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1] 십사 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나니 [2] 계시를 따라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그들에게 제시하되 유력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하는 것이나 달음질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3]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까지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아니하였으니 [4]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라 그들이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5] 그들에게 우리가 한시도 복종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복음의 진리가 항상 너희 가운데 있게 하려 함이라


[6] 유력하다는 이들 중에 (본래 어떤 이들이든지 내게 상관이 없으며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시나니) 저 유력한 이들은 내게 의무를 더하여 준 것이 없고 [7] 도리어 그들은 내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은 것이 베드로가 할례자에게 맡음과 같은 것을 보았고 [8]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9] 또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그들은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10] 다만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을 기억하도록 부탁하였으니 이것은 나도 본래부터 힘써 행하여 왔노라


[해설] 


1절. 14년 후에


여기서 말하는 14년 후라는 시점이 언제인가가 갈라디아서의 저작 시기와 긴밀하게 맞물려 있다. 내용상으로 보면 갈라디아서 2장에 언급된 내용이 사도행전 15장에서 다루어지는 문제(이방인에게 할례를 행해야 하는가?)와 같은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에서 사도들과 <이방인의 할례> 문제에 대한 이슈를 다루었다는 것은 같은 사건이라 볼 수 있다. 그렇게 본다면 갈라디아서의 기록연대는 사도행전 15장 이후(주후 49년 이후)로 넘어가게 될 것이다.


   [참고] 갈라디아서의 저작 시기를 주후 49년으로 보고 14년 전이면 주후 35년이 된다. 여기서 다시 3년(아라비아에서의 3년) 전으로가면 주후 32년이 된다.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주후 29년으로 보니, 바울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승천 사역 이후 3년 뒤에 회심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반면 사도행전 15장의 내용과 다른 것도 있다. 일단 '디도'를 데리고 올라갔다는 것에서는 다르다. 그리고 논의 결과에 대해서도 차이가 난다. 이방인에게 할례를 요구하지는 말자고 결정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그 외의 요청에서는 차이가 난다.


 (갈 2:10) 『다만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을 기억하도록 부탁하였으니 이것은 나도 본래부터 힘써 행하여 왔노라』


(행 15:19-21) 『[19]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괴롭게 하지 말고 [20]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 [21] 이는 예로부터 각 성에서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그 글을 읽음이라 하더라』

 

또한 사도행전은 예루살렘에서 행해진 공적인 회의인데 비해, 갈 2장에서 14년 후에 예루살렘에 올라간 것은 <사사로이 한 것>이다. 


이와같이 갈라디아서의 기록연대를 이른 시기로 혹은 좀 늦은 시기로 잡을만한 증거들이 둘다 있을 경우에는 좀 열린 태도를 가지고 본문의 내용을 살펴봐도 좋을 듯 하다.  



3절. 디도에게 억지로 할례를 시키지 않았다.


디도가 헬라인이기 때문에 유대인들은(거짓 형제들) 디도와 함께 예루살렘에 오고 혹 성전에라도 들어갈거라면 <할례>를 하도록 요구했다. 그러나 바울은 그들의 요구에 굴복하지 않았다. 바울은 그들과 타협하지 않았다.


그러나 바울이 원칙주의자는 아니었다. 사도행전 16장에 보면 바울이 <디모데>를 제자로 불러 함께 사역하고자 할 때 그의 아버지가 헬라인인 것을 알았기 때문에 할례를 행했다고 나온다. 


 (행 16:1-3) 『[1]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어머니는 믿는 유대 여자요 아버지는 헬라인이라 [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 [3] 바울이 그를 데리고 떠나고자 할새 그 지역에 있는 유대인으로 말미암아 그를 데려다가 할례를 행하니 이는 그 사람들이 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인 줄 다 앎이러라』


이것은 매우 의미하는 바가 큰데, 그 앞에 사도행전 15장에서는 바울이 예루살렘 유대 그리스도인 지도자들과 <이방인의 할례>문제로 심각하게 논쟁해서 이방인에게 할례의 짐을 지우는 것이 합당하지 않다고 해놓고, 16장에서 와서는 유대인들의 강력한 요구가 있지도 않았음에도 바울은 먼저 사역을 위해 디모데에게 '할례'를 행하도록 했다. 


