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는 신약의 잠언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오늘 본문 야고보서 3장의 말씀을 보면서 문뜩 그런 생각이 들었다. 누가 봐도(불신자나 타종교인들이 봐도) 쉽게 공감할 수 있으면서 자신의 삶으로 그 원리를 받아들이는 것에도 부담을 갖지 않을 만큼 보편적인 지혜와 통찰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말(혀)에 대한 야고보의 가르침과 지혜와 총명이 무엇인가에 대한 보편적인 지혜를 가르쳐 주는 것 같다. 물론 이전까지의 기독교적인 독특한 가르침의 배경 속에서 연속적인 지침을 주고 있지만, 일반인들에게도 쉽게 공감이 될만한 내용이기에 거부감이 없으리라 본다.

야고보서 2장에서 보여주었던 행함이 없는 믿음에 대한 논리도, 기독교의 구원론적 관점으로 이해하려고 하면 부딪힘이 있는 것 같지만, 일반 상직적인 논리로 보면 이해가 어렵지 않다는 것에서도 야고보서가 일반인들에 매우 상식적인 선에서 이해와 공감이 되는 본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런데 기독교적 이신칭의의 교리와의 긴장감 때문에, 강단에서 잘 다루어지고 있지는 못한 것 같다. 오히려 불신자들 혹은 타교인들을 염두한 설교라면 매우 적절한 본문이 아닌가 싶다.)

그 내용을 보면  

[말의 중요성과 위험성]

오늘 본문은 말을 소재로 하는 권면이다. 특히 선생 된 자로서 말은 매우 중요한데, 말을 그 크기에 비해서 생각보다 영향력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을 하도록 해주는 혀를 통제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사물의 모든 것이 통제가 되어 길들일 수 있지만, 혀 만큼은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따라서 혀를 통해 말을 해야 하는 일로서 선생의 일을 사모해야 할 일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맡겨지기 때문에> 해야 하며 더불어 맡겨져서 그 일을 하더라도 혀를 잘 제어하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보게 된다는 것이다. 혀는 온 몸을 더럽힐 수 있으며,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 자랑이나 명예와 같은 생각 속에서 남 앞에서 선생이 되려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오히려 큰 재앙을 면치 못할 것이다. 말 잘한다는 이유로,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이 두렵지 않다는 이유로 설교하기 위해 강단에 선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목회자는 어떤 면에서 철저하게 <청빙>에 의해서, 하나님의 부르심 혹은 교회의 부르심을 통해서, 누군가의 요청에 의해서 설교하는 자리에 서도록 해야 한다. 설교는 매우 소극적인 측면(내가 할 말이 있어서가 아니라, 해야 할 말이 채워지고, 그것이 들려지기를 요청되는 지점에서 행해져야 한다는 측면에서)에서 진행되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본다.

[지혜, 땅의 지혜 하늘의 지혜]

더불어 시기와 질투를 기초로 하여 자기 자랑이나 타인에게 거짓을 말하는 것은 악한 것이다. 그런 지혜는 하늘에서 온 것이 아니고, 땅으로부터 온 것이기 때문이다.

하늘로서 온 지혜는 성결과 화평과 관용과 양순, 긍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는 것들이다.

시기와 질투를 기초론 한 자기 자랑과 거짓말은 세속적이고 악마적인 것임이 아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내 안에 시기와 질투가 가득한 자는 다른 사람 앞에 서지 말아야 하며, 어떤 말을 하는 것에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지혜롭다. 말을 삼가해야 한다.

내 안에 하늘로부터 온 지혜가 가득할 때, 이 때는 우리 안에 성결과 화평과 관용과 양순과 긍휼과 같은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는 상태로서 그런 때에 조심스럽게 말을 해야 지혜롭다고 볼 수 있다. 어떤 사건, 어떤 상황 속에서 이 마음을 잃어버린 상태에서 말하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된다. 묵묵부답이 정답이다. 그러나 하늘로부터 온 지혜가 가득해 지면 조심히 입을 열어 필요한 말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지 우리는 알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가능하면 과묵한것이 실수를 덜 할 수 있는 것이다. 말이 너무 많으면 제 살을 깎아먹게 된다. 아니 말할 수 없 수 없을 때 조금만 말하면 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