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시편 20편] 위기의 순간 기도하며 구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순간까지 내가 여호와 하나님과 어떤 관계를 맺워왔는가이다. 충실한 믿음과 신뢰의 관계를 가져왔다면, 우리는 그 분의 도우심을 확신할 것이며 말과 병거를 의지하기 보다는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신뢰의 관계를 맺어오지 못했다면, 그 기도는 힘을 잃을 것이고 기도하면서도 말과 병거를 의지할 것이다. 그래서 그 기도는 미력하게 되고 만다. 기도 전 관계가 충분해야 한다. 


[정리1]


1. 여호와 하나님은 환난날에 너를 도우시리라.

  1절. 환난 날에 여호와께서 네게 응답하시고 

야곱의 하나님의 이름이 너를 높이 드시며

성소에서 너를 도와 주시고

시온에서 너를 붙드시며

네 모든 소제를 기억하시며

네 번제를 받아 주시기를 원하노라.(셀라)

: 위기의 순간에 여호와 하나님께서 그 동안 네가 해왔던 것에 대한 삶에 대해서 보응해 주시기를 원하노라.


  4절. 네 마음의 소원대로 허락하시고 

네 모든 계획을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노라.

우리가 너의 승리로 말미암아 개가를 부르며

우리 하나님의 이름으로 우리의 깃발을 세우리니


여호와께서 네 모든 기도를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노라.(5절)


  6절.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는 줄 이제 내가 나오니

그의 오른손의 구원하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시리로다.


: 위기의 순간에 여호와 하나님은 네 마음의 소원과 계획을 이루어 주실 것이다. 네 모든 기도를 이루어 주실 것이다. 그의 오른손의 구원하는 힘으로 구원하시고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실 것이다.


2. 여호와만을 의지하는 시편 기자의 고백(다윗)

  7절.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그들은 비틀거리며 엎드러지고

우리는 일어나 바로 서도다.(8절)


여호와여 왕을 구원하소서

우리가 부를 때에 우리에게 응답하소서.(9절)


: 시편 기자인 다윗은 사람의 병거와 말을 의지하지 않고 오직 여호와만을 의지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그것을 부끄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자랑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비틀거리며 엎드러지더라도, 우리는 일어나 바로 설 것이다. 



[정리2]


1. 시편 기자는 위기의 순간을 만났다.(1절)

2. 위기의 순간에서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이다. 그리고 그 순간까지 내가 하나님과 어떤 관계를 맺어왔는가에 대한 관계다.(과정이다)

3. 시편 기자는 그 과정의 순간을 하나님께서 아신다면, 응답해 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고 구원해 주실 것이라는 소망을 가진다. 

4. 그 간의 관계 속에서 시편 기자는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더욱 키워왔다. 사람들은 병거와 말을 의지하지만, 시편 기자는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으로 힘을 얻었다. 

5. 시편 기자는 대적자들은 비틀거리고 쓰러질 것이고, 우리는 일어나 바로 서게 될 것을 믿고 확신하며 도움을 구한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