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2:5-8>(정리하기)


1.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직접적인 권면)

   =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인데.(5절)

  1)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동등함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 새번역)(6절)

  2)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었다.(7절)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다.(8절)

  3)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십자가에 죽으셨다.(8절)


(질문하고 묵상하기)

1. 정리해서 말하면, 바울이 품으라고 요청한 예수의 마음은 구체적으로 어떤 마음인가?(태도인가?)

  1)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등하나, 동등함을 당연한 것(권리)로 취하려 하지 않으셨다. 예수님은 마땅히 누릴 수 있는 권리(아버지의 권리, 시민의 권리, 대통령의 권리, 목사의 권리, 성도의 권리 등)조차 취하려고 하지 않았다.(주장하지 않았다.) 

    [묵상] 요즘처럼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는 시대가 있었을까? 민주사회가 되면서 소비자지상주의가 되면서 '권리'를 주장하지 않는 것만큼 어리석은 시민, 어리석은 소비자도 없는 시대가 되었다. '권리주장'의 옳고 그름을 시시비비해 주어야 하는 재판관의 시대가 되어 버렸다. 어떤 사람은 취할 권리를 주장하고, 어떤 사람들은 주지 않아도 될 권리를 주장하며 긴장하는 관계가 되어 버렸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어디까지 주장하고, 어디까지 양보해야 할지 분간하기가 쉽지 않은 시대다. 권리 주장에 자신이 누려야 할 그 이상을 요구하는 것까지는 가지 말아야 한다.(그것은 양심이 증언할 것이다.)


  2)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과 같이 되어야 한다. 창조주이신 하나님이 자신의 피조물인 인간의 모양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정말 사람이 되셨다. 이와 같은 낮아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묵상] 낮아짐은 그 자체에 목적이 있지 않다. 낮아지기 위해서는 '하나'가 되기 위함이고, 낮아짐을 통해서 인간의 수준을 끌어 '올리기 위함'이다. 예수님은 그 목적을 가지고 인간의 모양으로 오신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인간이 되셨지만 인간의 수준(죄있는 인간의 수준)이 되지 않으셨다. 인간들은 예수님에게 낮은 방식으로 상대하셨지만, 예수님은 높은 수준으로 상대하셨다. 이는 그들과 같아지시기 위함이지만 그들을 높이시려는 그 분의 목적을 보여주는 것이다. 


  3) 자기를 낮추는데 그 낮추는 지점이 '죽음'까지 가셨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대속'의 사건이지만 동시에 하나님께서 예수님으로 하여금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하나로 만들고, 교회를 하나로 만들기 위한 사건이다. 죽으심이 없이교회의 하나됨이 존재할 수 없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묵상] 우리가 성숙한 성인이라면, 성숙한 성도라면 누구나 자신이 어느 정도 낮아지는 자리까지는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느 정도의 양보는 있고, 어느 정도의 자기 희생이 있다. 교회는 그 정도의 양보와 희생이 있다. 그러나 그 정도의 양보와 희생만으로 교회는 '하나'가 될 수 없다. '죽는 자리'까지 내려가야 비로소 거기서 하나됨의 꽃핀다. 문제는 누구를 죽이느냐다. '상대를 죽여서 하나를 만들 것인가?' 아니다. '내가 죽어서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바울이 여기서 말하는 바다. 예수님은 누구를 죽이지 않았다. 예수님은 자신이 죽으셨고, 자신이 직접 십자가의 길로 들어가셨다. 


2. 바울의 이와같은 '옳고, 자기희생적 권면'에 저항하고 싶은 논리는 없는가? 

  이쯤되면 우리는 묻는다. 그 말씀이 숭고하긴 하지만 결국 자신만 오해받고 희생당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가? 오히려 더 악하고 더 부족한 사람이 남아서 그들의 세상이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결국 선한 자가, 겸손한 자가 희생하고 사라지면 그 교회는 덜 선한 자와 덜 겸손한 자들에 의해서 더 악화되는 것은 아닌가?


  바울이 빌 1장에서 매인 상태에서 받았던 생각들은 이와 같은 것이 아닐까? 하나님 왜 하필 접니까? 복음 전하는데 탁월하고 복음의 메시지가 분명한 제가 왜 잡힌 것입니까? 저보다 능력이 부족하고 메시지가 불분명한 자들은 저렇게 활개치고 있는데... 저를 시기함으로 자신의 세력을 확장하려고 애쓰는 자들이 저렇게 승승장구하고 있는데 왜 이 시기에 접니까? 뭔가 실수하신것 아닙니까? 이 질문에 대한 답답함이 있었을텐데, 그는 답을 찾은 것이다.(빌 1장에서) 그러니까 오히려 빌립교 교회를 향해서 자신이 처한 상황을 기쁘게 받아들이라고 권면하고 있다.(예수님도 그러셨으니까.)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