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한 장]


1. 시기오놋에 맞춘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다.


2. 하나님, 하나님의 큰 일을 속히 이루시되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2절)



  * 하박국은 1장과 2장의 분위기와 달리 갑자기 겸비해졌다. 악한 바벨론에 대해서 고소하다가 그 문제가 바벨론 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의 문제라는 것을 깨닫고 나서 진노와 심판에서 긍휼과 자비쪽으로 돌아셨다. 심판이 우리의 대적을 향하는 것이라고 믿으면 왜 빨리 심판하지 않는가 따지지만, 심판이 나를 향한다는 것을 알고 나서는 그 일이 더디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처럼. 지금 하박국의 심정이 그와 같은 심정이다. 


3. 하나님이 진노하시고 심판하시면 얼마나 두려운가에 대한 묘사다.

  

  1) 역병이 그 앞에서 행하고, 불덩이가 그의 발밑에서 나오는 도다.

  2) 그가 서신즉 땅이 진동하고, 그가 보신즉 여러 나라가 전율하며 영원한 산이 무너지며 엎드려진다.

  3) 주께서 활을 쏘시고, 강들로 땅을 쪼개셨다. 

  4) 주께서 노를 발하사 땅을 두르셨고 분을 내사 여러 나라를 밟으셧다. 


4.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모습


  1) 주께서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려고 나오사, 악인의 집의 머리를 치시며 그 기초를 바닥에 드러내셨다. 

  2) 대적들이 나를 흩으려 하나, 오직 주께서 그들의 전사의 머리를 그들의 창으로 찌르셨다. 


  * 바벨론(대적)이 이스라엘을 멸하려 하겠지만, 하나님이 진노하시고 심판하시여 그들을 멸하시고 자기 백성을 구원하실 것이라는 약속에 대한 말씀이다. 미래적인 표현으로 지금 이 상황이 이상하게 보이지만, 하나님의 승리와 그 백성의 승리로 마치게 될 것이라는 말씀이다. 


5. 지금 현재의 상황과 그 상황 속에서 하박국의 고백


  1) 대적자들이 우리를 처들어 오는 것으로 인해 입술이 떨리고, 내 몸이 떨었다. 

  2) 그래서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을지라도....

  3)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고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 왜? 위에서 언급한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있으므로 인해서 현재의 두려움과 환난을 극복하며 오히려 소망 가우데 지날 수 있는 것이다. 


  4)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고 /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5) 여호와는 나의 힘이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를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리로다. 


  * 여호와 그 한 분으로 말미암아 현재의 상황을 뛰어넘는 즐거움과 기쁨을 고백한다. 하나님은 세상의 환경을 뛰어넘게 하시어(극복했다기 보다는 극복할 수 있는 신앙과 소망 중 인내를 주심으로)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셨기 때문이다. 



[묵상 한 모금]


1. 하박국의 태도 변화(우리도 마찬가지)


하박국 1,2장에서 하박국 선지자는 바벨론의 죄악을 고발하고, 이 극악 무도한 죄인을 벌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그들로 의인(이스라엘)을 괴롭게 하시는 것이 의로운 일인지 하나님께 따집니다. 참고 말씀을 아끼시던 하나님은 결국 악에 대한 심판을 말씀하시는데, 그 악은 바벨론에게만 해당된 것은 아니다. 표면적으로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이스라엘 역시 그와 같은 죄로부터 자유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박국은 바벨론을 고발하다가 우리 자신도 같은 죄를 지어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던 것 같다. 


그러자 하박국은 돌연, 바벨론에 대한 고발을 멈추고 정신을 차린다. 자신이 고발한 것으로 자기 백성들이 심판을 받을 상황임을 깨닫게 된 것이다. 이제 하박국은 심판이 아닌, 하나님의 긍휼을 바라고 기다리게 된다. 정죄하는 자리에서 긍휼을 구하는 자리로 돌아서게 된 것이다. 바리새인의 자리에서 세리와 죄인의 자리에 서게 된 것이다. 


우리는 누구의 자리에 있는가! 심판하는 자리에 있기 원한다면, 심판을 받을 것이고 긍휼과 자비를 구하는 자리에 있다면 긍휼과 자비를 얻게 될 것이다. 


2.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행하실 심판을 기대함


하박국의 초기 기대는 바벨론의 신속한 심판이었다. 바베론이 자신을 공격하기 전에 그리 해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 긍휼과 자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하박국은 신속한 심판에서 하나님의 섭리를 믿는(그래서 지금이 아니라도, 어쩌면 우리가 바벨론에게 능욕을 당하고나서라도 하나님은 선악간에 심판하실 것이라는 것을 믿는) 믿음으로 옮겨가게 된 것이다. 


하박국의 기도는 바뀐다. 오히려 찬양으로. 지금 당장 두렵고 떨리는 일이 벌어지더라도 우리는 하나님을 믿습니다.(하나님의 공의로움과 섭리) 그래서 즐거워하고 기뻐하겠습니다. 오히려 그것으로 인해 범죄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것이다. 


3. 나를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시리로다.


현재의 상황(기쁨이든 고통이든)에 좌우되지 않는 곳으로 인도하시니 마치 사슴이 높은 곳을 다니듯 세상 사람들과 다른 차원의 삶을 살게 될 것을 말씀하신다. 세상이 감당하지 못할 사람이란, 만사형통한 사람이라기 보다는 어떤 장애물도 그의 신념과 믿음을 굽히게 할 수 없는 사람이다. 


왜 우리는 이런 사람을 키워내지 못했는가! 장애물을 극복할 때 얻게 되는 배움도 크지만, 장애물 앞에 멈춰서야만 할 때 배우는 교훈도 적지 않은데 말이다. 우리가 높은 곳을 다니지 못하고, 낮은 곳에 머물고 있으니... 우리를 낮게 보는 것 같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