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문에서 엘리사의 말씀을 따라 고향을 떠나 블레셋으로 간 수넴 여인의 인생 속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떠나라고, 떠나는 것이 손해도 아니고 잃게 되는 것이 아니라고. 아니.. 더 풍성이 하나님의 섭리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라고 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되는 본문입니다.

 

[정리1. 내용 정리]

1. 7년간의 기근을 피하고 돌아온 수넴 여인이 땅을 회복하다.
  1) 엘리사는 수넴여인을 불러 7년간의 기근이 있으니 가족과 7년을 블레셋 땅에 머물게 함.
  2) 7년이 다하매 블레셋 땅에서 돌아와 자기의 집과 땅을 호소하기 위해 왕을 찾아 감.
  3) 그 때에 왕은 엘리사의 사환 게하시를 통해 죽은 자를 살린 수넴 여인의 아들이야기를 함.
  4) 그 순간에 수넴 여인이 이스라엘 왕을 찾아와 자기의 집과 땅을 위해 호소하자, 게하시는 저 여인이 그 수넴 여자며, 그의 아들이 죽었다가 살아난 아이라고 알려준다.
  5) 왕은 그 여인의 설명대로 그 여인에게 속한 것과 떠날 때부터 이제까지 그의 밭의 소출을 다 돌려 주라고 명한다.

2. 엘리사가 다메섹에서 하사엘에게 기름을 붓는다. 
  1) 엘리사가 다메섹에 갔을 때, 아람 왕 벤하닷은 병에 걸려있을 때였다.
  2) 벤하닷은 엘리사가 온 다는 것을 알고 하사엘과 함께 예물을 보내 병에서 살아나겠는지를 묻도록 했다.
  3) 하사엘은 엘리사를 맞으러 나갔고, 예물을 낙타 40마리에 싣고 나갔다.
  4) 엘리사는 벤하닷이 반드시 나을 것이라고 알려주었지만, 동시에 반드시 죽을 것을 알린다.
  5) 그리고는 하사엘의 얼굴을 쏘아보다가 울기 시작하자, 하사엘이 당황해 하며 이유를 물음.
  6) 엘리사는 하사엘이 아람의 왕이 될 것인데, 이스라엘에게 큰 악을 행할 것을 보았다.
  7) 하사엘은 벤하닷에게 병에서 살아날 것이라고 알리고, 그 이튿날 벤하닷을 죽임. 그리고 그가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3. 유다 왕 여호사밧의 아들이 여호람이 왕이 되다.
  1) 나이 32세에 왕이 되어 8년간 통치했다.
  2) 여호람은 이스라엘 왕들의 길로 갔다. 아합의 집과 같이 되었다. 아합의 딸을 아내로 맞았기 때문에 그리 되었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유다 멸하기를 즐겨하지 않은 것은 다윗을 위해서 인데, 다윗과 그의 자손에게 항상 등불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4) 여호람 때에 에돔이 독자적인 왕을 세우고 유다로부터 배반, 그 때 립나도 유다를 배반했다.

4. 유다 왕 아하시야가 욍이 되었다. 
  1) 그는 22세에 왕이 되었고, 1년간 통치하였다. 그는 아합의 집에 사위가 되었다.
  2) 그는 아합의 아들 요람(여호람)과 길르앗 라못에서 하사엘과 더불어 싸울 때, 요람이 부상을 입게 됨.
  3) 요람이 아람과의 전쟁에서 부상을 입자, 유다 왕 아하시야가 아합의 아들 요람보기를 위해 내려갔다.

[정리2. 내용을 다시 정리_사전 정보와 흐름, 의도등을 파악한 것을 토대로]

본장에서는 엘리사와 연관하여 두 가지 사건이 더 언급된다. 엘리사는 이스라엘 땅에 7년간의 기근이 있을 것을 알고 수넴 여인이 가족들을 데리고 블레셋 땅에 피해 있다가 오라고 했다. 수넴 여인은 엘리사의 말대로 7년간을 피해 있다가 다시 고향으로 돌아와 자신의 원래 집과 땅을 돌려달라고 하기 위해 궁을 향하고 있었다. 전에 아합 왕을 생각한다면, 그는 땅을 소유하고 있던 사람의 땅도 빼앗는 사람이었는데, 7년간이나 자리를 비운 사람의 땅을 돌려 받는 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라 하겠다. 그런데 그 여인이 찾아가기 전에 이스라엘의 왕은 엘리사의 사환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고, 그것도 엘리사가 수넴 여인의 아들을 살려준 이야기를 하고 있던 때였다. 그 타이밍에 수넴 여자는 왕을 찾아갔고, 마침 그 자리에 있던 게하시는 저 여인이 바로 그 여인이라는 것을 알려주었다. 그 결과 수넴 여인은 7년간의 빈자리임에도 불구하고 다시 자기의 집과 땅을 차지했으며, 지난 7년간의 소출까지도 모두 얻게 되었다.


