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도입


왜 당신은 기원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는가? 우리 모두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그 세계관은 기원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정리가 되기 때문이다.  2장에서 논의할 주제


  주제1. 다양한 세계관이 어떻게 표출되는지

  주제2. 서로 다른 세계관을 가진 과학자들이 어떻게 협업할 수 있는지

  주제3. 기독교 세계관을 가진 과학자들이 아래 4가지 현상에 대한 하나님의 다스림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1. 과학자들이 설명할 수 있는 자연 현상

2. 과학자들이 연구 중이나 아직 명확하게 설명해 내지 못한 자연 현상

3. 초자연적인 기적

4. 무작위로 일어나는 현상


II. 본론


 1. 현대 과학자들의 세계관(첫번째 주제)

   1-1. 상대주의

   1-2. 불가지론

   1-3. 환원주의적 무신론(무신론적 세계관): 자연세계만이 실재. 신은 존재하지 않음. 논리나 실험으로 증명할 수 있는 것만이 진리라고 주장하는 세계관.



 2. 매우 다양한 세계관을 가진 과학자들이 어떻게 협업할 수 있을까?(두번째 주제)


  2-1. 과학 연구에 필요한 세계관적 신념(부분적 신념: 다른 세계관을 가진 과학자들과도 공통된 신념)


  2-2. 기독교적 신념(더 포괄적 신념)


  * 표 참조(50쪽)



 3. 세계관과 하나님의 다스림.(세번째 주제)


  3-1. 설명할 수 있는 자연 현상에 대한 하나님의 다스림.

      과학자들이 발견한 자연법칙에 대해서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방법(자연법칙을 통해서)으로 이해하면 된다. 자연법칙으로 설명가능하다고 해서 하나님이 배제되어야 할 이유가 없다. 세계의 작동원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해 내는 순간 불필요해지는 그런 하나님이 아니시다. 

* 맥케이: 역동적 안정성_사물들이 겉으로는 안정적이고 불변하는 듯 보이지만, 실제로는 지속적인 역동적 과정을 통해 유지된다는 말이다. 


 3-2 명확하게 설명해 내지 못한 자연 현상들에 대한 하나님의 다스림.(제왕 나비의 예)

과학자들은 아직 명확한 과학적 설명을 해내지 못한다. 그렇다면 그래서 여기에 하나님의 역사가 있다는 식으로 그리스도인들은 반증하기 쉽다. 이런 식의 증명을 <틈새의 신>이라고 한다. 그러나 과학은 점점 발전해서 얼마 후에 이것을 설명해 낼 수도 있다. 그럴경우 하나님을 증명해 내는 틈새는 자꾸 좁아지고, 그것으로 하나님을 증명하려고 했던 사람들의 입장은 줄어들게 마련이다.(창조과학자들의 논증방식 중 하나다.)

건강한 그리스도인의 설명 방식은 과학의 이해 여부와 상관없이 하나님이 모든 자연 세계의 규칙적인 기능들을 다스린다는 정도로만 접근하는 것이다. 그러면 과학이 아무리 이 사실을 밝혀내더라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3-3 초자연적 기적들에 대한 하나님의 다스림.

기적은 이전이나 이후나 과학적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은 없다. 과학은 다만, 일반적인 자연법칙으로는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없다는 정도만 말할 수 있지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말하지는 못한다. 우리는 그것이 가능하다고 믿는 것이다. 하나님은 얼마든지 자연적인 법칙을 넘어서 기적을 행하실 수 있다. (간적적 역사_자연법칙, 직접적 역사_기적)


 3-4 무작위로 일어나는 현상들에 대한 하나님의 다스림

과학에서 사용하는 무작위는 예측할 수 없는의 의미를 가진다. 마치 주사위를 던지는 것처럼. 확률을 알 수는 있지만, 그 숫자가 언제 나올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것을 무작위라고 하고, 그것을 우연이라고 한다. 

우연이라는 말은 두 가지 의미로 사용한다. 과학적 의미(무작위)와 철학적 의미(절대자가 없음)

하나님은 과학적 의미의 우연을 사용하신다. 예를들면, 제비뽑기와 같은 경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