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을 소유하게 된 사람, 삭개오


지금까지 드린 말씀을 정리하면 첫째, 천국은 들어가는 것(입장권)만으로 충분하지 못하다라는 것과 둘째, 천국은 끝까지 남는 것(시민권)이 더 핵심적이다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 논리를 구원의 필수 조건이 ‘죄인 아닌 것’이 아니라 ‘의인으로 인정받는 것’이라는 신학적인 개념으로 보충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오늘은 개념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성경에서 좀 더 구체적인 사례를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가복음 19장 1-10에 언급된 삭개오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누가복음 19장에 보면 ‘삭개오’라는 사람은 여리고에 사는 사람으로 직업은 세리입니다. 세리라는 직업을 성실하게 잘 수행했는지 그는 ‘세리장’이 되었고, 부자도 되었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통해서 종종 보듯이 그 당시 ‘세리’는 ‘죄인’과 같이 언급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의 입장에서 세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죄인과 같이 취급받는 것이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세금을 거두어가는 사람을 좋아할 리 없겠지만, 그 당시에는 종교적인 이유(이방인과의 잦은 접촉)도 함께 덧붙여져서 유대인들에게는 혐오의 대상이 되었던 것입니다. 그와 같은 사회적 종교적 입장을 모르지 않으면서도 삭개오는 자신의 직업으로 ‘세리’를 택한 것입니다. 이는 삭개오의 삶의 가치가 무엇이었는지를 분명히 보여주는 것입니다. 경제적인 부와 세상적인 성공이 삭개오를 지배하는 삶의 중심 축이었고, 그 질서를 따라 세리를 선택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삭개오는 사람들의 판단과 종교적인 평가보다도 ‘돈과 성공’에 더 큰 가치를 두었던 것이고 물질과 세상의 성공을 추구하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삭개오가 예수를 만나고 나서 변화를 겪게 됩니다. 그는 스스로 예수님께 자신의 결심을 말합니다.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것이 있으면 네 값 절이나 갚겠나이다.’(눅 19:8) 삭개오의 이 고백을 통해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그가 자신의 재물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좋은 (성품의)사람이 되었다는 것이라기보다는 ‘돈’에 대한 그의 가치가 근본적으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돈’과 ‘성공’이 삭개오의 중심 된 가치였다면, 예수를 만나고 나서는 ‘돈’과 ‘성공’을 중심으로 한 가치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를 추가하게 되었다는 것이고 이는 새로운 질서로 들어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에 대한 표현으로 자신의 재산 절반을 나누고, 자신의 잘못에 대한 회개로서 재물의 배상을 율법이 정한 기준을 넘어서까지 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삭개오가 예수를 만나기 전과는 완전히 다른 가치와 질서로 들어가게 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삭개오의 이 변화(우선순위의 변화, 질서의 변화)를 보시고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다’고 말씀하시고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단정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돈을 중심으로 자기 삶의 질서를 구축했던 삭개오가 돈을 버리고 예수를 만남을 통해서 공의와 정의를 가치로 하는 새로운 질서 속으로 들어왔을 때 주님은 삭개오에게 구원을 확인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반복해서 말씀드리는 것은 단순히 ‘많은 돈을 구제에 썼다’(선행)의 문제가 아니라 삶의 기준과 질서가 바뀌었다는 것(새 질서의 세계로 들어왔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예수님께서 삭개오에게 구원을 확정해주신 것은 삭개오 안에 이전 세상의 가치관과 질서에서 벗어나 새로운 나라의 질서에 순종하는 결단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 13:44에는 ‘밭에 감추인 보화’의 비유가 나옵니다. 이 비유에서 보면 천국은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밭에 감추인 보화’를 발견한 사람은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산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비유에서 보면 ‘밭에 감추인 보화’를 발견한 사람은 이전과 이후의 가치체계의 변화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전에 소중하게 생각하던 것을 버리고, 밭에 감추어져있는 보화를 가장 소중하게 여기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소유를 팔고 보화를 산다는 것입니다. ‘밭에 감추인 보화’를 중심으로 새로운 가치질서를 형성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빌립보서 3장에서 바울 자신도 가치 체계에 대한 새로운 질서를 형성하게 되었다고 고백하게 됩니다. 예수를 만나기 전 세상의 가치관으로서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가장 소중한 것들을 예수님을 만난 이후로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긴다고 말하고 있습니다.(빌 3:7) 오히려 바울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에’ 그동안 바울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해 왔던 것을 배설물로 여긴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바울은 예수를 만나고 나서 완전히 새로운 질서 속으로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마무리하겠습니다. 삭개오가 예수님을 통해서 구원을 확정받았다는 것, 바울이 정말 예수를 만나서 변화되었다는 것은 바로 이전 질서를 벗어나 새로운 질서로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삭개오의 변화와 바울의 고백을 통해서 우리가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