두 번째는 엘리사가 다메섹에 갔을 때, 아람 왕 벤하닷의 뒤를 이어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 왕이 되게 한 사건이다. 엘리사는 벤하닷이 병에서는 낫겠지만, 반드시 죽을 것을 예언했고, 그 예언은 바로 자기 앞에 서있는 하사엘을 통해서 우리게 될 것이라는 알았다. 그리고 그가 자기 민족에게도 어떻게 큰 고통을 안겨줄 것인가를 알고 슬퍼하기도 했다. 결국 하사엘은 벤하닷을 죽이고 아람의 왕이 되었다.

유다는 여호사밧의 뒤를 이어 여호람이 왕이 된다. 그러나 그는 아합의 길, 이스라엘의 길을 가게 된다. 왜냐하면 그의 아내는 아합의 딸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여호람이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이 다윗과 맺은 언약 때문이었다. 여호람의 뒤를 이어서는 아하시야가 왕이 되는데, 그는 북이스라엘의 요람(여호람) 왕을 좇아다니는 왕 정도였다.

[정리3. 묵상 및 적용]

1. 수넴 여인은 다 버리고 떠난 것 같지만, 돌아와서는 풍성하게 되었다.

7년의 기근을 피해 블레셋으로 가라고 엘리사는 수넴 여자에게 말했다. 수넴 여인은 아들과 함께 7년간을 블레셋에 피해 있었다. 그리고 다시 돌아가게 되었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에 있다. 다시 옛 자신의 집과 땅을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인가하는 문제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의 왕은 그렇게 쉽게 집과 땅을 돌려주지 않는 왕이기 때문이었다. 아합 왕은 살고 있던 나봇을 죽여서라도 그 땅을 빼앗는 사람이었다. 그런데 7년이나 자리를 비운 집과 땅을 돌려 달라고 해서 돌려 줄 이스라엘의 왕은 아닌 것이다.

그러나 수넴 여인은 왕을 찾아 갔고, 놀랍게도 그 순산 왕은 엘리사의 사환 게하시와 이야기를 나누고 엘리사의 기적에 대한 은혜로운 간증을 게하시를 통해서 듣고 있었다. 그리고 마침, 수넴 여인의 아들을 살려준 이야기를 듣고 있었다. 그런 중에 수넴 여인은 왕을 찾았고, 왕에게 자신의 집과 땅을 호소했다. 그러자 옆에서 게하시는 바로 이 여인이 수넴 여자며 그와 함께 있는 그 아들이 그 때 살아난 아들이라는 이야기를 했다. 게하시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은혜(?)를 받고 있었던 이스라엘의 왕은 좋은 마음이 들었다. 관리를 시켜서 그 여인의 집과 땅 문제를 해결해 주도록 해주었고, 특별히 7년간 그 땅에서 난 소출까지 모두 계산해서 돌려주라고 명령했다.

자신의 기반이 있고, 자신의 기득권이 있는 곳을 떠난다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새로운 곳으로 떠나는 것도 두렵지만, 다시 돌아왔을 때 자신의 기반과 권리를 다시 회복할 수 없으리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 당시 권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악하다면(악의가 있다면)... 돌아와 옛 자리를 회복하기란 불가능할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떠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예 모든 것을 포기하고 가든지, 아니면 떠나지 말고 버티고 있어야 한다.(7년간의 기근을 참으면서 말이다.)

그런데 하나님은 수넴 여인에게 은혜를 베푸셨다. 7년의 기근도 피하면서도 자신의 원래의 집과 땅도 잃지 않게 해 주셨던 것이다. 여기에는 기가막힌 타이밍과 섭리가 작용한다. 오히려 7년간의 소출도 챙겨 받을 수 있는 생각못한 풍성함도 누리게 된다.

7년간의 기근을 피하는 것이든, 하나님의 부르심이든 떠나도록 하신다면 떠나야 할 것이다. 그곳이 영원히 머물 땅이 아니어도 가야한다. 블레셋이어도 가야 한다. 다시 돌아올 길이라도 지금은 떠나야 한다. 하나님의 섭리를 믿으며...

2. 남 유다에 북 이스라엘의 아합이 되살아났다.

아합은 죽었고, 북이스라엘도 아닌 남 유다지만, 그곳에서 아합의 혼령이 되 살아나고 말았다. 아합의 딸이 유다 왕의 아내가 되었으며, 아합의 딸이 유다 왕의 어미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아합의 영향 아래 머물게 되었으며, 유다는 아합이 다스리던 때와 같은 악으로 하나님의 진노를 얻게 된다.

한 사람, 여자 한 명에 불과한 것 같지만 결국은 그 여인 한 사람으로 왕도 왕과 함께 그 나라도 모두 죄악의 길을 가게 되는 것이다. 죽은 악인이 되 살아나며, 죽어가던 죄인이 새 힘을 얻게 되는 것이다.

죄는 작은 것이라도, 단 하나라도 집 안에 들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괜찮겠지하는 안일한 생각이 한 개인과 집안을 넘어 뜨릴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