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스페셜(2005.06.25), 한국 전쟁 영상기록_ 전쟁과 인간

  1. 6.25 전쟁의 시작부터 휴전까지의 기간을 다룸

  2. 평가보다는 사실 중심으로 구성됨

  3. 공산주의니 자유주의니 하는 이념의 입장보다는 그것과 무관한 시민의 입장에서의 선택(피난 혹은 남한과 북한의 점령에 따른 상황에서 생존을 위한 선택)을 중심으로 다룸.

  4. 민간의 무고한 희생을 다룸. 학도병의 죽음, 예비군(?)의 개죽음(?)과 같은 어처구니 없는 죽음.

  5. 서울이(전국이) 북한과 남한의 반복적인 정복으로 인한 무고한 희생(복수), 완전한 폐허로 변함.

  6. 남한의 무참한 사상피해보다 북쪽에서의 피해가 더욱 컸다. 남한 사망자 40만. 북한 150만.

    • 북한이 미국에 대해 가지는 반미적 감정을 어느정도 이해하게 됨.

    • 반면 피난생활 중 미군의 도우과 친근함은 커짐. 친미적 태도.


  7. 6.25년 서로에게 큰 상처, 분노를 만들고 우리는 여기서 자신의 이념을 증명해 보여주어야만 하는 것이 됨.
  8. ------------
    [나눔]
    1. 조선족: 한국인이죠? 한국말? 조선적이지만 중국사람이고, 조선말을 한다. 조선족의 입장에서 조국은 북한일수도, 남한일수도 있다. 
    2.  6.25 전쟁에 대한 이해가 다양하다. (남한, 중국, 미국 입장)
    3. 한국전쟁은 특별히 이념과 생존과 국제권력의 복잡한 상황, 상처와 복수의 복잡성이 역사 속에서 얽혀서 과연 자금 해결을 하ㄹ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생김.
    4. 과거 한국전쟁을 경험한 세대는 문제를 풀수 없을 만큼 복잡하고, 이후 세대는 풀어야 할 당위를 갖지 못함. 마치 북한에 대한 감정이 조선족이나 고려인에 대한 태도와 다르지 않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됨.
    5. 과연 답이 있는가 고민되지만, 그래도 고민이 없으면 안될것이다. 그래서 이런 시간이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TistoryM에서 작성됨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