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을 하다보면 맞춤법을 틀린 글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맞춤법을 틀리면 그 사람의 인상까지도 영향을 받는다고 하네요. 호감이었던 사람이 멍청해 보이거나, 비호감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이 틀리는 단어 위주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몇일?? 며칠??

- 아마 가장 많이 틀리는 맞춤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조건 며칠이 맞습니다. 몇일이라는 단어는 아예 사전에도 없습니다 :)

몇일 전에, 몇일이나 걸리냐, 몇월 몇일이지? 몇일만 있으면 등등 전부다 틀린 단어입니다.

네이버에 몇일이라 치면 며칠의 잘못된 표기 라고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이 며칠까지인가요??' 라고 해야 맞는 문장입니다.

2. 대요?? 데요??

- 대요와 데요도 많이 틀리시는 맞춤법입니다.

데요의 예문으로는, 
'제가 지금 코트를 사려는데요' 
'제가 모쏠인데요' 등등이 되겠습니다.

즉 자신의 상태나 행동을 얘기할 때는 데요 가 맞습니다.
대요가 쓰이는 예문으로는, 
'이마트에서 지금 세일한대요' 
'여친이 저를 사랑한대요' 등이 되겠습니다.

즉 자기의 행동이 아닌 남의 행동이나 남에게 들은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전할 때는 대요가 맞습니다.

3. 다르다?? 틀리다??

- 다르다와 틀리다는 저도 넋 놓고 쓰다보면 자주 틀리는 맞춤법 입니다. 다르다는 주로 비교할 때 많이 쓰여요.

'제 취향하고 완전 다르시네요' 
'핸드폰 번호가 다르네요' 이렇게 쓰이죠.

틀리다는 올바르지 못하거나 맞지 않을 때 쓰여요 
'너의 행동은 틀렸다' 
'답이 틀렸다' 이런 식으로 쓰입니다.

'제가 갖고있는 것과는 틀리네요' 는 '틀린' 문장이 되겠죠?

4. 되?? 돼??

- 되와 돼는 저도 며칠 전까지 많이 틀리던 맞춤법인데 친구의 설명을 듣고 한번에 알았어요.

되 대신에는 하, 돼 대신에는 해를 넣어서 어색하지 않으면 맞게 쓴거라고 합니다.

'이거 해도 되요(하요) 돼요(해요) 둘중에는 해요가 어색하지 않으니 이거 해도 돼요?? 가 맞는 말입니다.

5. 왠?? 웬??

- 이것도 많이들 헷갈리시죠??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오늘은 왠지 라고 쓸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부 웬이 맞습니다.

웬 떡이니, 웬 일이니, 웬 오징어가 저기에 모두 웬이 맞습니다.

왠지는 왜인지의 준말이므로 절대 왠 혼자서 쓸 수 없고 뒤에 항상 지가 따라와서 왠지 라고 해야 맞습니다.

따라서 왠지 말고는 전부 웬으로 생각하셔도 무방하다고 생각되네요^^

6. 어떻하죠?? 어떡하죠??


- 이거는 정말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제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본 결과 어떻하죠라고 쓰는 사람이 제일 무식해 보인다고 암튼 어떻하죠는 절대절대 틀린 말입니다.

표준어는 어떡하죠 가 맞고 어떻이 정 끌리신다면 어떻게 하죠? 어떻게 해요? 라고 쓰시면 됩니다.

7. 문안하다, 어느게 낳나요, 아픈거 어떻게 낮나요. 어의없네

- 문안하다 : 어르신께 문안인사 드리세요.
어느게 낳나요 : 누군가 애기를 낳겠죠.
아픈거 어떻게 낮나요 : 자세를 낮추면 나아요.
어의없네 : 너란 여자 정말 어의없다.

진짜 아직까지 이거 틀리시는분은 없으시겠죠~? 
무난하다 어느게 낫나요. 아픈거 어떻게 낫나요. 어이없다 가 표준어 입니다.

8. 드러나다?? 들어나다??

-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조건 드러나다 입니다. 들어나다 라는 말은 사전에 없어요.

드러나다는 알려지지 않은 것이 밝혀지다 나타나다 라는 뜻으로 정확한 표준어 입니다. 따라서 '여자친구가 바람피는게 드러났어요!!' 가 맞는 말입니다.

9. 사람으로서?? 사람으로써??

- 서와 써도 많이 헷갈리는 맞춤법입니다.

서는 자격을 나타냅니다.
'내가 사람으로서' ' 내가 니 남친으로서' 둘다 자격을 나타내니까 서가 맞습니다.
써는 도구나 수단을 나타냅니다.
'내가 몽둥이로써 커플을 막겠다' 
'내가 유용한 정보를 올림으로써 사랑 받고있구나' 
도구나 수단이므로 써가 맞겠지요 ^^

일단 가장 많이 틀리시는 단어 위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말씀드리지만 저도 정말 많이 틀리는데 조금이라도 도움 드리고자 쓴거니 너무 안좋은 눈으로 보진 말아주세요 :)

♣ '아는 것이 힘이다' 의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그렇다면, '좋아요'를 꾸욱~~ 눌러주세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