게도 자라서 열매를 맺게 된다는 것이다.

  2) 씨를 뿌린 것은 사람이지만, 땅이 그 씨를 받고 나면 땅은 스스로 열매를 맺게 된다.(싹->이삭->곡식->열매)

  3) 그 씨가 완전한 열매를 맺고 나면, 곧 낫을 대는데 이는 추수때 이기 때문이다. 이 비유는 심판까지 이어진다.

2. 이 비유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는가?

  1) 일단 땅에 뿌려진 씨는 멈출수 없이 그 이후 과정을 진행한다.(복음의 시작으로 이 땅에 심겨진 예수와 그로부터 시작된 하나님 나라는 점진적으로 확장되고 성장한다.)

  2) 하나님 나라는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마침내 완성(열매)에 이른다. 

  3) 하나님 나라가 완성에 이르면, 그 때는 동시에 심판(추수)의 때가 된다. 


[묵상하기]

이 비유를 통해서 생각해 보면 예수님은 이 땅에 심기운 하나님 나라의 씨라고 볼 수 있다. 그 씨를 뿌린 하나님의 손에서 떠난것처럼 보이지만 어쩌면 하나님은 '이 땅의 능력의 가능성'을 믿었던 것이라 보인다. 이 땅의 가능성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병자들과 귀신들린 자'들에서 볼 수 있는 '고통과 절망'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간절함, '사단의 통치'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갈망이다. 무능하지만 무릎꿇을 수 없고, 절망스럽지만 희망까지 포기할 수 없는 이 땅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간절함'이 거름이 되고 그들의 눈물이 물이된 이 땅을 양분삼아 뿌려진 씨는 자라게 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이 씨는 단순히 척박한 땅에서 죽지 않고 살았다는 것으로 생명력만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온전히 살아서 열매를 확인하게 되는 순간, 심판이 시작된다. 열매를 거두어 곳간에 들이고 그 열매 맺기를 방해한 모든 세력은 심판의 대상이 된다. 

예수님은 한 알의 밀알처럼 하나님 나라의 씨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에 심기우셨다. 그 이후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 우리는 그것을 살펴야 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