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아들 혼인잔치 비유를 통해서 본 천국의 특징(마 22:1-14)


마 22:1-14에 보면 예수님께서 비유를 들어 천국에 대한 특성을 설명해 주십니다. 2절에 보시면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천국의 특성을 알기 위해서는 아들의 혼인 잔치를 베푼 임금이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를 잘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천국이 하늘나라라는 공간적 개념으로 이해되겠지만, 당시 유대인들이 하나님을 차마 언급할 수 없어서 하늘로 대신 표현했다는 것을 염두해 둔다면, 천국은 하늘나라라기 보다는 하나님 나라, 즉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라는 개념을 보시는 것이 더 정확한 이해일 것입니다.)


이 비유 이야기에서 첫 번째 이야기는 3-8절까지 나옵니다. 임금은 사전에 아들의 혼인 잔치에 초대할 사람들에게 초대장을 발송했다. 이제 당일이 되어 청한 사람들을 오라고 종을 보냈다.(3절) 그러나 사람들이 오기 싫어했다. 여기까지만 봐도 이해하기 힘들다. 다른 사람도 아니고 임금의 아들 혼인잔치이고, 임금이 종까지 보내 오라고 초청했는데 그것을 싫어했다는 것이 좀 이해되지 않는다.  // 그러나 임금은 다시 다른 종들을 보냈다. 그리고 모든 준비를 충분하고 넉넉하게 갖추었으니 오라고 초청했다.(4절) 그러나 초청받았던 사람들은 그 종들의 말에 신경도 쓰지 않고 어떤 사람은 자기 밭으로, 어떤 사람은 사업하러 가고 남아 있던 자들은(핑계거리가 없는 자들) 종들을 잡아 모욕하고 죽였다(5,6절) // 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 그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동네를 불태웠다(7절)는 구절이 이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임금의 과격한 행동에 다소 충격을 받지만 사실 이 비유를 읽고 있는 당시의 사람들에게는 초청받은 사람들이 임금을 대하는 태도에 오히려 놀라게 되었을 것이다. 어떻게 한 나라의 임금을 이렇게 모욕할 수 있을까? 감히!! 그들의 태도와 행동은 그 임금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말이고, 무시하고 멸시하는 태도인 것이다. 당시 임금의 입장에선 이런 무례한 백성을 심판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봐야 한다. 이들은 이미 왕의 잔치에 초청받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이다. 바리새인이나 대제사장, 장로들과 같은 사람들이요 넓게 보면 경건한 유대인들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그런 자들은 왕의 잔치에 들어오지 않을 뿐더라 심판을 받게 된다. 


그래서 임금은 다시 종들을 보낸다. 네 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라한다.(9절) 그러자 종들은 길거리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온다. 이제 혼인잔치에 손님들이 가득하게 되었다.(10절) 이 비유는 처음 초대 받은 자들이 합당하지 않았기에 초대받지 못했던 사람들 모두가 다 그 잔치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즉 자격없는 자에게 임금의 은혜였던 것이다. 심지어 종들이 사람들을 데려갈 때 악한 자나 선한 자 모두를 데리고 갔다는 기록을 통해서 볼 때 죄에게까지 열려진 기회임을 알게 된다. 이들은 누구인가? 이들은 이방인이요 세리와 죄인들인 것이다. 이들도 왕의 아들의 혼인 잔치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까지보면 우리가 그 동안 이해하고 있었던 복음에 대한 이해와 같다. 


그러나 이 천국 비유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이야기가 하나 더 있다. 바로 11-13절까지의 이야기다. 아들의 혼인잔치는 풍성하게 진행되고 있었다. 길거리에 있다가 갑자기 초청받아 온 사람들이 적지 않았고 그 잔치를 즐기고 있었다. 그 때 임금이 그 잔치의 현장에 나타나서 손님들을 둘러봤고 그 가운데 ‘예복’을 입지 않는 한 사람을 발견했다. 그리고 그에게 왜 예복을 입지 않았는가 물었다. 그 사람은 대답하지 못했다.(11,12절) 그러자 임금은 사환들을 시켜서 예복을 입지 않은 자의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고 명령했고, 예복을 입지 않았던 그 사람은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었다고 기록되었다.(13절)


비유를 여기까지 읽고 나면 내면적으로 묘한 긴장이 흐른다. 10절까지의 천국 비유는 우리의 노력이 아닌 하나님의 은혜로 왕의 아들의 혼인잔치에 들어가게 되었다는 복음적인 메시지와 다르지 않지만, 11절 이후에 나온 ‘예복을 입지 않는 자’에 대한 것은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해야 할지 난감해지기 때문이다. 이 비유는 구원을 받은 사람들(잔치에 들어간 사람들) 중에 일부는 구원을 잃게 될 수 있다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복’의 의미가 정확하게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그 잔치에 남아있을 수 있는 ‘조건’으로 언급되는데, 이는 ‘조건없는 은혜’, ‘조건없는 구원’의 개념과 조화를 이루기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마지막 내용을 대충 넘어갈 수 없는 것은 예수님은 굳이 천국 비유를 10절의 내용에서 끝내지 않고 11-13절까지의 내용까지 굳이 설명해 내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천국의 특성 중 중요한 요소가 담겨있다고 봐야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정 이 천국비유가 말해주고 싶은 천국(하나님 나라)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다음 글을 통해서 이 문제를 계속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