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1:8-15 하나님이 독려하시고 길을 여신다.


찬송가:


여는 이야기


하나님께서는 산에 올라가 나무를 가져다가 성전을 지으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집은 폐허로 남아있는데 자신 집의 일에만 정신을 쏟고 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가뭄을 보내 그들의 모든 수고를 헛되게 하셨다고 학개 선지자는 대언한다. 학개의 말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인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 그리고 백성들은 성전을 재건하기 시작했다.


절별 해설


1:8 <<산에 올라가 나무를 가져다가 성전을 지어라>> 하나님은 직접적으로 학개를 통해서 말씀하셨다. 지금 나무를 가져다가 성전을 재건하라고 말이다. 머뭇거리거나 늦출 이유가 없이 즉각적으로 성전 재건 사업을 시작하라고 지시한 것이다.


1:9 <<너희가 집으로 가져간 것도 내가 없애 버렸다>> 하나님의 집인 성전을 미완성 상태로 방치하면서도 유대인들은 자기 집의 필요에만 급급하여 살아왔으나 하나님은 이와 같은 상태를 더 이상 두고 보실 수 없으셨다. 그들이 노력하여 얻은 것들을 하나님이 가져가 버리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자기 집만을 생각하며 살아온 백성들을 멈추게 하고, 그의 시선을 하나님의 성전으로 돌리게 하신 것이다.


1:10,11 <<그러므로 너희 때문에 하늘은 비를 내리지 않았고,...가뭄 때문에 너희가 하는 모든 일이 헛수고가 되었다>> 유다 백성들은 최근 하늘에서 비가 내리지 않아 가뭄으로 큰 피해를 입은 것 같다. 그것은 단순한 자연적인 문제가 아님을 하나님은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 유대인들이 오랫동안 성전을 돌아보지 않은 것으로 인해 하나님이 내리신 재앙이라는 것을 말한다.


1:13 <<내가 너희와 함께 있겠다>> 학개의 대언을 통해서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 그리고 백성들이 여호와를 두려워하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백성을 겁주시려고 하신 말씀이 아니다. 정신을 차리고 성전을 재건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를 바라셨기 때문이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기로 결정하자, 하나님은 금새 너희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심으로 이 백성들의 결단을 격려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임을 약속하신 것이다.


1:15 <<그 때는 다리오가 페르시아 왕으로 있은 지 ... 여섯째 달 이십사 일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학개에게 주어진 것이 여섯 째 달 초하루였다. 그리고 실제적으로 성전 공사가 재건되기 시작한 것은 그 달 24일이었다. , 하나님의 말씀이 학개에게 임하고 그것은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그리고 백성들의 마음까지 움직여서 성전 공사를 시작하는데 24일의 시간이 지난 것이다.


기도


주님, 학개의 말씀이 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되고 깨달아졌을 때 이 백성이 순종하였듯이 저도 하나님의 말씀 앞에 이런 저런 핑계대지 않고 순종하여 주의 뜻 이루게 하소서!

 

맺는 이야기


스룹바벨이 고레스 왕의 명을 받아 성전을 재건했을 때, 성전의 기초만 이룰 수 있었다. 그 이후는 주변 사람들의 방해로 오해를 받아 성전 공사는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다시 공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시 왕의 허락을 받아야만 가능했으나, 하나님의 성전 문제는 페르시아 왕궁에서는 잊힌 문제가 되었다. 그렇게 18년의 시간이 흐른 것이다. 그런데 이제 하나님의 말씀이 학개에게 임하고 학개는 그 말씀을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전했다. 지금 성전을 재건하라는 명령이었다. 이들은 이것이 만군의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확신을 갖자 유다 백성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페르시아 왕의 허락을 받기도 전에 먼저 성전 공사를 시작한 것이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나중에 알게 된 페르시아의 왕 다리오는 이미 고레스 왕 때 성전을 재건하도록 허락했던 문서를 발견하고 오히려 성전 재건을 지원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여기에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5,6)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