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예수 #죠이북스 #셰인클레어본



살림에서 나왔던 책을 다시 번역하고 디자인을 새롭게 해서 죠이출판부에서 최근에 발간한 책이다. 출판사 사장이라는 이유인지 아니면 간혹 간식과 식사를 대접한다는 이유인지 모르지만, 신간이 나오면 내게 한 권을 준다. 빨리 읽고 아는 지인에게 홍보하라고.

최근 책 읽을 정신이 아니라, 받아 놓고도 살펴보지 못했다가 얼마전 펼쳤는데 책 내용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아 집중해서 읽지 못했다.(자기 자식이라도 늘 이뻐보이지는 않는 법. 게다가 요즘 책 말고도 정신이 분주한 관계로.) 그러나 2월이 다 가기전에 책 장이라도 다 넘겨봐야겠다고 생각해서 다시 책을 들었다. 

전체 4장까지 있는데 1장은 구약을 배경으로, 2장은 신약을 배경으로, 3장은 초대 기독교 국가의 역사를 배경으로 쓴 듯 하다.(눈에 잘 들어오지 않아.. SSG SSG 넘기면서 전체 맥락만 봤다. 모든 책을 다 꼼꼼히 볼 필요는 없다. 심지어 죠이 책이라도.)

역시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 책 내용 때문이라기 보다는 외국저자들의 글쓰기 방식이 내게는 잘 맞지 않는듯. 술술 읽히지가 않았다. 그래서 SSG SSG.

마지막 4장에 가서야 재밌게 읽히기 시작했다. 저자가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 것인지, 저자가 보는 교회의 국가주의(미국의 상황이지만, 한국 교회에서도 팽배한)에 대한 오류와 한계를 지적함이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세상의 특정국가의 정치구조 속에 있지만, 교회는 어떤 면에서 세속구조에 전혀 적응하지 못하는, 적응해서 안되는 오히려 이질적인 통치방식(예수님이 대통령인 나라의 통치방식)대로 살아야할 것을 도전하고 제안한다. 급진적이라고 할 수 있는 주장의 내용이다.(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급진적 제자도>와 같은 부류의 책이다.)

요즘처럼 기독교가 국가주의와 섞여있는 분위기 속에서 우리 교회와 국가의 관계가 어떠해야 하는가 생각해 볼만한 책이라 생각한다. 총선이 다가온다. 요즘처럼 정치가 우리의 삶에 밀접하게 다가온 시점에서 예수를 대통령으로 살아야 할 천국시민에게 있어서 이 주제, 국가와 교회라는 주제는 정리해 볼 만하다. 

*<죠이북스>는 죠이선교회의 임프린팅 브랜드다. 아직 저도 좀 어색하지만, 책의 주제에 따라 독자에게 좀 더 접근하기 좋게하기 위해 시작해봤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