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한 장]


1.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군대로 예루살렘과 그 모든 성읍을 칠 때에

 

  * 유다의 멸망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바벨론은 유다의 성읍들을 하나씩 점령하며 예루살렘으로 오고 있는 중이다. 


2.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말씀하셨다. 


  1) 시드기야 왕에게 말하되, 이 성을 바벨론 왕의 손에 넘기리니 그가 이 성을 불사를 것이다 .

  2) 너 시드기야는 바벨론 왕과 대면하게 될 것이고, 바베론으로 가게 될 것이다. 

  3) 그러나 네가 칼에 죽지는 않고 평안히 죽을 것이다. 


  * 예레미야가 유다의 멸망과 시드기야의 포로됨을 예언했지만, 그래도 칼에 죽지 않고 평안히 죽을 것이라는 것에 감사함이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시드기야가 백성들과 고관들과 언약을 맺는 의식을 행한 것이 아닐까 싶다.


3. 예레미야는 이 말씀을 시드기야에게 말했다. 그 때에 바벨론은 예루살렘과 유다의 남은 성읍들을 쳤다. 대표적으로 라기스와 아세가 성이다. 



4. 시드기야 왕이 예루살렘에 있는 모든 백성과 한 가지로 하나님 앞에서 계약을 맺고 자유를 선포했다. 


  1) 그 이후에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말씀하셨다. 

  2) 시드기야가 백성과 맺은 언약은 히브리 남녀 노비를 놓아 자유롭게 해주고 동족으로 종을 삼지 못하도록 한 것이었다. 

  3) 이 계약에 가담한 고관들과 백성들이 각기 노비를 자유롭게 해주라는 약속에 순종했다. 그러나 그들은 뜻을 변하여 자유로이 놓아준 노비들을 다시 끌어다가 종으로 삼았다. 


  * 처음에는 위기의식 속에서 시드기야 왕이 시키는 대로 했던 것 같다. 그러나 막상 바벨론의 태도가 좀 느슨해지자 긴장감은 사라지고, 노예가 부족해 진 것에 대해서 불편함을 느꼈던 것 같다. 그러자 그들은 언제 언약을 맺었느냐는 식으로 풀어준 종들을 다시 잡아 온다. 그리고 손바닥 뒤집드이 언약을 뒤집는다. 


5. 그래서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예레미야에게 임했다. 

 

  1)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너희 선조를 애굽 땅 종의 집에서 인도하여 낼 때 그들과 언약을 맺으며 히브리 형제가 팔려오면 6년간 섬기게 하고, 7년째에는 놓아주라고 했으나 그들이 순종하지 않고 귀를 기울이지도 않았다. 

  2) 그러나 이제 너희가 뜻을 돌이켜 내 앞에서 계약을 맺고 순종했다가, 돌이켜 내 이름을 더럽히고 노예를 풀어 주었다가 다시 종으로 삼았다. 


  * 언약을 파기해버린 시드기야의 고관 백성들로 인해 하나님은 더욱 진노하셨다. 과거 조상들도 그렇게 언약을 파기하더니만, 그 후손도 역시 마찬가지였다. 처음에는 하나님 앞에서 언약을 맺고 지키는듯 하지만 곧 언약을 파기해 버린다. 이것이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한 것이다. 


  3) 그렇게 언약을 파기한 너희들에게 내가 대적하여 칼과 전염병과 기근에게 자유를 주리라. 그래서 너희를 여러 나라에 흩어지게 하리라.

  4) 언약을 파기한 유다 고관들과 예루살렘 고관들과 내시들과 제사장들과 모든 백성을 원수의 손에 넘겨 그 시체를 공중의 새와 짐승이 먹게 할 것이다. 

  5) 너희들을 바벨론 왕의 군대의 손에 넘기리라.  그들을 다시 불러 이 성을 치게 하고 불사르게 하여 황무지가 되게 할 것이다. 


  * 하나님 앞에서 한 언약을 파기한 이들을, 하나님은 대적자의 손에 넘겨줌으로 그들을 철저하게 심판하신다. 그 성은 황무지가 될 것이다. 




[묵상 한 모금]


오늘 본문에서 시드기야와 그의 고관들, 제사장들,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맺은 언약을 파기한 것으로 인해 하나님이 분노가 폭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오래전 출애굽 때부터 요청하셨던 언약을 조상들이 지키지 않았는데, 이제 위기의 순간에 하나님 앞에서 언약을 지킬 것처럼 행하다가, 그 위기가 조금 사라지면 언제 그랬냐는듯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파기해 버린 것이다. 


자기 민족에게 언약에서 정한 그 이상으로 가혹하게 행했던 것이다. 하나님은 이 행위에 분노하셨다. 


최근 대통령이 후보 시절 핵심공약으로 말했던 노인복지정책에 대해서, 재정적인 문제로 인해 폐기할 수 밖에 없음이 공식화되어가고 있다. 그러면서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른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여러 공약 중에 하나였다면, 이야기가 다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핵심 공약이었고, 그것으로 인해 노인들의 표를 많이 얻었을 것이며 그로 인해 대통령에 대해 당선되었다. 그런데 이제 대통령에 당선되고 나서는 그 공약을 버린다? 


대통령이 국민을 상대로 맺은 공약(언약)을 스스로 뒤집는다면, 그것은 중차대한 일이고 대통령으로 결정적인 잘못을 행한 것이다.(잘못된 예측을 한 것이고,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잘못된 결과를 만든 것이다.) 그렇다면 최소한 국민을 향해 최소한 <자신의 부족함을 통해 신뢰를 깨뜨린 것에 대한 정중한 사과>가 있어야 함은 마땅하다. 그것이 국민들을 이용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최소한의 태도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맺은 언약을 파기한 유다의 고관과 백성들을 향해서 자신의 이름을 더럽힌 것이라고 지적하셨다.(렘 34:16) 그리고 하나님의 진노가 유다 백성들에게 쏟아졌다. 공약을 지켜야 한다. 특별히 핵심공약이라면 더더욱. 그러나 불가피 한 상황이 되어 지킬 수 없다면, 진심을 담아 그 공약을 믿고 신뢰를 보내준 국민들을 향해서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