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1] 본문이 길어서 다 적을 수는 없고, 인상적인 구절만 기록하여 묵상함이 좋겠다. 


1. 시편 기자가 처한 위태로운 상황


4절. 사망의 줄이 나를 얽고 /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 사망의 줄, 스올의 줄, 사망의 올무 모두 비슷한 이미지로 지금 직면한 어려움이 사망과 스올로 자신을 끌어가는 끊을 수 없는 줄과 올무같음을 묘사한다 하겠다. 또 하나의 표현 <불의의 창수>는 다른 표현과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시편 기자가 당하는 고통의 문제가 <불의로 가득한 상황>으로 말미암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지금 시편 기자의 고통은 <불의가 가득하여> 자신이 당하는 고통도 불의로 말미암음인데, 이것을 호소하거나 동의를 얻어 해결할 수 없는 세상은 불의로 가득한 세상임을 말한다. 그곳에서 의로운 자는 참으로 위태롭다.


2. 의인의 편에서 심판하시려 하시는 하나님의 진노의 전조


7절. 이에 땅이 진동하고 산들의 터도 요동하였으니 그의 진노로 말미암은이로다.

8절. 그의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15절. 이럴 때에 여호와의 꾸지람과 콧김으로 말미암아 물 밑이 드러나고 세상의 터가 나타났도다. 


: 하나님께서 의인의 간구를 들으시고, 일어나 분노하시는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땅이 진동하고 산들의 터가 요동하였다.(당시 일어난 지진을 사람들은 하나님의 진노라고 봤을 것이 분명하다.)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른다. 사납고 무서운 짐승이 공격하기 전의 모습을 그리는 것 같기도 하고 화산이 폭발하기 전 분화구에서 연기가 오르고 결국 용암이 분출되는 모습과 같다.(화산 폭발) 

시편 기자는 여호와의 콧김으로 물 밑이 드러나고 세상의 터나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묘사함으로 전능자의 진노가 얼마나 크고 두려운 가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진노에 대한 생동감있는 표현들을 만난다.


3. 의인을 대하시는 하나님의 대우와 그로 말미암은 시편기자의 담대함.


24절.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갚으시되

그의 목전에서 내 손이 깨끗한 만큼 내게 갚으셨도다.


자비로운 자에게는 주의 자비로우심을 나타내시며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25절)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사악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르심을 보이시리니(26절)


주께서 곤고한 백성은 구원하시고 교만한 눈은 낮추시리이다.(27절)


주께서 나의 등불을 켜심이여

여호와 내 하나님이 내 흑암을 밝히시리이다.(28절)


내가 주를 의지하고 적군을 향해 달리며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 담을 뛰어넘나이다.(29절)


: 하나님은 그 사람의 행한대로 갚으시는 분이시다. 의를 행한 자에게는 의로 갚으시고, 자비로운 자에게는 주의 자비로 갚으신다.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을 보이시며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신다. 그러나 사악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리심을 보이신다. 교만한 눈은 낮추신다. 그러나 곤고한 백성은 구원하신다. 


하나님은 행한대로 갚으시기에, 우리가 하나님의 편에서 의의 편에 선다면 하나님은 우리의 등불을 켜실 것이고 우리를 밝히실 것이다. 그래서 시편 기자는 주를 의지하여 적을 향해 달리며 담을 뛰어넘을 것임을 고백하고 있다. 의인의 편에 서시는 하나님을 의지해 우리도 세상의 담을 뛰어 넘는 성도가 되자.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