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여호수아 11장] 북쪽 연합군을 여호수아가 이겨 결국 가나안 땅을 정복하게 되는 이야깁니다. 여호수아의 모습 속에서 성취하시고 승리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발견합니다. 마지막 날, 악한 자는 오히려 심판을 자초하는 자리로 자신을 몰고가서 생각보다 신속한 심판을 맞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승리도 갑자기, 심판도 홀연히 오게 되는 것입니다.

 

 

[정리1.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1. 하솔 왕 야빈이 가나안 북방 왕들을 결집시키고 이스라엘과 전쟁하다.
  1) 하솔 왕 야빈이 마돈 왕 요밥과 시므론 왕과 악삽 왕과 및 북쪽 산지와 긴네롯 남쪽 아라바와 평지와 서쪽 돌의 높은 곳에 있는 왕들과 동쪽과 서쪽의 가나안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산지의 여부스 족속과 미스바 땅 헤르몬 산 아래 히위 족속에게 사람을 보내 그들이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나왔다. 해변의 모래 같이 많았고, 말과 병거도 많았다.
  2)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씀하시며 내일 이맘 때에 그들을 이맘 때에 넘겨주어 몰살케 하시겠다고 말씀하심. 말 뒷발의 힘줄을 끊고 병거를 불사르게 하시겠다고 함.
  3) 여호수아와 모든 군대가 메롬 물가로 가서 갑자기 급습하여 그들을 격파하고 승리함.
  4) 이스라엘은 그 연합군의 머리인 하솔을 취하고 왕을 칼날로 쳐죽였다. 더불어 모든 왕들과 모든 성읍을 진멸하였으되 하솔만 그리하고 산 위에 세운 성읍들은 불사르지는 않았다.
  5) 이 성읍들의 모든 재물과 가축은 이스라엘이 탈취하되 나머지는 멸하였다.
  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한대로 모든 것을 하나도 행하지 않은 것이 없었다.

 

2. 가나안 전쟁에 대한 간략한 정리
  1) 그 땅 산지와 온 네겝과 고센 온 땅과 평지와 아라바와 이스라엘 산지와 평지를 점령함.
  2) 그 땅에 있는 모든 왕들을 잡아 죽였다. 오로지 기브온 주민 히위 족속 만 살아남았다.
  3) 그 땅의 왕들이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나온 것을 통해 그들을 진멸하게 하였는데, 이는 그들이 은혜를 입지 못하게 하여 그들을 멸하려고 한 것이다.
  4) 이스라엘 온 산지에서 아낙 사람들을 멸절하고 그들의 성읍들을 진멸하여 바쳤다. 이스라엘 땅에는 아낙 자손이 하나도 없었다. 오직 가사와 가드와 아스돗에만 남아 있었다.
  5) 여호수아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 대로 온 땅을 점령하고, 이스라엘 지파의 구분에 따라 기업으로 주매 그 땅에 전쟁이 그쳤다.

 


[구글에서 검색한 이미지 자료]


[정리2.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내용을 다시 풀어서 쓰기]

 

기브온을 공격하기 위해 연합한 가나안 남부 5왕의 연합군을 이스라엘이 이기자, 이제는 북방에 있는 왕들이 하솔 왕 야빈을 중심으로 대규모로 모여 메롬에서 이스라엘 대적하려고 하였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승리를 약속하셨고, 두려워하지 말 것을 당부하신다. 여호수아는 이들이 기대하지 못하는 순간에 급습하여 이들을 공격한다. 당황한 이들은 제대로된 싸움을 해보지도 못한 채 패하고 만다. 하솔 왕을 비롯한 모든 왕이 죽임을 당하고, 모든 성읍의 재물과 가축을 제외하고는 이스라엘에 의해 멸절 당하게 된다.
이와 같은 여호수아의 모습을 통해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것이 그대로 성취되는 것을 보게 된다.


결국 가나안 전쟁을 통해 화친을 맺은 기브온 주민 히위 족속 외에는 모든 족속을 이스라엘이 싸워서 점령했고, 그들은 스스로 이스라엘을 대적함으로 은혜를 입지 못하게 되었다. 이렇게 여호수아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한대로 온 땅을 점령했고, 이스라엘 지파의 구분에 따라 기업을 주어 그 땅에 전쟁이 그쳤다.


참고로, 그 땅 전역의 아낙 자손들은 다 멸절되었는데 오직 가사와 가드, 아스돗에는 남아 있었다.

 

[정리3. 정리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메시지와 묵상]

 

1. 가나안 땅의 북쪽 연합군들은 은혜를 입을 수 없도록 먼저 대적자의 자리에 서게 된다.

 

남쪽 연합군의 기브온 공격으로 시작된 본격적인 가나안 땅에서의 전쟁은 북쪽 연합군에 의해서도 계속 되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 성읍들을 하나씩 격파해 나간것이 아니라 그들이 한꺼번에 대적함으로서 한꺼번에 승리를 거두게 되는 형식이었다. 물론 전쟁이 시간이 짧지는 않았지만, 이스라엘의 전쟁은 먼저 공격하는 형식이 아닌, 대적하기 때문에 맞서 싸울 수 밖에 없는 형식의 전쟁이었다는 것이다. 그들이 먼저 선전포고를 한 것이고, 이스라엘은 그 선전포고에 대한 대응을 한 것이다.

 

이런 모양새는 북쪽 연합군들이 먼저 대적자의 자리에 섬으로서 은혜를 스스로 거부한 것으로 묘사된다. 이는 기브온 백성들의 행동과 대조적인 차이를 보인다. 기브온 백성들은 은혜를 얻기 위해 이스라엘 속이기까지 했으니까...

 

이것은 역으로 가나안 백성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없는 대상이라는 것을 역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마지막 날까지 은혜를 거절하고 대적하여 싸우기를 원한다면 이들에게 남는 것이란 멸망 밖에는 없는 것임을 오늘 본문은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다. 기브온처럼 겸손히 하나님께 은혜를 구해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살길이다.

 

2. 모세에게 명령한 것을 온전히 성취하는 여호수아

 

본 장에서는 중간 중간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여호수아가 모두 이루었다고 강조하고 있다.(15,23절) 이는 약속을 받은 자와 약속을 성취한 자로서의 모세와 여호수아를 말하는 것인데, 신학적으로는 모세와 여호수아를 합친 것이 예수 그리스도가 아닐까 생각한다. 약속을 받고 그 약속을 온전히 성취했다는 측면에서 말이다.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 않을까? 모세가 구약을 상징하고, 여호수아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고 할 수도 있겠다. 구약은 약속을 받고 성취하지는 못했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그 약속의 성취로서 오셨다는 측면에서 여호수아와 대응된다고 할 수도 있겠다. 어찌 되었든 여호수아게게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이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이다.

 

지도자와 승리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여호수아에게서 발견할 수 있다.

 

3. 여호수아의 전략은 갑자기 습격하는 것이다.

 

여호수아의 주무기는 급습이다. 밤에 급습하고 생각하지 못하는 순간에 갑자기 습격한다. 여호수아가 가지고 있는 강력한 전술이었음을 알 수 있다. 여호수아는 그 전술을 활용하여 아이 성도 이겼고, 남쪽 연합군과 북쪽 연합군도 모두 이겼다. 여호수아는 여리고 성 전투만 빼고 이 전술을 사용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지시를 받는 사람이면서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략을 극대화했던 지도자라는 것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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