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24'에 해당되는 글 1건

[성경관찰해석적용샘플] 강화체_빌레몬04_몬1:11-14

어렵지 않고,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기초적인 내용 파악(문자적 이해)을 중심으로 훈련하는 차원

[본문] 


본문 

관찰(1차 독자의 입장에서) 

 해석(지금 우리에게 어떤 의미)

11. 그가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12. 네게 그를 돌려 보내노니 그는 내 심복이라


13.그를 내게 머물러 있게 하여 내 복음을 위하여 갇힌 중에서 네 대신 나를 섬기게 하고자 하나


14. 다만 네 승낙이 없이는 내가 아무것도 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너의 선한 일이 억지 같이 되지 아니하고 자의로 되게 하려 함이라.




[문장요약]

1. 오네시모가 전에는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유익한 사람이 되었다.(변화되었다)

2. 그러나 오네시모를 빌레몬에게 돌려보내기로 했다.  

3. 오네시모는 바울의 심복(심장) 같은 사람이 되었다. 옥에 갇혀 있는 바울은 오네시모의 섬김을 통해서 지금 매우 큰 도움을 받고 있다.  

4. 그러나 바울은 오네시모를 영적으로 낳았고, 유익한 자로 변화시켰으며 지금은 바울에게 너무 소중한 사람이 되었으나 오네시모를 자신의 곁에 두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오네시모는 원래 빌레몬의 종이었고, 빌레몬의 자의적인  허락이 없이 오네시모의 섬김을 받는 것은 옳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내용정리]

1. 바울에게 오네시모는 지금 매우 유익한 사람이다. 그러나 오네시모는 원래의 주인에게로 돌아가야 한다. 내게 유익하다고 임의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2. 바울은 자신의 유익과 편의에 따라 행동하고 결정하지 않는다. 원칙과 절차를 따라 행동했다. 자신이 빌레몬과의 관계에서 그 원칙과 절차를 따르지 않아도 될 것같은 관계였지만, 바울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1. 바울이 오늘날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권면하고 있는 내용은 아니다.(~을 해라. ~을 하지 말라) 다만 바울이 빌레몬을 대하는 태도를 통해서 우리는 성숙한 지도자(성도)의 모습을 배울 수 있다.


2. 권위와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관계있더라도 원칙과 절차를 무시하는 방식은 성숙하지 못하다. 바울이 빌레몬에게 보여준 모습은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모습이다.


3. 사람은 복음 안에서 무익한 자에서 유익한 자로 변할 수 있다.(11절)


4. 좋은 일, 바른 일이라고 하더라도 바울은 빌레몬이 억지로 하기를 원하지 않고 자의로 하길 원한 것처럼, 우리도 어떤 권면을 할 때 강압적인 태도보다는 자의로 할 수 있도록하는 인격적 권면이 필요하다. 


[적용]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정하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 적절한 질문을 통해서 바른 고민을 하도록 돕는 것이 적절하다. 

1. 나는 내 편의와 유익을 따라 살아가는 사람인가? 불편하더라도 정당한 절차를 따라  행동하는 사람인가? 

  - 내가 바울의 입장(리더의 입장, 갑의 입장)에서 빌레몬의 처지에 있는 대상에게 대하는 태도를 생각해 보자. 


2. 지도자로서 성숙한 권면은 '옳을 일'을 하도록 '요구'하는 것임과 동시에 '자의'로 하도록 돕는 것까지 포함되어야 한다. 

  - 나는 설교하는 사람으로서 성경이 명하는 내용을 '당위'로서 요구하고 성도를 '평가'하는 것으로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설교는 '옳을 일'을 권면하면서도 그것이 '자의'로 일어날 수 있도록 동기부여와 자각, 기다림과 격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