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한국 2016대회를 준비하며 나누고 싶은 개인적인 이야기3>



선교한국 대회 주관을 맡게 되어 준비하고 진행하면서도 정작 간과하기 쉬운 것은 선교한국 대회의 <가치>다. 등잔 밑이 어렵듯이 가장 근접에서 대회를 위해서 일하면 이 대회의 가치를 잊곤한다. 


선교한국 대회의 시작을 죠이가 했고, 지난 28년동안 선교한국 대회를 통해서 6만 여명이 참석했고,(평균 매 대회마다 4천여명씩 참석) 그 중 3만 5천여명은 어떤 형태로든지 선교에 헌신할 것에 대해서 결신한 대회다. 지난 28년간 한국 교회에 선교에 대한 관심과 지식의 저변을 확대한 대회라고 평가된다. 여러가지 평가와 수치로 선교한국 대회의 가치를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번 대회를 준비하고 참석하면서 개인의 경험을 통해 선교한국 대회의 가치를 발견하게 되었다. 그 이야기를 간략하게 나누고자 한다. 


조직위원장의 숙소는 감사하게도 세종대학교 근처 기숙사에다 잡아주었다. 아침 저녁으로 숙소를 오갔다. 그곳에는 일반 참가자와 외국인 참가자 중 일부의 숙소도 함께 있었다. 그러다 보니 오고 가면서 참석자들을 만나게 된다. 8월4일 목요일 저녁에도 집회를 마치고 기숙사로 향했고, 숙소(8층)로 올라가기 위해서 엘리베이터 앞에서 기다렸다. 기다리는 도중 한 형제를 만났다. 간단하게 인사하고 '어디서 왔냐?'고 물었다. 그러자 그 형제는 '미국'에서 왔다고 했다. 참 멀리서 왔구나 생각하며 '설마 선교한국 대회에 참석하려고 한국에 온 것은 아니지요? '하고 웃으면서 물었다. 그러나 그 형제의 답은 생각 외였다. '아니요 선교한국 대회에 참석하려고 왔다.'고 대답했다. 잠시 머리가 하얗게 되었다. 엘리베이터의 문이열렸고 몇 마디 더 하긴했지만 잘 기억은 나지 않는다. 물론 선교한국 대회만 참석하고 미국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다. 온 김에 한국에서 더 머물면서 사람들을 만나기도 할 수도 있고, 여행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주 목적은 '선교한국 대회'를 참석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다음날 아침 숙소에서 나오면 또 한 형제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탔다. 형제에게 물었다. 어디서 왔냐고? 그 형제는 '안양'에서 왔다고 했다. 미국과 비교하면 안양은 참으로 가까운 곳이라 생각했다. 나는 교회 청년들이랑 같이왔냐고 물었다. 그러나 그 형제의 답은 의외였다. 혼자 왔다는 것이다. 그래서 난 '어떻게 혼자 올 생각을 했냐'고 물었다. 형제의 답은 잘 아는 분이 있는데, 그 분이 선교한국 대회는 꼭 가봐야 한다고 적극 추천해줘서 오게 되었다고 했다. 잠시 말 문이 닫혔다. 금요일 밤에 또 한 형제를 만났다. 그 형제는 '울산'에서 혼자왔다고 했다. 자기의 여자 친구와 아는 후배가 추천해서 선교한국 대회에 오게 되었다고 했다. 어제부터 나는 같은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듣고 있는 것이다. 


짧은 시간 인사를 나눈 몇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서 나는 '선교한국 대회'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했다. 대외적으로 몇 명이 참석했고, 헌신자는 몇 명이 나왔으며 한국 교회에 어떤 역할로 기여했는가에 대한 설명을 들었을 때에는 느끼지 못했던 '가치'를 발견하게 된 것이다. 적어도 어떤 사람들에게는 '선교한국은 매우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미국에서 한국에 와야 할 주요 목적이 될만큼, 잘 아는 후배에게 젊었을 때 선교한국 대회는 꼭 참석해 봐야 한다고 적극 추천해 줄만큼... 선교한국 대회는 누군가에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소중한 가치를 가진 대회란 생각을 했다. 


물론 수 많은 사람들이 선교한국 대회를 참석하는 동기는 다양할 것이다. 내가 만난 몇 사람이 전체를 대표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난 그렇게 엘리베이터 앞에서 그 시간 만난 형제들을 통해서 '내가 매우 소중한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고, 이 소중한 대회는 '누군가를 위해서'라도 지속되어야 함을 확신하게 되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