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lash-logoChristian Joudrey

Photo by Christian Joudrey on Unsplash

[성경본문 정리]

1절 예수께서 다시 바닷가에서 가르치시니 큰 무리가 모여들거늘 

예수께서 바다에 떠 있는 배에 올라 앉으시고 온 무리는 바닷가 육지에 있더라.

2절. 이에 예수께서 여러 가지를 비유로 가르치시니 그 가르치시는 중에 그들에게 이르시되

3절. 들으라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

4절. 뿌릴새 (1)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새들이 와서 먹어 버렸고

5절. (2)더러는 흙이 얕은 돌밭에 떨어지매 흙이 깊지 아니하므로 곧 싹이 나오나

6절. 해가 돋은 후에 타서 뿌리가 없으므로 말랐고

7절. (3)더러는 가시떨기에 떨어지매 가시가 자라 기운을 막으므로 결실하지 못하였고

8절. (4)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자라 무성하여 결실하였으니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가 되었느니라 하시고

9절. 또 이르시되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으라 하시니라. 


[성경내용 정리]

1. 예수님께서 다시 바닷가에서 가르치시니 큰 무리가 모였다. 예수님은 배에 오르셔서 가르치고 큰 무리는 해변에 둘러앉아 예수님의 가르침을 들었다. 

2. 예수님께서 여러가지 비유를 들어 가르치셨는데 그 중에 한 가지 이야기다. 

3.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 씨를 뿌렸는데, 밭의 상태에 따라서 4가지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 길가에 떨어진 씨는 새들이 와서 먹어 버렸고, 돌밭에 떨어진 씨는 흙이 깊지 못하니 싹이 나오나 해가 돋은 후에는 타서 뿌리가 없어 말랐고, 가시떨기에 떨어진 씨는 가시가 자라 기운을 막으니 결실하지 못했다. 그러나 좋은 땅에 떨어진 씨는 자라 무성하하여 결실하게 되는데 삼십 배, 육십 배, 백 배가 되는 만큼 큰 결실을 얻게 되었다는 것이다. 

4. 이 의미를 깨닫을 수 있는 자는 깨달아 알기를 바라셨다. 


[질문하기]

1. 예수님의 씨 뿌리는 비유는 '씨'가 중요한 것인가? '땅의 상태'가 중요한 것인가? 

  비유에서 씨는 차등이 없다. 달라지는 것은 씨가 떨어지는 땅의 상태다. 길 가와 돌밭과 가시떨기 밭과 좋은 밭이라는 땅의 상태에 따라서 씨가 맺게 되는 결과가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비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사람들의 상태에 따라서 그 안에서 벌어지는 결과에 차등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1) 예수님의 모든 말씀은 하나님의 권세를 가진 진리이고 생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상태가 있다. 이는 하나님의 능력이 가지는 한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방식에 있어서의 한계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문을 두드리시되 억지로 문을 따고 들어가지는 않으시는 방식이다. 원함이 있으시지만 폭력적인 방법을 사용하시지 않는 방식의 한계로 봐야 할 것이다. 

  2)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씀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전혀 반응이 없고 대적하는 사람도 있는 것이고 처음에는 기쁨으로 받지만 그 안에서 온전한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자라지 못하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여전히 큰 무리가 예수님을 쫓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는 다양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묵상하기]

씨 뿌리는 자 비유에서 성도에게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밭의 상태란 돌밭과 가시떨기 밭일 뿐이다. 길 가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은 상태이므로 성도일 수 없고, 좋은 밭에서 아무 문제없이 30배, 60배, 100배의 결실을 맺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성도의 상태일 수는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돌밭이 고난을 의미하고, 가시떨기 밭이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을 의미한다고 할 때, 면균실에서 잠깐을 사는 성도가 아닌이상 고난과 염려와 유혹이 없는 성도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비유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봐야 할 사람은 현재 돌밭같은 상태의 사람과 가시떨기 밭과 같은 상태의 사람들이고 이 땅을 살아가는 성도들은 언제나 이와 같은 상태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비유를 통한 메시지는 '좋은 밭이 되자'가 되어서는 안된다.(좋은 밭이고 싶지 않은 사람이 어디있는가? 다만 고난과 염려와 유혹을 극복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불완전한 성도이기에 마음 아픈것 아닌가?) 어떻게 고난을 극복할 것인지, 어떻게 세상에 대한 염려와 재물의 유혹을 이겨감으로 열매를 맺을 것인가에 대한 메시지가 필요한 것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