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1]


1. 주변의 자료들을 참고하여 갈라디아서가 어떤 책인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 때 인터넷 자료를 활용해도 좋고 성경 개관 책과 같은 것을 참고 해도 좋다. 5-6개의 자료들을 읽어보면서 반복적으로 설명하거나 강조하는 것(이슈)이 무엇인지 추려본다. 


  - 아직 성경공부를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이 본문이 이미 어떤 이슈를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작업이다. 비전문가가 성경공부를 하려고 할 때, 본문에만 집중하기 쉬운데 그러다 보면 오히려 길을 잃을 수도 있고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 스포츠나 정치 상황을 지켜볼 때, 관전 포인트를 알려주면 도움이 되듯이 미리 본문에 대한 작업이 들어가기 전에 관전 포인트를 확인해 보는 과정이다. 너무 긴 설명을 읽지 말것, 한 사람의 글만 읽지 말것. 공부하려고 하지 말고 편하게 읽으면서 반복되는 것만  자연스럽게 주의해서 볼 것...


  1) 저자가 누군가에 대해서는 별 큰 논점을 두지 않는다. 바울 저자로 거의 인정하는 분위기.


  2) 편지를 받는 대상이 누구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논란의 핵심은 북갈라디아 지역의 교회인가? 아니면 남 갈라디아 지역의 교회인가?에 대한 논쟁이다. 보통 갈라디아 사람들, 하면 북갈라디아에 있는 대상으로 일컬어진듯 한데 그렇게 하면 갈라디아서의 기록 연대가 약간 뒤로 밀린다. 왜냐하면 북갈라디아 지역에 복음을 전한 것은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때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곳에서 바울이 복음을 전해 교회를 세웠는가에 대한 논쟁도 있다.)


   (1) 그럼 갈라디아서 기록연대를 뒤로 잡으면 될 것 같은데, 그러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바울의 2차 전도여행 이후의 작성된 것이라면 바울이 1차 전도여행 후 사도행전 15장에서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할례' 문제로 유대인들과 논쟁한 사건이 있고 이 때 사도들과 함께 '할례' 문제에 대해서 결론을 내린 것이 있다. 만약 바울의  2차 전도여행 이후에 갈라디아서를 작성했다면, 갈라디아 교회에 발생한 '할례' 문제에 대해서 사도행전 15장의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을 근거로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면 가장 공식적이고 명확할 텐데.... 바울은 그 결정에 대해서 갈라디아서에 언급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갈라디아서를 작성할 때는 사도행전 15장의 예루살렘 공의회 결정 전일 것이라는 것이다. 


  * 갈라디아서 2:1-10의 내용이 사도행전 15장과 유사하다고 보기도 하는데, 같은 사건이 아니라고 보는 듯 하다.


   (2) 예루살렘 공의회 전이라면, 바울은 1차 전도여행 당시 갈라디아 지방의 남쪽에 복음을 전했던 기록을 통해서 볼 때, 갈라디아서의 대상은 남갈라디아 지역의 교회를 말하는 것이고, 저작 연대는 주후 49년을 넘지 않았을 것으로 본다. 


   (3) 어떤 학자는 갈라디아 지역 전체의 교회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바울이 남갈라디아 지역에 복음을 전하여 교회를 세웠고 북갈라디아 사람들이 내려와서 복음을 듣고 자기 지역에도 교회를 세운 것으로 본다. 더불어서 기록연대가 초기이든 조금 뒤에 기록된 것이든 본문의 메시지를 파악하는데는 큰 차이는 없다고 본다. 



  3) 갈라디아서가 전체전인 흐름의 논지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는 평.

 

   (1) 이신칭의의 교리 -> 율법적 적용 메시지

   (2) 논지의 연결성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음


  4) 갈라디아서가 현재의 교회에게 적용점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현재에 실용적인가 하는 질문


   (1) 갈라디아서는 율법주의에 대항해서 '이신칭의'의 교리를 강조하는 것이 핵심인듯 한데... 현대는 율법을 너무 지키지 않아서 문제지 율법을 열심히 지키는 것에 대해서 오히려 칭찬해야 하는 분위기가 아닌가!


   (2) 할례의 문제인가? 아니면 율법을 지키는 것의 문제인가?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