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관찰해석적용샘플] 강화체_빌레몬01_몬1:1-3


전문적인 신학공부와 원어 공부를 하지 않으신 평신도들도 성경을 읽고 해석하는 일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짧은 본문을 가지고 연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경해석은 문자적(문법적, 문학적)해석을 중심으로 합니다. 온전한 해석이 되기 위해서는 역사적인 해석이 함께 되어야 하지만 성경을 해석하는 훈련차원에서 하는 것이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문자적 해석을 하면서 역사적인 해석이 완전히 분리될 수 없기에 어느 정도는 본문에 따라 반영될 것입니다. 신학적 해석은 그 이후의 일이구요. 


 * 물론 평신도를 위한 훈련이기에 한글성경(개역개정)을 중심으로 하고, 번역된 성경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큰 틀에서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는 과정으로 하는 훈련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합니다. 이 점을 고려하면서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문] 


본문 

관찰(1차 독자의 입장에서) 

 해석(지금 우리에게 어떤 의미)

 1.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는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과 


2. 자매 압비아와 우리와 함께 병사 된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 편지하노니


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문장요약]

1. 바울과 디모데는 빌레몬과 압비아,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 편지한다. 


2. 하나님과 예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바란다. 


[정보]

1. 바울(과 디모데)이 옥에 갇혀있다.

2. 그리스도 예수를 위해서

3. 빌레몬: 바울과 디모데의 사랑을 받는 자며 동역자다.

4. 빌레몬과 교회를 향한 축복의 마음이 전해진다.   

 1. 바울과 디모데가 빌레몬과 특별한 관계이고 애정이 묻어난다. 


2. 바울과 디모데는 자신의 죄 때문이 아니라 그리스도 예수 때문에 옥에 갇혀 있는 상태다. 


3.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특별하게 드러나지는 않는다.(이 편지의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해주고, 어떤 전제 속에서 편지를 읽어야 하는지 알려준다)


[적용] 

적용은 관찰(1차 독자의 입장) -> 해석(우리시대의 보편적 독자입장) -> 적용(오늘, 나에게)라는 과정의 마지막 절차입니다. 묵상과 관련된 것이고 개인의 입장에서 해석된 말씀이 어떤 의미냐 하는 것이기에 주관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 주관적이라는 말은 임의적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내 입장에서 어떻게 해석될 수 있느냐? 의 문제이지 내 마음대로 해석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1.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를 위해 감옥까지 마다하지 않는데 나의 신앙은 어떤가? 

  - 바울이 우리에게 주를 위해 감옥에 가라고 권면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바울의 신앙과 나 자신의 신앙을 비교하여 묵상해 볼 수는 있다. 


2. 바울과 빌레몬의 관계를 설명하는 표현에, 사랑받는 자, 동역자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의 의미는 무엇이고 나는 누군가로부터 사랑받는 자이면서 동시에 동역자라고 인정받을 수 있는 존재인가?

  - 개인적인 묵상을 통한 정리: 사랑받는 자는 관계적 측면, 동역자는 사역적인 측면을 표현한 것으로 생각됨

  - 관계와 사역을 모두 인정받기가 어렵다. 관계 중심적인 사람은 사역이 약하고, 사역 중심적인 사람은 관계가 약하다.

  - 나는 어떤 특징이 있고, 빌레몬과 같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 것인가?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