그런데 갈 2장에서는 유대인들의 강력한 요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디도'에게 할례를 의도적으로 시키지 않았다. 이것은 바울이 자기 멋대로 기준을 바꾸는 사람이라기 보다는, 그는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알고 있었던 사람이라는 것이다. <할례>는 본질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그 때 그 때 상황에 따라 고려하면서 결정하면 될 문제인 것이다. 



 디모데는 앞으로의 사역을 위해서 <할례>를 받게 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했지만, 디도의 경우는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신학적이고 전체적인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어떤 요구에도 <할례를 받지 않도록>한 것이다. 



8절. 베드로는 유대인의 사도로, 바울은 이방인의 사도로


바울이 예루살렘의 유력한 사도(게바, 야고보, 요한)들에게도 동등한 인정을 받았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들과 친교의 악수를 했고, 서로 사역의 대상(유대인, 이방인)이 차이가 있을 뿐이지 어떤 복음의 내용에 있어서 근본적인 차이는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가난한 자를 돌봐 달라고 요청한 예루살렘의 교회 요청에 대해서는 완전히 수긍하지만, 그것조차도 전혀 새로운 요구라기 보다는 이미 바울이 신경써서 하고 있던 사역임을 밝힌다. 즉, 복음 이외의 것에 있어서도 바울은 예루살렘 교회로부터 빚진 것이 전혀 없음을 말한다.



[묵상/정리]


1. 갈라디아서는 앞부분에 바울이 갈라디아 교회들을 향해서 책망한 것 이후로 하나의 일관된 내용은 바울 복음이 사람에게서 전수 받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받은 것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바울이 받았던 오해가 그와 관련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바울의 사도성에도 열등하다고 보았고(상대적으로 예루살렘의 유력한 사도들에 비해), 그렇기 때문에 그가 전한 복음의 내용에 있어서 추가적인 손질이 필요했다고 봤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논리는 상당히 사람들의 마음에 합리적으로 들렸을 것이다.


사실 바울은 그 당시 예루살렘 교회의 사도들에 비하면 <듣보잡>이었기 때문이다. 처음 바울의 말씀을 듣고 교회가 세워졌을 때는 몰랐지만, 예루살렘 교회의 유대 그리스도인들이 들어와 다른 이야기를 하지 쉽게 넘어간듯 하다.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하기 위해서인지 바울은 꽤 많은 분량을 이야기를 하는데 집중한다. 아직까지 다 끝난게 아니다. 갈 2:11-14까지 이어진다.


2. 바울을 <이방인의 할례> 이슈로 초대 교회의 본고장인 예루살렘 유대인 교회들과 치열하게 논쟁을 하긴 하지만, 그 문제가 복음의 핵심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할례나 무할례나 복음의 본질은 아닌 것이다. 바울이 싸웠던 논지는 이것이다. <할례를 해야만 한다>는 것에 대해서 <할례를 필수는 아니다>이렇게 말한 것이다. 그래서 바울의 글 속에서는 마치 <할례를 하지 말아야 할 것>처럼 들려질 수 있겠다.(마치 율법으로 말미암은 구원이 아니다라고 말할 때, 율법은 불필요한 것이다라고 오해하는 것처럼)


바울은 상당히 균형잡혀 있는 성도다. 그러나 그 균형이 늘 중간을 택하는 것은 아니다. 치우친 자들에게 균형을 잡아주기 위해서 상당히 강한 어조로 반대 방향으로 이끌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울의 진심을 알기 위해서는 바울의 입장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바울은 지금 논쟁 중이기 때문이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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