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한 장]


1. 수치를 모르는 백성들아 모이라(돌아서라)


  1) 명령이 시행되어 너희들이 겨같이 지나가기 전에

  2) 여호와의 진노가 너희에게 내리기 전에, 여호와의 분노의 날이 너희에게 이르기 전에

  3)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는 자들아,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며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

  4) 너희가 혹시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숨김을 얻으리라.


  * 다가올 심판, 광역으로 임할 진노에 대해서 지금 당장 돌아서라고 말한다. 왜? 곧 하나님의 진노와 분노가 임하게 될 것이니까? 지금 이 시간이 마지막 순간이니까! 전체가 다 구원을 받는 것은 아니다. 전체는 다수가 심판과 진노에 이르게 될 것이다. 돌이키지 않을 테니까. 그러나 작은 소망이라도 가지고 있던 사람이라면, 지금이 유일한 기회다. 여호와의 규례를 붙잡고 지키려했던 자들이여 무리가운데서 돌아서서 나오라. 여호와를 찾으라.



2. 이스라엘 이웃 나라들에게 임할 재앙


  1) 가사, 아스굴론, 아스돗, 에그론 그렛 족속, 블레셋 사람의 땅 가나안... 버림당하고 쫓겨날 것이다. 

  2) 그들 중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로 돌아가라. 그기서 쉼을 얻을 것이니 여호와가 그들을 보살피리라. 


  * 주변 나라도 함께 심판과 벌을 받는다. 유다와 다른 운명은 아니다. 더불어 그들 중 유다로 피하는 자(하나님께 피하는 자)는 유다의 남은 자가 구원을 얻는 것처럼 하나님으로부터 쉼을 얻게 될 것이다. 


  ---------

  3) 모압과 암몬이 하나님의 백성들에 대해서 교만하여 조롱하고 비방하였다. 

  4) 하나님은 모압은 소돔 같게, 암몬은 고모라 같이 망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5) 그들이 여호와를 두려워할 것이요. 세상의 모든 신을 쇠약하게 하리니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이 각기 자기 처소에서 여호와께 경배하게 될 것이다. 


  * 유다를 조롱했던 모압과 암몬에 대해서는 소돔과 고모라에 비견되는 큰 재앙이 따르게 됨을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조롱하고 비웃었던(이들은 자신들은 견고하리라 생각했기에) 모압과 암몬은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된다. 


  ---------

  6) 구스 사람들도 하나님의 칼에 죽임을 당하고, 앗수르의 니느웨도 황폐하게 하고 사막처럼 될 것이다. 

  7) 기쁜 성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은 없다고 말하던 앗수르의 신은 황폐하게 되어 들짐승이 다니는 곳이 되고 말 것이다. 


  * 구스와 앗수르와 같은 큰 나라도 황폐하게 되고 만다. 특히, 앗수르는 세상에 자신만이 유일하다고 말하는 신을 믿고 있었는데, 앗수르의 멸망으로 그것은 웃음거리와 조롱이 되고 만다.



[묵상 한 모금]


1.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심판하실 때는 그 백성만 심판하시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백성들의 대적자들은 기뻐할 것이 아니라 슬퍼해야 함을 잊어서는 안된다. 자기 백성의 잘못에 대해서 책망하시고 혼내시는 것은 죄에 대한 형벌도 있지만, 그 가운데 정화하여 선하고 아름다운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함이다. 그러나 자기 백성이 아닌 자들에게 대해서는 다르다. 오히려 심판과 형벌이 우선이다. 혹 그 중에 돌이켜 하나님을 찾는 자들이 있다면, 혹 그들에게 은혜가 있을지 모르지만.


2. 하나님의 구원은 진노 중의 구원, 심판 중에 행하시는 구원이시다.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이라고 모두 구원하시는 것은 아니다. 다수는 심판과 진노아래 있다. 그 중에 진짜 하나님의 백성들은 심판 전에 하나님의 진노 전에 하나님을 찾고 그 분의 은혜와 긍휼을 기대하고 소망한다. 하나니은 그와 같이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구원을 주신다. 


종말 즉 주님의 재림의 때가 오기전 우리는 그와 같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것이다. 시간의 길이로 보자면 예수를 믿고 구원을 얻을 시간이 충분하지만, 기회로 본다면 일생에 한 두번 올지 않올지 모르는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이다. 


3. 스바냐 1장은 유다 백성들의 죄악에 따른 심판을 말씀하신다. 스바냐 2장은 유다를 조롱하고 괴롭히는 대적자들에게 대한 심판을 말씀하신다. 그런데 그 중에 구원이 있다. 유다 백성 중에 진실로 하나님을 찾는 자들, 이방인 중에 하나님을 의지하여 나오는 자들은 구원으로 인도하신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