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lash-logoKamil Szumotalski

Photo by Kamil Szumotalski on Unsplash

[성경본문 정리]

18절. 요한의 제자들바리새인들금식하고 있는지라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말하되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의 제자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19절.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느니라.

20절.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21절.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기운 새 것이 낡은 그것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되느니라

22절.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와 부대를 버리게 되리라

오직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느니라 하시니라.


[성경내용 정리]

1.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께 문제를 제기했다. 왜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않는가 하고 말이다. 

2. 예수님은 혼인 집 손님을 빗대어 답을 주셨다. 혼인 집 손님이 결혼 잔치에서 금식하는 것은 바른 행동이 아니다. 오히려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는 금식해서는 안된다.(예의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금식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것이고 그 때는 당연히 금식하게 될 것이다.(슬픈날이니)

3. 생베 조각(새 것)을 낡은 옷(낡은 것)에 붙이는 자가 없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기운 새 것이 낡은 그것을 당기어 해어지게 됨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이다. 또 새 포도주를 낡은 부대에 넣는 사람들은 없다. 왜냐하면 새 포도주가 낡은 부대를 터뜨리게 되고  새포도주와 부대를 함께 버리게 된다. 오직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한다.  


[질문하기]

1.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은 왜 '금식' 문제로 예수님께 질문을 했을까?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이 가지는 공통점이 있다. 요한의 제자들은 금식과 금욕을 중시하는 사람들이었고, 바리새인들도 철저하게 금식을 지키며 강조하는 율법주의자였다. 바리새인의 입장에서는 율법에 철저하지 못하게 보인 것이고, 요한의 제자들의 입장에서는 곧 심판과 멸망의 날이 다가오는데 왜 세상의 것과 구분됨이 없는가를 지적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2.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주신 주님의 답변은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 것인가? 

요한의 제자들에게는 지금이 아직 심판의 때가 아니고 축제(은혜와 자비가 베풀어지는)의 때라는 사실을 예수님은 지적하신다.(19절)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곧 올 것이라는 말씀을 통해서 '심판'과 '금식'에 대해서 부정하지 않으셨다. 

바리새인들을 향해서는 옛 것(율법을 통한 의)이 아닌 새 것(은혜를 통한 의)의 시대임을 언급하셨다. 새 포도주인 주님을 낡은 부대에 담으려고 하기 때문에 담지 못하고 결국 터져 버리게 되는 것임을 지적하신다.(바리새인들은 예수님과 제자를 이해하지 못함)


[묵상하기]

예수님의 초기 사역은 하나님의 역사(권능)를 드러내는 사역이었다. 그러나 눅 2장부터는 기적의 역사가 일어나면서도 사람들로부터 의혹과 의문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죄사하는 권세'에 대한 의혹이 있고,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었다. 그리고 '금식' 논쟁이 이어진다. 이런 논쟁은 단순히 논쟁에서 누가 이겼는가를 따질 것이 아니라 그 논쟁을 통해서 무엇을 드러내고 싶었는가에 주목해야 한다. 

지금이 요한의 제자들이 생각했던 것처럼, 최종적 심판을 위한 오심이 아니라 여전히 최종 심판 전 '구원과 회복과 축제'의 순간이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예수님이 우리 가운데 계신 것은 아직 현재가 축제와 구원의 순간임을 말하는 것이다)

주님은 옛 것, 옛 방식이 반복이 아니다. 예수님은 새 것이고 새로운 방식인 것이다. 옛 사고와 옛 방식으로는 예수님을 담을 수 없고, 수용할 수 없다. 곧 터져버린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는 것이다. 그것은 내 부대에 새 포도주를 담으려 해서는 안되고, 새 포도주에 맞는 새 부대를 준비해야 함을 말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